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시위 직격⑯] 시민 370명 체포… 보안법 반대 정치인 출마 제한 검토, 중국 본토로 압송도
  • ▲ 코즈웨이베이 타임즈스퀘어에서 시위도중 연행되는 시민들ⓒ허동혁
    ▲ 코즈웨이베이 타임즈스퀘어에서 시위도중 연행되는 시민들ⓒ허동혁
    홍콩 국가안전법이 지난 6월30일 오후 11시 발효됐다. 7월1일 홍콩 코즈웨이베이(銅鑼灣)와 완차이(灣仔) 일대에서는 시민 수만 명이 참가한 국가안전법 반대 시위행진이 열렸다.

    7월1일은 홍콩이 1997년 영국으로부터 중국에 반환된 기념일이다. 매년 수십만 명 규모의 시위행진이 열렸다. 올해는 당국이 우한코로나를 이유로 행진을 불허했다. 경찰은 시위 행진 도중 입법회 의원 1명, 구의원 3명을 포함헤 370여 명을 연행했으며, 이들과 별개로 10명을 ‘홍콩독립’ 깃발을 소지했다는 등의 이유로 국가안전법을 적용해 체포했다.

    “보안법 때문에 민주파 의원들 9월 선거 출마 못할 듯”

    시위행진 현장에 나타난 민주파 정치인들은 일제히 국가안전법을 비난했다. 다음은 여러 민주파 의원들의 주장을 요약한 것이다.

    테드 후이(許智峯) 
    민주당 입법회 의원 “나는 이미 시위 도중 여섯 번이나 체포돼 더이상 체포가 두렵지 않다. (새 법안과 관계없이) 되도록 시민들과 거리에서 오랫동안 함께하며 시민들을 보호할 것이다.”

  • ▲ 국가안전법 반대시위에서 연행된 시민 수백명이 구금중인 노스포인트 경찰서 주변에 몰려든 시민들. ⓒ클래리스 융 (楊雪盈) 완차이 (灣仔) 구의회주석 제공
    ▲ 국가안전법 반대시위에서 연행된 시민 수백명이 구금중인 노스포인트 경찰서 주변에 몰려든 시민들. ⓒ클래리스 융 (楊雪盈) 완차이 (灣仔) 구의회주석 제공
    더글러스 창(曾自鳴) 야우침몽(油尖旺) 구의회 의원 “지금 길거리를 자유로이 걸어다니는 저 시민들이 국가안전법 때문에 경찰을 보고 자유가 위협받는다고 느낄까봐 걱정이다.”

    나탈리 추(朱慧芳) 야우침몽 구의회 의원 “국가안전법에는 시민들을 쉽게 체포할 수 있는 조항이 많다. 홍콩인은 점잖은 사람들이라 법안 때문에 당장 생활에 지장이 생기는 일은 없겠지만 향후 정신적으로 불안함이 생길 것이다.”

    쿽가키(郭家麒) 공민당 입법회 의원 “760만 홍콩시민의 생활이 중국의 위협을 받는다. 우리 민주파 의원 다수는 새 법안에 의해 오는 9월 입법회 선거에 출마하지 못할 가능성이 많다. 다행히 오늘 많은 시민이 법안에 항의하러 거리에 나왔다.” 

    클래리스 융(楊雪盈) 완차이 구의회 주석(의장) “국가안전법이 정말 발효돼 실망했다. 벌써 오늘 입법회 출마를 위한 합법 선거운동을 하는데 경찰로부터 철수 명령을 받았다. 그러나 우리가 여기서 포기한다면 이는 미래세대를 위한 책임 있는 행동이 아니다.”

    홍콩 경찰, 시민들 예상과 달리 강경진압 없어
  • ▲ 코즈웨이베이 (銅鑼灣) 타임즈스퀘어에 나붙은 경찰 비난벽보 (黑警死全家)를 바라보는 경찰ⓒ허동혁
    ▲ 코즈웨이베이 (銅鑼灣) 타임즈스퀘어에 나붙은 경찰 비난벽보 (黑警死全家)를 바라보는 경찰ⓒ허동혁
    중국의 입법 절차는 법안을 3회 심의하도록 돼 있지만, 홍콩 국가안전법은 7월1일 이전 발효를 위해 6월 한 달간 속성으로 두 번만 심의했고, 홍콩 시민들에게 충분히 시간을 두고 법안을 홍보하지도 않았다.

    국가안전법 발효 후 경찰의 시위 진압이 강경해질 것이라는 일부 예상과 달리 경찰은 강경진압에 나서지 않았다.

    시민들이 경찰 앞에서 국가안전법 위반사항인 ‘홍콩독립’을 외치거나 홍콩독립 깃발을 흔들었지만, 경찰은 이를 보고만 있었다. 일부 시민은 국가안전법 발효 축하 플래카드를 떼어내고, 친중 음식점을 파괴하고, 보도블록을 뜯어내고, 도로에 불을 지르며 항의했다.

    보안법 위반할 경우 중국으로 압송도 

    장샤오밍(張曉明) 중국 홍콩마카오판공실 부주임은 1일 회견에서 “국가안전법에 반대하는 정치인들의 출마 제한을 향후 검토할 예정”이라고 발언했다.
  • ▲ 국가안전법 반대시위에서 '반악법'(反惡法) 팻말을 든 시민ⓒ허동혁
    ▲ 국가안전법 반대시위에서 '반악법'(反惡法) 팻말을 든 시민ⓒ허동혁
    장샤오밍 부주임은 또한 “중대 사건과 관련해서는 중국에서 재판받고 형벌을 받게 될 것”이라고 언급했지만 ‘중대 사건’과 관련한 명확한 설명은 없었다. 지난해 홍콩 시위는 홍콩 영내 내외국인이 중국법 위반으로 중국으로 압송될 수 있다는 점이 문제가 돼 발생했는데, 비슷한 내용이 이번에 포함됐다.

    한편, 영국 정부는 1일 외교부 성명을 통해 국가안전법이 홍콩 양도를 합의한 1984년 영중공동성명 위반이고, 홍콩인 중 BNO(British National Overseas, 영국해외공민) 여권 소지자 300여만 명에게는 향후 영국 시민권을 부여할 수 있는 길을 열겠다고 밝혔다. BNO 소지자는 현재 영국에서 6개월 이상 체류할 수 없는데, 이는 영중공동성명 합의사항에 따른 것이다.
  • 홍콩시위 및 대만관련 주요 상황 발생 시 뉴데일리 유튜브 채널을 통해 라이브 방송을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뉴데일리TV 를 구독하시면 국내 유일의 홍콩과 대만 현지 라이브 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많은 구독과 시청 부탁 드립니다.   

    ▶ 뉴데일리TV 홍콩 시위 현장 라이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