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미터〉 조사보다 응답률 높고 표본 많아… 야3당 공동발의 특검 요구 탄력받을 듯
  • 여론조사전문기관 여론조사공정㈜이 지난 20~22일 3일간 설문한 바에 따르면, 우리 국민 63.3%가 '드루킹게이트'를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조사하기 위해 특검 실시에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론조사공정㈜ 제공
    ▲ 여론조사전문기관 여론조사공정㈜이 지난 20~22일 3일간 설문한 바에 따르면, 우리 국민 63.3%가 '드루킹게이트'를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조사하기 위해 특검 실시에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론조사공정㈜ 제공

    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 야3당이 대선 댓글공작·불법여론조작(일명 '드루킹게이트') 특검법을 공동발의한 가운데, 우리 국민 대다수는 객관적이고 공정한 조사를 위해 특검을 실시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여론조사공정㈜가 지난 20~22일 3일간 전국 유권자 1037명을 대상으로 유무선 설문을 실시한 바에 따르면, 우리 국민 63.3%는 '드루킹게이트' 특검을 실시하는데 찬성 의사를 밝혔다.

    특검 찬성 여론(63.3%)이 특검 실시에 반대한다는 의견(30.9%)에 비해 두 배 이상 높은 수치를 보인 것이다.

    이러한 여론조사는 같은날 〈리얼미터〉에서 발표한 내용과는 상이한 결과라 주목된다. 〈리얼미터〉 조사에서는 응답자의 52.4%가 "특별검사까지 도입할 사안은 아니며 검찰수사로도 충분하다"고 답해 "검찰수사로는 부족하며, 특별검사를 도입해야 한다"(38.1%)는 응답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같은 상이한 결과는 두 여론조사의 질문과 지문 구성의 차이에서 일부 기인한 것으로 해석된다.

    여론조사공정㈜는 '드루킹 사건'의 내용을 간략히 설명한 뒤, 응답자에게 특검 실시에 찬성하는지 반대하는지 물었다. 지문은 "찬성한다"와 "반대한다"로 단순화했다.

    반면 〈리얼미터〉는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에 관한 내용 설명 없이, 수사를 검찰이 해야 하는지 특검이 도입해야 하는지를 물었다. 지문도 "특별검사까지 도입할 사안은 아니며, 검찰수사로도 충분하다" "검찰수사로는 부족하며, 특별검사를 도입해야 한다"로 복잡하게 구성됐다.

    두 여론조사는 응답률과 표본에서도 차이를 보였다. 유무선 혼합방식으로 진행된 여론조사공정㈜의 설문 응답률은 평균 6.7%였으며, 그 중 유선 응답률은 14.5%에 달했다. 〈리얼미터〉의 설문 응답률은 4.8%에 그쳤다.

    응답자도 여론조사공정㈜는 최종적으로 전국 유권자 1037명을 대상으로 한 반면 〈리얼미터〉는 500명에 국한됐다.

    진정한 국민 여론이 "특검 실시 찬성"으로 드러남에 따라, 이날 특검법 공동발의와 국정조사요구서 공동제출을 한 야3당의 진상규명 요구가 탄력을 받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바른미래당 김철근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가 댓글·여론조작 사건을 특검에 맡겨야 하는지 응답률 4.8%에 전국 500명을 대상으로 조사했다"며 "'특검이 답'이라는 것은 지극한 상식인데, 리얼미터가 민감한 시기에 응답률이 5%도 안되는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하는 의도가 무엇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 제3차 남북정상회담이 오는 27일로 다가온 가운데, 국민 62.3%는 문재인 대통령의 회담 상대인 북한 김정은정권을 불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론조사공정㈜ 제공
    ▲ 제3차 남북정상회담이 오는 27일로 다가온 가운데, 국민 62.3%는 문재인 대통령의 회담 상대인 북한 김정은정권을 불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론조사공정㈜ 제공

    한편 여론조사공정㈜는 같은날 이번 주로 다가온 남북정상회담과 관련한 여론조사 결과도 발표했다.

    우리 국민은 북한 김정은을 신뢰하지 않으며, 통일 협상의 상대로 정당성도 없는 것으로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북한의 비핵화가 전제되지 않는 평화협정 체결에도 반대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여론조사공정㈜의 설문에 따르면, 국민 62.3%는 북한 김정은정권을 신뢰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신뢰한다는 응답은 33.2%에 그쳤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별로 신뢰하지 않는다"는 응답이 36.2%로 가장 높았으며 "전혀 신뢰하지 않는다"는 응답도 26.1%로 뒤를 따랐다. "약간 신뢰한다"는 응답은 25.7%였으며, "매우 신뢰한다"는 응답은 7.6%에 그쳤다.

    남북한 통일 협상의 상대로 북한 김정은정권에 정당성이 있는지 묻는 질문에는, 국민 45.6%가 "정당하지 않다"고 답했다. "정당하다"는 응답은 39.5%였으며 "잘 모르겠다"는 응답은 14.9%였다.

    북한의 비핵화가 전제되지 않은 평화협정 체결과 관련해서는 국민의 45.4%가 비핵화가 전제되지 않은 평화협정 체결에 "반대한다"고 답했다. "찬성한다"는 응답은 38.3%였으며, 16.3%는 "잘 모르겠다"고 답했다.

    여론조사공정㈜의 이번 여론조사는 20~22일 3일간 전국 남녀 유권자를 대상으로 유·무선ARS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응답률은 6.7%로 최종 응답자수는 1037명이었다. 2018년 3월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 기준으로 성·연령·지역별 림 가중(Rim Weight) 방식으로 가중치를 부여했으며, 오차범위는 95% 신뢰수준에서 ±3.0%p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