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지검, 30일 대검에 '자문단 소집 중단·독립성 부여' 공식 건의… 尹, 수사지휘 라인서 배제 의도
  • ▲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 ⓒ연합뉴스
    ▲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 ⓒ연합뉴스
    이른바 '검언유착' 의혹을 두고 대검찰청과 기싸움을 벌이는 서울중앙지검이 전문수사자문단 소집 절차를 중단해달라고 대검에 건의했다. 특임검사에 준하는 독립성을 달라고도 요구했다.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이 윤석열 검찰총장의 최측근으로 꼽히는 한동훈 검사장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윤 총장의 지휘를 받지 않겠다며 사실상 '반기'를 든 것이라는 분석이다.

    서울중앙지검은 30일 대검에 "해당(검언유착 의혹) 사안은 수사가 계속 중인 사안"이라며 이같이 공식 건의했다고 밝혔다.

    중앙지검은 "사실관계와 실체 진실이 충분히 규명되지 않은 단계"라며 "자문단을 소집할 경우 시기와 수사 보안 등 측면에서 적절치 않다"고 주장했다. 이어 "자문단과 수사심의위원회 동시 개최, 자문단원 선정과 관련한 논란 등 비정상적이고도 혼란스러운 상황이 초래된 점 등을 고려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자문단 소집, 수사 보안 등 적절치 않아"

    중앙지검은 대검에 특임검사에 준하는 독립성을 수사팀에 부여해달라고도 요구했다. 특임검사는 검찰 내부 사건을 독립적으로 수사해 기소 여부를 결정하는 검사다. 특정한 사건과 관련해 한시적으로만 운영되며, 상급자의 지휘나 감독을 받지 않고 수사 결과만 검찰총장에게 보고한다.

    중앙지검은 "검찰 고위직에 대한 의혹이 제기되는 사안의 특수성과 국민적 우려를 감안해야 한다"며 "특임검사에 준하는 직무의 독립성을 부여해 검찰 수사에 대한 신뢰를 제고할 수 있도록 조치해달라"고 요구했다.

    대검은 검언유착 의혹 사건에 연루된 채널A 이모 전 기자의 요청을 받아들여 수사 적정성을 따져보기 위한 전문수사자문단 후보 구성에 착수했다. 전문수사자문단은 대검과 수사팀의 추천을 받은 인사를 윤석열 검찰총장이 위촉하는 절차를 거쳐 꾸려진다.

    중앙지검 측은 이에 맞서 피해자라고 주장하는 이철 전 밸류인베스트먼트코리아(VIK) 대표의 요구으로 수사심의위원회 소집을 결정한 상태다. 중앙지검은 대검 측의 전문수사자문단 후보 추천 요청도 거절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