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월간 [충호]29호 /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
사상 문맹 타파와 애국세력 청년화에 매진하자
= 종북세력에 대한 느긋한 태도부터 바로잡아야
-
양 동 안 /한국학중앙연구원 명예교수
통진당 해산은 종북세력에게 큰 타격 못 줘
작년 12월 헌법재판소가 통합진보당에 대해 해산 판결을 내린 후 우리 사회에서는
“이제 종북세력은 끝장났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꽤 많이 나타났다.
사상문제에 대해 상당한 지식을 가진 전문가들 가운데도 통진당 해산으로 종북세력은
큰 타격을 입게 될 것이며, 따라서 종북세력은 앞으로 내리막길을 가게 될 것이라고
전망하는 사람들이 있다.
-
-
-
▲ 통진당 해산 판결문을 발표한 헌법재판소.
필자의 생각은 다르다.
필자의 생각에는 통진당의 해산은 이 나라 종북세력에게 큰 타격을 주지 못할 것이며,
종북세력은 조만간 통진당 해산과 이석기-RO사건의 충격을 극복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필자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3 가지다.
첫째는 통진당의 해산은 우리 사회에 존재하는 종북세력을 감소시킨 것이 아니라
종북세력이 참여하는 조직들 중의 하나가 사라진 것에 불과한 것이라는 점이다.
비유하자면, 그릇만 깨졌을 뿐이고 그릇 속에 담긴 흙은 줄어들지 않은 것과 같은 이치이다.
깨진 그릇 속에 담겼던 흙은 새로운 그릇을 만들어 담거나 다른 그릇으로 옮겨가면
흙의 총량에는 변화가 없다.
둘째는 남한 사회의 종북세력을 비롯한 좌익혁명세력의 규모와 역량이
자력으로 확대재생산할 수 있는 수준에 도달해있다는 점이다.
남한 사회의 좌익혁명세력은 1990년대 후반부터 사회의 여러 분야에 대거 진출하여
직장과 영향력을 확보하였고, 각종 시민운동단체를 만들어 운동권 인력을 관리할 수 있게 되었다. 이렇게 되면서 종북세력을 비롯한 좌익혁명세력은 생계를 확보하면서 지속적으로 추종자를 확대해나갈 수 있게 된 것이다. 이처럼 세력의 확대 재생산 구조가 확립되면 당국의 법집행 등으로 인해 세력의 일부가 투옥되거나 무력화된다 하더라도 그 역량 손실을 조만간 보충할 수 있게 된다.
셋째, 종북세력을 비롯한
좌익혁명세력을 제압하고 감축시킬 수 있는 역량이 크게 미흡하다는 점이다. 반체제세력은 체제수호세력에 의해 효과적으로 제압될 때 약화되고 감소된다.
그러한 제압이 가해지지 않으면, 반체제세력은 계속 성장하여 체제를 붕괴시키게 된다.
비유하자면, 바이러스가 인체에 침투했을 때 체내에 항바이러스 요소들이 빈약하여
바이러스를 제압하지 못하면 바이러스가 온 몸에 펴져 인간을 사망시키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우리나라에서는 반체제세력이 날이 갈수록 증가하고 강해지는데 반해
반체제세력을 제압하는 정부기관의 맨파워나 민간 맨파워는 별로 증강되지 않는다.
따라서 좌익혁명세력은 강력한 제동을 받지 않은 채 신장될 수 있다.
-
-
-
▲ 통진당 이정희와 이석기의 대선불복투쟁.
이 3가지 이유에 더하여,
우리 사회의 상황도 종북세력을 비롯한 좌익혁명세력의 급격한 세력약화를 막아주는 작용을 할 것이다. 우리 사회는 불공정의 정도가 상당히 심한데다가 경제난이 장기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사회 여러 분야에서 불공정성이 높으면 사회의 기존 질서에 대해 불만을 가진 사람들이 증가하고, 그 불만자들은 반체제세력이 되거나 반체제세력을 지지하는 사람이 된다.
다시 말해서, 사회의 불공정성이 높으면 반체제세력과 그 지지자들이 증가한다.
경제난이 장기화 되면 생활고를 겪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생활고를 겪는 사람들은 대부분
현존 정권 또는 체제가 바꿔지기를 바라게 된다.
현존 정권이나 체제가 바뀌기를 바라는 사람들은 반체제분자가 되거나 반체제세력을 지지하는
태도를 취하게 된다. 따라서 불공정의 정도가 높고 경제난이 장기화 되고 있는 우리 사회는
종북세력을 비롯한 좌익혁명세력의 신장에 좋은 조건을 가진 사회라는 점을 부정할 수 없다.
