25~28일 수시모집… 전체 모집인원의 70.9%(1711명) 선발
  • ▲ 세종대학교 전경. ⓒ세종대
    ▲ 세종대학교 전경. ⓒ세종대
    올해 개교 80주년을 맞은 세종대학교(총장 배덕효)는 나라와 세계를 위한 인재를 꾸준히 양성하며 유구한 역사와 전통을 지닌 명문 사학으로 자리매김했다. 세종대는 2022년 아시아 50대 대학 진입을 목표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춰 나가고 있다. 이를 위해 ▲'세종 아너스 프로그램(Sejong Honors Program)' 운영 ▲교육기자재 고도화 사업 ▲'디자이노베이션' 활용 ▲PBL(Problem Based Learning)교과목 운영 ▲역진행 학습 ▲블렌디드 러닝 등 혁신적인 교육방법을 강화하며 융합시대에 걸맞은 창의적 인재를 배출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세종대는 오는 25일부터 28일까지 2021학년도 수시모집 원서접수를 실시한다. 수시모집 모집인원은 총 1711명으로, 전체 모집인원의 약 70.9%다. 세종대 수시전형의 가장 큰 특징은 '종합전형의 모집인원 확대', '교과전형의 모집인원 축소' 등이 있다. 

    이번 수시모집은 ▲학생부 교과(학생부우수자, 농어촌학생, 국방시스템공학, 항공시스템공학) ▲학생부 종합(창의인재, 고른기회, 서해5도학생, 사회기여 및 배려자, 특성화고교졸재직자) ▲논술우수자 ▲실기·특기(실기우수자, 예체능특기자) 전형 등 네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세종대는 수험생 부담 완화를 위해 상기 전형 중 논술우수자 전형과 국방시스템공학 특별전형, 항공시스템공학 특별전형을 제외한 나머지 전형에서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두지 않는다.

    대부분 전형서 수능 최저학력 미적용 

    학생부 교과전형 중 학생부우수자 전형에서는 학생부 교과성적 100%를 반영하며, 전년 대비 58명이 감소한 402명을 모집한다. 국방시스템공학·항공시스템공학 특별전형의 경우 각각 28명, 17명의 신입생을 선발한다. 사정 방법의 1단계는 학생부 교과성적 100%, 2단계는 1단계 성적 및 해·공군본부 주관 전형으로 구성된다. 
  • ▲ 조진우 세종대 입학처장. ⓒ세종대
    ▲ 조진우 세종대 입학처장. ⓒ세종대
    학생부 종합전형은 창의인재(547명), 고른기회(63명), 서해5도학생(3명), 사회기여 및 배려자(20명), 특성화고교졸 재직자 특별전형(정원내 2명, 정원외 107명)으로 구성돼 있다. 각 전형별 지원자격이 상이하므로 신중히 검토한 후 지원할 필요가 있다. 주로 학생부, 자기소개서 등의 제출서류를 기반으로 교내활동 중심의 서류평가를 진행하고, 학업역량과 전공적합성, 창의성, 발전가능성, 인성 등을 종합해 평정한다. 

    이후에는 면접고사를 통해 합격자를 선발한다. 소프트웨어융합대학의 경우 당일 제시하는 주제 발표와 서류종합평가 연계 질의응답 등으로 구성된 심층면접을 실시한다. 그 외 대학은 일반면접을 시행한다.

    학생부 교과반영 방법은 인문계열의 경우 국어·영어·수학·사회·과학교과, 자연계열은 국어·영어·수학·과학교과, 예체능계열은 국어·영어교과를 반영한다. 전 계열 모두 석차등급 평균에 의한 가중치 외에 학년별, 교과별 가중치는 두지 않는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논술우수자 전형과 특별전형에 적용된다. 논술우수자 전형 중 인문계열은 국어·영어·수학(나)·사회탐구(1과목) 중 2개 영역 등급의 합이 4 이내여야 한다. 자연계열은 국어·영어·수학(가)·과학탐구(1과목) 중 2개 영역 등급의 합이 5 이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