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퍼스탐방] 다양한 ‘미래형’ 인재양성 학과… 내년 1월 10일까지 2020학년도 신·편입생 모집
  • ▲ 경희사이버대는 12월 1일부터 2020년 1월 10일까지 2020학년도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경희사이버대
    ▲ 경희사이버대는 12월 1일부터 2020년 1월 10일까지 2020학년도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경희사이버대
    경희사이버대학교는 경희학원이 70여 년 역사를 지닌 경희대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2001년 설립한 최초의 사이버대학이다. '경희의 온라인 캠퍼스'로서 우수한 인재를 배출하며 평생교육과 재교육, 직업교육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문화세계의 창조'란 교육이념 아래 '전인교육·정서교육·과학교육·민주교육'에 부합하는 인재를 선발한다.

    재학생들의 학비 부담을 덜기 위해 폭넓은 장학제도를 구축한 점도 눈에 띈다. 경희사이버대에서는 전체 재학생 중 약 79%가 장학 혜택을 받고 있다. 직장인, 전업주부, 학사편입자, 농어민, 외국어 우수자, 스포츠인재, 군·경·소방가족, 경희동문, 다문화, 후마니타스, 음악인재 등 학생들을 위한 장학금이 풍성하게 마련돼 있다.

    난치병 환자와 다문화가정 등 교육이 필요한 취약 계층을 위해서도 힘쓰고 있다. △한국혈우재단 △한국한부모연합 △한국백혈병소아암협회 △(사)다문화종합복지센터 등과 업무협약(MOU)를 체결해 고등교육 접근성을 높였다.

    폭넒은 교육인프라… 'K-BPI' 사이버대학 4년 연속 1위

    경희사이버대는 이 같은 교육 인프라를 바탕으로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 '한국산업 브랜드 파워(K-BPI)' 조사에서 사이버대학 부문 4년 연속 1위(2016·2017·2018·2019)를 수상하기도 했다.

    경희사이버대는 미래를 선도하는 인재를 배출하기 위해 지난 1학기부터 7개 학과(전공)를 신설·개편했다. 2020학년도 1학기부터는 관광레저항공경영학부와 항공·공항서비스경영전공을 운영한다. 항공·공항서비스경영전공은 올바른 인성을 바탕으로 국제적 감각과 전문적 서비스 경영 역량을 겸비한 '글로벌 항공·공항 서비스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목표다. 이를 위해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임직원 등 다양한 경력의 교수진이 직접 강의를 진행하며, 취업과 연계한 교육과정을 다룬다.

    전공 특성화 프로그램으로 '이미지 메이킹&스타일링'과 '실시간 항공 예약·발권 시스템 자격증 취득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전·현직 승무원 출신 교수가 일대일 실습을 통해 △메이크업 △헤어 △워킹 △표정 △자세 등을 지도한다. 항공 예약 발권시스템을 활용해 실시간 교육과 자격증 취득을 위한 다양한 온·오프라인 행사도 진행할 계획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 발맞춘 학과 개편… '미래형' 인재 양성·배출

    미래인간과학스쿨 내 '재난방재과학전공'과 '공공안전관리전공'도 신설했다. 경제성장과 산업화로 인해 발생하는 다양한 인류 사회 문제를 역사·인문학·인류학·미래학적 관점으로 이해하고 지구와 인류사회의 인적·정신적 피해에 대응할 수 있는 미래지향적 인재를 양성하는 게 목표다.

    신체 건강에서 비롯되는 강인한 정신 함양을 목표로 '한방건강관리학과'를 만들었다. 한방건강관리학과는 동양사상과 한방테라피를 융합해 인류의 신체적·정신적·사회적 건강을 기본 이념으로 한다. 기존 IT·디자인융합학부는 소프트웨어디자인융합스쿨로 개편했다. ICT와 ICT4D 기반 디자인 산업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는 미래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다.