이러한 몇 가지 점들을 고려하여, 필자는 헌법재판소가 통진당을 해산시키고, 이석기-RO가 처벌된 일로 해서 종북세력을 비롯한 좌익혁명세력이 큰 타격을 받아 세가 크게 위축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향후 5~10년은 종북세력을 비롯한 좌익혁명세력의 대한민국 국민 괴롭히기가 더욱 심해질 것으로 전망한다.
-
더욱 강화되어야 할 종북 억제 운동
우리나라의 애국세력이 종북세력에 대한 대응 방법을 설계함에 있어서
제일 먼저 명심해야 할 것은 종북세력이 통진당의 해산과 이석기-RO의 처벌에도 불구하고
세가 크게 위축되지 않고 대한민국 국민 괴롭히기 투쟁을 계속해나갈 것이며,
1년여가 경과하고 나면 그들의 대한민국 국민 괴롭히기 투쟁은 오히려 지금보다 더 강화될 것이라는 점이다. 이 점을 명심하지 않으면 그들에 대한 모든 대응이 빗나가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어떤 사람의 질병이 악화되고 있는데, 그에 대한 치료는 병이 가벼워지고 있다는 진단에 따라
행해진다면 그 질병 치료는 실패할 수밖에 없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종북세력을 비롯한 좌익혁명세력의 국민 괴롭히기가 통진당 해산과 이석기-RO처벌로 인해
별로 약화되지 않을 것이며, 1년 여 지나면 오히려 더 심해질 것이라면,
애국세력은 그들에 대해 어떻게 대응해야 할 것인가?
말할 것도 없이 종전보다 더욱 적극적이고 강력하게 대응해야 할 것이다.
지금 정부가 하는 모양새나 애국진영 내의 돌아가는 분위기를 보면,
통진당 해산과 이석기-RO 처벌로 종북세력이 큰 타격을 받아 그들의 투쟁이 앞으로 크게 약화될 것이라는 낙관적 전망으로 인해 종북세력에 대한 대응책 강구에 느긋한 태도를 취하고 있는 것 같다. 이런 느긋한 태도는 반드시 화를 불러 올 것이라는 게 필자의 판단이다.
필자의 주장대로 애국세력이 앞으로 종북세력에 대해 더욱 적극적으로 대응하기로 한다면,
무슨 일부터 먼저 해야 할 것인가?
-
-
-
▲ 종북척결 투쟁을 벌이는 애국진영의 노령화가 문제다.
제일 먼저, 그리고 제일 힘을 들여 해야 할 일은 종북세력 및 좌익세력에 대응할 애국세력의 역량을 대폭 강화하는 것이다. 앞서 지적한 바와 같이 반체제세력에 대한 애국진영의 대응역량은 매우 빈약하다. 민주화가 진전되면 반체제세력의 활동 공간이 확대되고 그들의 동조세력 확보가 용이해진다. 따라서 민주화가 진전되면 반체제세력의 규모와 위력은 확대된다. 민주화에 따라 반체제세력의 규모와 위력이 확대되면 그에 대응하는 역량도 확대해야 체제가 안전을 유지할 수 있다.
그러나 이 나라에서는 그와 반대되는 조치가 취해졌다.
민주화가 진전되면서 반체제세력에 대한 대응역량이 축소되었다.
좌경정권 10년 동안 관(官) 부문의 반체제세력 대응역량이 대폭 축소되고,
민간 부문의 대응역량도 정권의 탄압 속에 크게 위축되었다.
2008년부터 우경정권이 들어섰으나 반체제세력에 대한 대응역량은 별로 강화되지 않았다.
이명박 정권에서는 관 부문의 대응역량 강화가 미미하게 이루어졌고,
민간 부문의 역량도 약간 활성화되는데 그쳤다.
전체적으로 극히 미흡한 수준으로 이루어졌다.
박근혜정권이 들어선 후에는 반체제세력 대응역량 강화가 별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관 부문의 대응역량 강화는 이명박 정권 수준에서 진전되지 않았고
민간 부문의 역량은 오히려 위축되었다.
반체제세력에 대한 대응역량 강화는 현 정권의 주요 관심권에서 벗어나 있는 것으로 보인다.
예상 밖의 사태다.
-
-
-
▲ 국정원 약화를 반대하는 애국진영 청년단체의 야간 집회.
애국운동세력의 확대재생산 구조 확립
앞으로 종북세력을 비롯한 좌익혁명세력의 국민 괴롭히기 투쟁을 약화시키려면
이 나라의 반체제세력 대응역량이 빈약한 수준에 처해 있는 현재의 상황이 크게 바꿔지지 않으면 안 된다. 정권은 관 부문의 대응역량을 대폭 강화해야 하고 민간 부문의 대응역량 강화도 적극 지원해야 한다. 민간 애국진영도 정권의 지원만 바라볼 것이 아니라 자주적으로 반체제세력에 대한 민간부문의 대응역량을 적극적으로 강화해야 할 것이다.
