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통일부장관 이인영' 단수 검증… 안보실장-국방장관도 교체 '가닥'
  • ▲ 문재인 대통령. ⓒ뉴시스
    ▲ 문재인 대통령.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남북관계 경색국면에서 돌파구로 외교안보라인의 인적쇄신을 본격화했다. 청와대가 김연철 전 통일부장관의 후임으로 좌파 운동권 출신인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상정하고 검증작업에 착수했다. 앞으로 대북 정책기조가 더 유화적으로 바뀔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여권 관계자는 1일 본지와 통화에서 "청와대가 지난주 초부터 이 의원에 대한 인사검증을 벌이고 있다"며 "이 의원으로부터 검증동의서를 제출받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여권에서는 김 전 장관의 사의표명 직후부터 이 의원을 비롯해 우상호·홍익표 의원 등이 통일부장관 후보로 꾸준하게 거론됐지만, 모두 장관직 제안을 고사하면서 사실상 이 의원이 단수 후보로 검증작업이 진행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4선의 이 의원은 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 1기 의장으로 학생운동의 중심에 있었고, 지난 20대 국회 말에 민주당 원내대표를 지내면서 정치력을 인정받아 전향적인 대북 유화정책이 가능한 인사로 평가받는다. 민주당 내 86그룹(80년대 학번·60년대생)의 리더로 통하며, 당 '남북관계발전 및 통일위원회' 위원장을 맡았다. 

    문 대통령 "美 대선 전 북미 간 대화하도록 전력 다할 것"

    한편, 문 대통령은 미북대화 재개를 촉구하며 남북관계 개선을 향한 확고한 의지를 재차 강조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미국의 대선 이전에 북미 간 다시 마주 앉아 대화를 나눌 수 있도록 하는 데 한국은 전력을 다할 계획이라고 전날 유럽연합(EU) 화상 정상회담에서 말했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회담에서 "그동안 어렵게 이룬 남북계의 진전과 성과를 뒤로 돌릴 수는 없다는 것이 나의 확고한 의지"라며 "나는 인내심을 갖고 남·북·미 간 대화 모멘텀 유지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북한의 연쇄적인 대남 비난 담화와 남북연락사무소 폭파 도발에 따른 규탄은 없었다.

    이 의원을 대상으로 한 인사검증과 함께 청와대 안보실 개편작업도 가시적 움직임을 보이는 모습이다. 청와대는 그동안 여러 차례 사의를 표명한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을 교체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서훈 국가정보원장이 새 안보실장으로 이동할 것이라는 관측을 내놨지만, 서 원장 스스로 고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서 원장은 문 대통령의 외교안보 '투 톱'으로 오랜 호흡을 맞춰온 정 실장을 밀어내는 모양새에 부담을 느끼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 원장 후임으로는 김상균 국정원 2차장 등이 거론된다.

    靑 "임종석 등판론? 알아도 몰라도 말 못해"

    청와대는 임 전 비서실장의 안보실장·국정원장 발탁 가능성과 관련해 철저히 함구하며 모르쇠로 일관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인사는 가급적이면 밝혀질 때 보도해주면 좋겠다. 알아도 말 못하고, 몰라도 말 못한다"며 "인사는 대통령의 고유권한인데, 누가 일부를 알았다고 미리 이야기한다는 것 자체가 잘못된 것이다. 외부에 발설할 경우 징계나 처벌이 뒤따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청와대는 지난주까지 문정인 대통령통일외교안보특별보좌관의 안보실장직 제안을 내부적으로 검토했다 철회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 한 차례 문 특보의 주미대사 카드가 무산된 데다, 미국을 향한 민감한 발언들이 축적되는 등 종합적인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전해졌다.

    국방부장관 역시 교체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지만, 강경화 외교부장관의 경우 전망이 엇갈린다. 대체로 유임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 나오는 가운데, 아예 새 판을 짜야 한다는 주장도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김무성 "文, 실패한 대통령으로 기록될 것"

    한편 야권에서는 문 대통령의 외교안보라인 교체 목적이 대북 유화정책이 아니라 강경책으로 바뀌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김무성 전 미래통합당 의원은 이날 '더 좋은 세상으로' 포럼 세미나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여덟 번째로 실패한 대한민국 대통령으로 역사에 기록될 것"이라며 "문 대통령은 북한이 핵을 포기할 의지를 갖고 있다는 것을 전제로 협상해 왔으니 실패할 수밖에 없었다. 이렇게 단순한 논리를 갖고 무슨 생각이 들었던지 자기 고집을 꺾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김 전 의원은 이어 "이 상황에서 우리 정부가 할 일은 실패한 외교안보라인 전면교체"라며 "9·19군사합의 전면 폐기와 한미동맹을 강화할 것을 문 대통령 입으로 선언해줄 것을 촉구한다. 이 조치를 하지 않으면 문 대통령의 생각이 잘못됐다는 결론"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