    소프트웨어디자인융합스쿨은 △컴퓨터정보통신공학전공 △AI사이버보안전공 △ICT융합콘텐츠전공 △산업디자인전공 △시각미디어디자인전공 등 5개로 구성됐다. 기존의 자산관리학과도 '금융부동산학부'로 개편하고, '금융경제전공'과 '도시계획부동산전공'을 신설했다.
  • ▲ 경희사이버대 2020학년도 학과·전공 안내표 ⓒ경희사이버대
    ▲ 경희사이버대 2020학년도 학과·전공 안내표 ⓒ경희사이버대
    국내·외 기관들, 교육 프로그램 우수성 '인정'… 10여개국 강의 제공

    경희사이버대는 국내·외 기관에서도 교육 프로그램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지난 5월 한국국제교류재단(KF·Korea Foundation)이 진행하는 'KF 글로벌 e-스쿨 한국어교육 사업'에 최종 선정돼 해외 유수 대학에 온·오프라인 블랜디드 러닝 방식으로 한국어 강의를 지원하고 있다. 현재 파라과이·중국·대만·베트남·인도네시아·폴란드·네덜란드·프랑스·태국·몽골 등 다양한 국가에 강의를 제공 중이다.

    한국학 강의 제공 외에도 체계적 학습관리시스템(LMS)을 활용해 교육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엄격한 학사관리 △인턴 교사 파견 △화상 시스템을 통한 세미나·한국어 지도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병행함으로써 사업의 성과를 올리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올해는 미국·일본·태국·싱가포르·프랑스·우크라이나·태국·방글라데시·인도 등 국가의 대학·협의회와 협약을 체결했다.

    모(母)대학인 경희대와 활발한 교류 협력 이어가

    경희사이버대는 같은 학교 법인 내에 있는 경희대와 함께 양교의 대학이념을 실현하며 실질적 연계·교류협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강의실과 도서관, 오프라인 행사 등 캠퍼스를 공유하는 것은 물론 2005년부터는 학점 교류를 통해 연간 1만명 이상의 학생들이 강의를 수강 중이다.

    이밖에 세계 평화의 날 제정을 기념해 매년 열리는 ‘Peace BAR Festival’ 행사를 공동 주최하는 등 특강을 비롯한 여러 행사를 함께 진행하고 있다.

    2018년 본격적인 교류 협력 MOU를 체결해 △교육·연구 등 학술교류 △학점 및 실습 등 학생 교육지원 △콘텐츠·설비·시설 등 인프라 전반 △교원 및 직원 교류 △문화프로그램 공동 개최 △기타 양교 발전을 위한 각종 교류·협력 분야를 중점목표로 설정해 연계협력을 대폭 강화하고 있다.

    2020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 모집

    경희사이버대는 12월 1일부터 2020년 1월 10일까지 2020학년도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신입생은 수능·내신 성적과 관계없이 자기소개(80%)와 인성검사(20%)로 선발한다.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을 가진 사람 또는 동등 학력이 인정되는 자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전문대 졸업 또는 4년제 대학에 재학 중이거나 졸업한 자는 2·3학년 편입학도 가능하다. 졸업 시 오프라인 대학과 동일한 4년제 정규 학사학위가 수여된다.

    모집학과(전공)는 ▲미래·문화·글로벌 리더십계열 소프트웨어디자인융합스쿨(컴퓨터정보통신공학전공, AI사이버보안전공, ICT융합콘텐츠전공, 산업디자인전공, 시각미디어디자인전공) ▲미래인간과학스쿨(재난방재과학전공, 공공안전관리전공) ▲보건의료관리학과 ▲한방건강관리학과 ▲후마니타스학과 ▲NGO사회혁신학과 ▲상담심리학과 ▲사회복지학부(사회복지전공, 노인복지전공, 아동·보육전공) ▲미디어문예창작학과 ▲스포츠경영학과 ▲실용음악학과 ▲일본학과 ▲중국학과 ▲미국문화영어학과 ▲한국어문화학과 ▲한국어학과 ▲문화커뮤니케이션학부(미디어영상홍보전공, 문화예술경영전공) ▲마케팅·지속경영리더십학과 ▲글로벌경영학과 ▲세무회계학과 ▲금융부동산학부(금융경제전공, 도시계획부동산전공) ▲호텔·레스토랑경영학과 ▲관광레저항공경영학부(관광레저경영전공, 항공·공항서비스경영전공) ▲외식조리경영학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