펜스 美 부통령, 시진핑 주석 등과 일정도 조율중…신북방정책과 속도 맞추는 듯
  • ▲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지난달 21일 서울공항에서 손을 흔드는 모습. ⓒ청와대 제공
    ▲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지난달 21일 서울공항에서 손을 흔드는 모습.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13일부터 18일까지 5박 6일 일정으로 싱가포르와 파푸아뉴기니를 방문해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 참석한다. 문 대통령은 이번 순방에서도 여러 외교 일정을 소화할 전망이다. 러시아·호주와 각각 정상회담이 각각 예정돼 있고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과의 정상회담도 일정을 조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남관표 국가안보실(NSC) 2차장은 7일 오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문재인 대통령이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와 아시아-태평양 경제 협력체인 APEC 회의 참석을 위한 일정을 소화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남관표 2차장은 "제20차 한국-아세안 정상회의에서는 우리 정부의 핵심 전략과제 중 하나인 신남방정책의 주요파트너 국가들과 함께 실질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기 위한 방안을 협의할 예정"이라며 "역내 평화 번영을 위한 최상위 전략포럼인 동아시아 전략회의에서는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진전시키기 위한 노력에 대해 회원국들의 지지를 재확인 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은 오는 17일과 18일에는 파푸아뉴기니를 방문해 제26차 APEC 정상회의에 참석한다"며 "이번 정상회의에서 4차 산업 혁명 도전에 대비하는 큰 틀로서 우리 정부의 혁신적 포용 국가 비전을 국제 사회에 제시하는 등 영내 지역 발전 방향 논의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나아가 "이번 다자 정상회담 기간 중 러시아·호주와 각각 양자 회담을 갖고 양국 간 실질 우호협력 증진, 지역 및 국제 관련 문제 협력 방안에 대해 협의할 예정"이라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대신해 참석 예정인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과 면담도 조율 중"이라고 했다.

    메콩강 유역 국가들과 정상회담 개최

    같은 자리에 있던 김현철 경제보좌관은 "작년 11월 동남아 순방 당시 문재인 대통령이 신남방정책을 천명했다"며 이번 순방이 신남방정책의 일환임 설명했다. 김현철 경제보좌관은 문재인 대통령이 이번 순방에서 한-아세안 정상회의 관련해 중요한 내용으로 ▲신남방정책의 성과를 설명하고 ▲내년도 한-아세안 특별 정상회의를 끌어내고 ▲한-메콩(메콩강 유역 국가) 정상회의 관련 지지를 획득하며 ▲영내 포괄적 동반자 협정(RCEP) 정상회의 관련 메가 FTA 영내 통합 가속화, 교육투자 다변화, 통일된 통상규범 구축을 꼽았다.

    RCEP은 아세안과 인도를 포함해 세계 인구의 절반, 세계 GDP의 3분의 1을 차지하는 거대한 경제 블록을 뜻하는 말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환태평양 경제동반자 협정(TPP)에 탈퇴를 결정하면서 그 중요성이 최근 대두되는 상황이다. 다만 김현철 보좌관은 "현지 보고에 의하면 알셉 타결이 지금 난항을 거듭하고 있어서 경우에 따라서는 올해 내 실질 타결이 무산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메콩강 유역 국가들과의 정상회담 역시 비슷한 맥락으로 읽힌다. 차세대 베트남으로 부상하고 있는 메콩 지역에서의 교두보를 확보하는 차원에서 정상회담을 개최하겠다는 취지다.

    또 아세안+3 정상회의에서는 '위기대응'을 키로 꼽았다. 미국발 금융위기가 아세안, 신흥국으로 전파되는 부분에 대한 안전망 확보와 재난 재해, 식량원조 등이 핵심이다. 동아시아 정상회의에서는 한반도 문제를 강조한다는 것이 청와대의 구상이다.

    청와대의 이같은 설명은 미국과 중국에 크게 의존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수출시장을 다변화해 영향력을 분산시키는 한편 북한·러시아 등과 협력 모델인 신북방정책과 균형을 맞추기 위함으로 해석된다. 청와대는 이날 권구훈 골드만삭스 선임 이코노미스트를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위원장에 위촉했다.

    이와 관련 김의겸 대변인은 "대통령이 여름휴가 때 '명견만리'라는 책을 읽었는데, TV를 통해서도 권 위원장의 강연을 듣고 감명을 받아 기억하고 있었다"며 "(대통령이 직접) 인사수석실에 추천했고 검증을 거쳤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