믹 멀베이니 국장, 美폭스 뉴스서 “트럼프, 오바마처럼 행동하지 않을 것”
  • 지난 21일(현지시간) 美폭스뉴스 선데이에 출연한 닉 멀베이니 백악관 예산국장은 연방정부 셧다운 사택 3주 이상 갈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美폭스뉴스 선데이 해당보도 화면캡쳐.
    ▲ 지난 21일(현지시간) 美폭스뉴스 선데이에 출연한 닉 멀베이니 백악관 예산국장은 연방정부 셧다운 사택 3주 이상 갈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美폭스뉴스 선데이 해당보도 화면캡쳐.
    20일(현지시간)부터 시작된 美연방정부 ‘폐쇄(셧다운)’이 예상보다 더 오래 갈 수도 있다고 美백악관 예산국장이 인터뷰에서 밝혔다.

    美폭스 뉴스는 ‘믹 멀베이니’ 美백악관 예산국장이 지난 21일(현지시간) ‘폭스 뉴스 선데이’에 출연해 “트럼프 대통령은 2013년 오바마 정부가 했던 것처럼 연방정부 셧다운을 ‘무기화’하는 것에 반대하고 있어 22일이 되어도 ‘극적인 변화’는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美폭스 뉴스에 따르면, 멀베이니 국장은 “2013년 당시 오바마 정부는 연방정부 셧다운 문제를 ‘무기화’ 했다”면서 “당시 오바마 정부는 연방 정부 셧다운을 전면에 내세워 부각시켜 더 많은 사람들이 보게 만들고, (연방 공무원들에게) 해를 끼쳤다”고 주장했다고 한다.

    멀베이니 국장은 또한 “오바마 정부는 워싱턴 D.C.의 내셔널 몰에 있는 2차 세계대전 기념관 앞에 바리케이드를 치고 참전용사들이 접근하지 못하도록 하고, 공화당을 비난했다”면서 오바마 정부가 2013년 당시 연방정부 셧다운을 정치적으로 악용했다고 비판했다고 한다.

    멀베이니 국장은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9일(현지시간) 백악관 직원들을 모아 놓고 ‘(연방정부가 셧다운 된 뒤인) 21일부터 우리가 할 수 있는 한 많은 (연방 정부) 기관들이 문을 열 수 있도록(업무를 계속하도록) 노력하자’고 말했다”면서 트럼프 정부가 연방정부 셧다운 사태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밝혔다고 한다.

    美폭스 뉴스는 “멀베이니 국장은 연방정부 셧다운 사태로 22일부터 100만 명에 가까운 공무원들이 임시 휴직 상태가 되는 등 국가에 어떤 영향이 있는지 잘 알고 있었다”고 설명했다.

    美폭스 뉴스는 “멀베이니 국장은 오바마 정부가 시행한 ‘불법체류 청소년 추방 유예 프로그램(DACA)’ 중단 선언으로 생긴 논란을 해결하는데 최소한 3주 이상 걸릴 것으로 예상했다”면서 “그는 ‘대통령이 DACA 문제를 확실하게 해결하기를 원하고 있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美폭스 뉴스는 “그러나 멀베이니 국장은 민주당과 공화당이 결국에는 (DACA 중단과 관련해) 머지않아 의견 일치를 볼 것이라고 낙관적으로 내다봤다”고 덧붙였다.

    美폭스 뉴스에 따르면, 멀베이니 국장은 연방정부 임시예산안 합의를 거부한 민주당 측에 “국민들의 실제 관심은 세제 개혁에 있다”고 주장했다고 한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 취임 1주년을 맞은 날 국민 다수의 관심은 세제 개혁의 성공에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민주당이 전향적인 태도로 임시예산안 통과에 합의해 준다면 22일 오전 9시 연방정부 청사들은 모두 정상적으로 문을 열게 될 것”이라며 美민주당 측이 DACA 문제와 연방정부 셧다운을 결부시키지 말아 줄 것을 호소했다고 한다.

    멀베이니 국장은 방송에 나와 이처럼 이야기했지만 美연방정부 셧다운 사태가 조기에 해결될 기미는 아직 보이지 않고 있다. 美연방정부 셧다운 이틀째인 오늘까지도 美언론들은 “민주당과 공화당 간의 협의에서 약간의 진전은 있었지만 아직 해결까지는 멀어 보인다”는 평가들이 나오고 있다.

    美연방정부는 2018년 들어 계속 임시 예산안을 통해 운영돼 오고 있다. 이번 셧다운 사태를 초래한 임시 예산안은 美하원에서는 통과됐지만 美상원에서 9표 차이로 부결됐다. 美언론들은 공화당이 장악한 상원에서 임시 예산안이 통과되지 못한 것을 의외로 평가하고 있다.

    美공화당은 연방 정부 예산안을 DACA 폐지 등 ‘불법체류자 추방’과 연계하려는 美민주당을 비난하고 있으며, 美민주당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DACA 폐지 철회 및 불법체류자 추방 유예, 멕시코 국경 장벽 건설 중단을 계속 요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