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영입인사 4번째 인물로 낙점 ...농약비료회사 ‘팜한농’ 산재 은폐 신고자
  • ▲ 자유한국당 영입 인재 4호로 임명된 '산재 공익신고자' 이종헌 씨가 1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2020년 자유한국당 영입 인사 환영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박성원 기자
    ▲ 자유한국당 영입 인재 4호로 임명된 '산재 공익신고자' 이종헌 씨가 1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2020년 자유한국당 영입 인사 환영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박성원 기자
    ‘공익신고자’ 이종헌(45) 씨가 자유한국당 2020년 영입인사 4번째 인물로 낙점됐다. 이씨는 2014년 농약·비료 제조사 팜한농의 산업재해 은폐를 제보한 인물이다. 

    한국당 인재영입위원회는 16일 국회 본관에서 이종헌씨 영입 환영식을 열고 “양심과 정의의 편에 선 공익신고자”라고 소개했다. 이날은 하청 노동자의 산업재해에 대한 원청 사업주의 책임을 강화하는 내용의 이른바 ‘김용균법’(개정 산업안전보건법)의 첫 시행일이어서 의미가 더욱 깊었다. 한국당은 “김용균법 시행 첫날 산업재해 공익신고자 이씨를 영입하는 것은 비정규직과 사회적 약자 보호에 앞장서겠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이씨는 2014년 6월 팜한농 공장에서 근무하던 중 회사 측의 산업재해 은폐 사실을 알게 돼 ,이를 대구지방고용노동청 구미지청에 신고했다. 고용부는 팜한농의 산업재해 은폐 24건을 적발해 총 1억 5000여만 원의 과태료를 부과했다. 

    이후 팜한농 측은 악의적으로 이씨를 대기발령 조치시켜, 이씨는 논산 공장 빈 사무실에서 근무했다. 성과 평가에서도 최하위 등급을 받았다. 특히 팜한농 측은 이씨에게 ‘잘못을 인정하라’며 돈으로 회유하고 사직을 압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이씨는 참여연대와 함께 지난해 1월 팜한농을 공익신고자보호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이밖에 이 씨는 2017년 대선 당시 문재인 캠프에서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자문 위원으로 활동하기도 했다.

    文 대선 캠프 공익제보지원위 자문위원 활동… 당선되자 해산
     
    한국당 측은 보도자료를 통해 “이 씨는 공익신고자를 보호하고 권익을 증진하는 일이라면 보수와 진보를 가리지 않고 돕고자 노력했다”며 “지난 2017년 대선 당시 문재인 후보의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산하 공익제보지원위원회의 위원으로 자문도 했다. 그러나 공익제보지원위원회는 별다른 활동 없이 문 대통령의 당선 즈음 해산됐다”고 했다.
     
    이씨는 이날 환영식에서 “영입 제의를 받고 많이 고민했다”면서도 “어떤 당도 공익신고자에게 30% 공천 점수를 준다는 당을 들어본 적이 없다. 당의 결정에 감동 받았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씨는 “제가 대단한 사람은 아니지만 양심에 따라 싸워왔다”며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위해, 사회적 약자를 위해 근로자들이 일터에서 건강하게 안 다치고 일하도록 비정규직을 위해 힘껏 싸워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황교안 대표는 “이씨는 겉으로만 공정과 정의를 외치는 위선자들에 의해 우리 사회가 어디까지 혼탁해질지 두 눈으로 목도한 사람”이라면서 “한국당은 새로운 시각과 실천하는 행동력을 가지고 세상을 바꿀 분들을 찾고 있다. 지금까지 인재영입 과정을 지켜보고 일부에서는 ‘왜 저런 분들이 한국당에 왔을까’라는 반응이 있다는데, 한국당은 국민이 놀랄 인재 영입에 최선을 다함으로써 변화하는 모습을 보여드리겠다”고 강조했다.
     
    “정치적 상징성 띤 인물 발굴도 필요” 지적

    이로써 4.15 총선에 대비한 한국당의 2020 영입인사는 총 4명이 됐다. 한국당은 앞서 ‘체육계 미투 1호’ 김은희씨와 탈북자 출신 북한 인권운동가 지성호씨, ‘극지탐험가’ 남영호씨를 영입한 바 있다.
     
    다만 현재까지 인재영입은 일반‧청년 부분에 집중돼 “정치적 상징성을 띤 인재 발굴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지난해 10월 한국당의 1차 인재영입이 문재인 정부의 적폐청산 대상이었던 인물들이 대거 포함돼 주목을 끌었지만, ‘박찬주 전 육군대장 영입 취소 번복’ 등 논란으로 잡음을 남긴 터라 더욱 그렇다. 일각에서는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 김태우 전 검찰 수사관 등 현 정부의 비리 의혹을 고발한 인물들에 대한 접촉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제기된다. 

    신재인 전 사무관은 지난 2018년 12월 청와대의 KT&G 사장 교체 압력 의혹을 폭로한 인물이다. 자신의 제보 이후 사안이 유야무야 묻힌 과정, 청와대의 부당한 적자 국채 발행 압력 등을 추가로 폭로하기도 했다. 이 사건으로 기재부를 그만 둔 후 지난해 1월에는 ‘극단적 선택을 시도한다’는 소식까지 전해져 주변의 안타까움을 샀다. 

    또 김태우 전 수사관은 최근 ‘친문재인 국정농단 3대 게이트’ 중 하나인 ‘유재수 부산시 경제부시장 감찰 무마 의혹’을 폭로한 인물이다. 김 전 수사관은 “민정수석실이 2017년 8월 유재수 당시 금융위원회 국장의 금품‧편의 수수 의혹을 특별감찰하다가 3개월여 만에 돌연 중단했다”고 폭로해 현재 검찰 수사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