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여사, 방북기회 주어지면 공연단 초청 등 역할 뜻 비쳐
  • ▲ 김관용 경북도지사(왼쪽)가 3일 이희호 여사와 서울 동교동 자택에서 만나 남북한 문화교류와 영호남 상생 등에 대한 논의의 시간을 가졌다.ⓒ경북도 제공
    ▲ 김관용 경북도지사(왼쪽)가 3일 이희호 여사와 서울 동교동 자택에서 만나 남북한 문화교류와 영호남 상생 등에 대한 논의의 시간을 가졌다.ⓒ경북도 제공

    김관용 경북도지사와 故 김대중 전 대통령 부인 이희호 여사가 4월 3일 서울 동교동 자택에서 간담회를 갖고 8월 경주에서 열리는 ‘실크로드 경주 2015’에 북한 공연단 초청을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이날 만남에서 두 사람은 최근의 남북관계 개선 등 남북한 문화교류와 영호남 상생, 지자체 차원의 남북교류 방안, 통일분위기 확산 등에 대해 논의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간담회는 이 여사가 김 지사를 초청해 이뤄진데 따른 것이다. 이는 지난해 연말 김 지사의 광주방송 목민자치대상 시상금을 김대중평화센터에 기탁한 것이 계기가 됐다.

    이날 만남의 핵심은 오는 8월 개최하는 ‘실크로드 경주 2015’를 통해 남북한이 공동으로 실크로드 역사를 재조명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이 행사에 북한공연단을 초청하기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가기로 한 것.

    특히 이 여사는 첫 행사였던 지난 1998년 경주세계문화엑스포 개막식에 김대중 전 대통령과 부부 동반으로 참석했던 인연을 상기하며 오는 5월 방북의 기회가 주어지면 이에 대한 적극적 역할을 할 뜻을 내비쳤다.

    또 박정희 대통령과 김대중 대통령의 화해와 협력의 정신을 계승하는 일에 경북도와 전남도, 평화센터가 함께해 나가기로 한 것도 주목된다.

    이 자리에서 이 여사 측은 현재 경북과 전남이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는 영호남 교류협력 사업에 대해 지지를 표명하고, 평화센터 차원에서도 김 지사의 기탁금 등을 활용해 영호남 장학사업 등을 펼쳐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김 지사는 “정치가 아닌, 문화를 바탕으로 남북한의 교류협력을 강화해 민족동질성을 회복해 나가는 길은 평화통일을 앞당기는 일”이라며 “북한공연단 초청이 이뤄진다면, 전용무대를 제공해 우리국민들에게 북한문화를 접할 수 있는 매우 값진 기회를 만들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