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배 정책위 의장 "윤미향 사태가 사회 흔들어…'기부금 부정 사용' 진상규명·국정조사 속도
  • ▲ 주호영 미래통합당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 원내부대표단과 정책위의장단이 2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미래통합당 당선자 워크숍'에서 인사하고 있다.ⓒ박성원 기자
    ▲ 주호영 미래통합당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 원내부대표단과 정책위의장단이 2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미래통합당 당선자 워크숍'에서 인사하고 있다.ⓒ박성원 기자
    미래통합당이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의 정의기억연대(정의연) 대표 시절 자금 유용과 회계부실 의혹의 진상규명을 위해 '윤미향 TF(태스크포스)'를 구성한다. 위원장은 윤 당선인과 정의연 관련 의혹을 꾸준히 제기해온 '저격수' 곽상도 의원이 맡는다.

    민주당 내에서도 사안을 엄중하게 생각해야 한다는 '경계론'이 확산하는 가운데, 통합당의 '윤미향 TF' 출범으로 진상규명을 비롯한 검·경 수사와 국정조사 추진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앞서 통합당의 비례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도 관련 TF를 꾸린 바 있어 공동 TF 구성도 검토 중이다.

    시민단체 회계부정 재발방지 제도도 논의

    통합당은 21일 오전 국회 예결위 회의실에서 '21대 국회의원당선인 연찬회'를 개최했다. 이종배 통합당 정책위 의장은 모두발언에서 "'윤미향 사태'가 사회를 흔들고, 시민단체가 기부받은 것을 자기들이 부정하게 사용하는 것에 대해 국민의 지탄을 받고 있다. 우리 당에서 TF를 구성해 (의혹을 밝히는 데) 뒷받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정책위 의장은 "'윤미향 사태'와 관련 국민들은 '표리부동할 수 있느냐' '겉과 속이 다를 수 있는냐' '믿었는데 배신당할 수 있느냐'고 생각한다"며 "진상규명·사퇴촉구·국정조사를 논의하고 시민단체가 회계를 부정적으로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제도도 TF에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윤 당선인과 정의연 관련 의혹을 넘어 문제가 커지는 시민단체의 회계부정 재발을 방지하는 제도 도입까지 논의하겠다는 것이다.

    이 정책위 의장은 이어 "특위(TF) 위원장은 곽 의원이 맡게 됐다. 위원 구성은 곽 의원과 상의하겠다"고 부연했다.

    곽 의원은 윤 당선인과 정의연을 향해 꾸준히 의혹을 제기하며 '저격수' 역할을 자처했다. 그는 지난 17일 윤 당선인이 정의연 대표 시절 경기도 안성 소재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위한 쉼터 '평화와 치유가 만나는 집(힐링센터)'을 7억5000만원에 매입한 것과 관련 "업(Up)계약서를 작성했는가, 비싸게 산 의혹은 충분히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난 20일에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로부터 총선 당시 윤 당선인 재산신고서를 입수해 공개하며 "윤 당선인은 계좌 내역을 공개해 의혹을 해명해야 한다"고 촉구하기도 했다.

    TF 위원에 김도읍·김웅 등 검찰 출신 포진할 듯

    곽 의원은 사안의 엄중함을 고려해 이른 시일 내에 '윤미향 TF' 위원들을 선임할 것으로 보인다. '윤미향 TF' 위원은 통합당 내 법조인 의원 및 당선인들로 꾸려질 전망이다. 오거돈 전 부산시장, 김남국 민주당 당선인, 박원순 서울시장 비서의 성범죄를 규명하기 위해 지난달 27일 출범한 '오남순 진상조사팀'에도 곽 의원을 필두로 김도읍·김웅 등 당내 검찰 출신들이 대거 포진한 바 있다.
  • ▲ 배현진 미래통합당 원내대변인이 21일 오후 국회 로텐더홀에서 미래통합당-미래한국당 합당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박성원 기자
    ▲ 배현진 미래통합당 원내대변인이 21일 오후 국회 로텐더홀에서 미래통합당-미래한국당 합당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박성원 기자
    통합당, 29일까지 한국당과 조건 없이 합당 

    통합당은 이날 당선인 워크숍에서 '윤미향 TF' 외에 비례위성정당인 한국당과 합당 관련해서도 논의했다. 오후 토론회에는 김기선 한국당 정책위 의장과 염동열 사무총장이 참석해 통합당 의원들의 총의를 청취했다. 통합당은 이달 29일까지 한국당과의 합당을 마무리 지을 예정이다.

    배현진 통합당 원내대변인은 오후 워크숍 도중 성명을 발표하고 "통합당은 조건 없이 이달 29일까지 한국당과 반드시 합당하겠다"며 "합당을 위한 전국위원회 개최를 즉시 준비한다"고 밝혔다. 

    통합당의 성명 발표는 이날 오전 한국당 비례대표 당선인들이 조찬모임을 갖고 합당 관련 논의를 이어간 끝에 "이달 29일까지 합당을 끝내야 한다"고 의견을 모아 당 지도부에 전달한 데 따른 화답 형식이다.

    한국당 사무처 전원도 즉시 합당을 요구하며 21일부터 당무를 거부하면서 지도부를 압박해 조속한 합당이 이뤄질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이밖에도 통합당 당선인들은 워크숍에서 지난 4·15총선의 패인 분석에도 머리를 맞댔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주호영 혁신위원회' 등 당의 운명을 결정하는 지도체제 논의는 다음날 워크숍에서 '끝장토론'을 통해 결정할 예정이다. 표결 준비도 마쳐 필요할 시 즉각 의사결정을 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