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영우 전 수석, 日 언론과 인터뷰…"2011년 일본의 사과 및 보상 제안, 윤미향에겐 사형선고"
  • ▲ 이명박 정부에서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을 지낸 천영우 한반도미래포럼 이사장.ⓒ뉴시스
    ▲ 이명박 정부에서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을 지낸 천영우 한반도미래포럼 이사장.ⓒ뉴시스
    이명박 정부 시절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으로서 위안부 피해자 문제 해결을 위한 대일(對日) 교섭을 맡았던 천영우 한반도미래포럼 이사장이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이 이사장을 지낸 정의기억연대(정의연)를 향해 "이익을 추구하는 단체"라고 비판했다.

    천 이사장은 24일자 일본 요미우리신문과 인터뷰에서 "정의연은 위안부 피해자들을 위해서라기보다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는 단체"라고 지적했다.

    천 이사장에 따르면, 2011년 12월 교토에서 열린 한일 정상회담에서 이 전 대통령이 노다 요시히코 일본 총리에게 위안부 문제 해결을 촉구한 것을 계기로, 사이토 쓰요시 관방부장관이 일본 측 복안을 들고 천 당시 수석 사무실을 방문했다.

    '사이토안'으로 불린 일본 측 안은 주한 일본대사가 위안부 피해자들을 한 명씩 만나 일본 총리의 사죄 친서와 일본 국가예산에서 나온 보상금을 직접 전달한다는 것이었다. 천 당시 수석은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5~6명을 청와대로 초청해 일본 측 안과 관련한 의견을 들었다.

    천 이사장은 "위안부 할머니들이 살아생전에 일본 정부의 사죄와 배상을 받고 싶어한다는 인상을 받았다"며 "정의연의 전신인 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시절부터 강하게 요구하던 '일본 정부의 법적 책임 인정' 등에 대해 할머니들은 잘 모르고 있었다"고 밝혔다.

    "할머니들, 사죄·배상받고 싶어했다"

    천 당시 수석은 사이토 관방부장관과 회담한 후 당시 정대협 대표였던 윤 당선인을 만나 일본 측 안을 설명했다고 한다. "정대협이 절대적 영향력을 갖고 있었기 때문"이었다는 것이다.

    천 이사장은 윤씨가 일본 측 안을 반길 것으로 생각했는데 "곤혹스러운 표정이었다"고 회상했다. 그는 "윤씨가 순수하게 위안부 피해자의 이익을 대변한다고 생각했는데 이해관계가 다르다는 것을 그때 분명히 깨달았다"면서 "당시 일본 측 안은 위안부 피해자들에게 나쁜 것이 아니었지만 윤씨에게는 자신의 역할을 끝내는 '사형선고'와 다름없던 것인지도 모르겠다"고 말했다.

    천 이사장은 "당시 한국 정부 내부에는 윤씨에게 찍힌 공직자는 (좌천 등으로) 인생을 망친다는 분위기도 있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자신의 신상을 걱정하는 후배로부터 일본 측 안을 포기하라는 권유를 받기도 했다고 언급했다.

    천 이사장은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는 위안부가 아니라 정의연을 피해자로 착각한 게 큰 문제다. 문 정권이 말하는 피해자 중심주의는 정의연 중심주의"라고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