민주화가 심화되면 될수록 반체제세력에 대한 민간 부문의 대응역량이 주도권을 확보해야 한다. 민주화가 심화되면 관 부문의 대응역량은 중립화 경향을 갖지 않을 수 없기 때문이다.
이런 점을 고려하면 민간 부문 대응역량 강화가 급속하게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민간 부문에서의 대응역량 강화에 있어서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은
애국운동인력의 확대재생산 구조를 확립하는 것과 애국운동인력의 청년화이다.
현재의 애국운동세력은 새로운 맨파워를 양성하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지 못하다.
따라서 애국운동을 통해 새로운 운동인력이 확보되어 애국운동세력의 총규모가 확대될 수 없다. 이처럼 애국운동세력의 확대재생산 구조 결여는 시간이 갈수록 반체제세력에 대한 민간 대응역량이 약화되는 것을 의미한다. 왜냐 하면, 반체제세력은 확대재생산 구조를 확보하고 있어서 시간이 갈수록 규모가 확대되는데 그에 대응하는 민간 애국세력은 규모가 확대되지 않으니,
애국세력의 반체제세력에 대한 대응역량은 시간이 갈수록 약화될 수밖에 없다.
애국운동세력의 청년화란 애국운동 참여자들의 평균 연령을 낮추는 것을 의미한다.
이 나라에서 행해지는 반체제세력과 애국세력의 집회·시위 상황을 보면 전자의 집회·시위에는
상대적으로 젊은 사람들이 대거 참여하는데 반해 후자의 집회·시위에는 노령 층이 주류를 이루고 있음이 확인된다. 이러한 차이는 운동의 효과와 지속성에 있어서의 차이로 연결된다.
애국운동세력의 현재와 같은 노령 층 중심 현상이 개선되지 않으면 애국운동세력의 반체제세력에 대한 대응노력의 효과는 세월이 갈수록 약화될 것이다. 따라서 애국운동세력은 자기 진영의 청년화를 강력하게 추진해야 한다.
-
-
-
▲ 자유민주연구학회의 세미나.
반체제세력에 대한 대응역량을 강화하는 일 다음으로 해야 할 중요한 일은
이 나라가 처해 있는 사상적 상황에 대한 국민계몽운동이다.
이 나라의 사상적 상황에 대한 국민계몽운동의 중심 내용은 자유민주주의체제가 가지고 있는
치명적 약점과, 그러한 약점을 악용하여 종북세력을 비롯한 좌익혁명세력이 대한민국과 자유민주주의체제에 대하여 전개하고 있는 다양하고도 광범한, 그리고 교묘한 공격양상을 국민들에게 적극적으로 알리는 것이다.
우리나라 국민 중 종북세력과 좌익혁명세력의 정체와 그들의 대한민국 국민 괴롭히기 투쟁의
실상을 정확히 아는 사람들은 매우 적다. 종북세력에 대해서 비판적 생각을 갖는 사람들도 그들의 정체와 투쟁의 실상을 정확히 알지 못한다.
통진당 해산에 찬성하는 국민들 가운데 대부분은 이석기나 기타 핵심세력을 제외한 나머지 통진당원들은 별 문제가 없는 사람들인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또 통진당을 제외한 좌익혁명세력에 대해서는 ‘진보세력’, 즉 ‘사회를 보다 좋은 상태로 변화시키려는 세력’으로 착각하고 있다.
그래서 그들을 진보세력이라고 부르며, 종북세력에 대해서는 ‘사이비 진보’로 행동하지 말고 ‘진정한 진보’가 되라고 말한다. 좌익세력은 사회주의화가 ‘진보’라고 생각하여 사회주의화를 추구하는 자기들을 ‘진보세력’이라고 자칭하고 있는데,
이 나라 국민들, 심지어는 여당권의 지식인들과 정치인들마저도 반체제세력에게 ‘진정한 진보’가 되라고 촉구할 정도다. ‘진정한 진보’가 되라는 말은 ‘보다 진지하게 사회주의혁명을 추진하라’는 뜻이 된다는 것을 모르는 것이다.
-
-
-
▲ 새누리당 국회의원들의 의원총회. 좌익혁명을 막는 국민계몽과 입법이 시급하다.
국민에게 사상 상황 제대로 알려야
우리나라 국민이 이처럼 사상에 대해 문맹상태에 있는 조건에서는
종북세력을 비롯한 좌익혁명세력에 대한 애국세력의 대응노력은 효과를 볼 수가 없다.
애국세력의 대응노력은 극우세력의 ‘종북몰이’, ‘마녀사냥’, ‘매카시선풍’ 등으로 간주되어 호응을 받지 못하게 되며, 국민의 호응을 받지 못하는 애국세력의 노력은 성과를 거둘 수 없다.
따라서 애국진영은
종북세력-좌익혁명세력의 정체와 그들의 대한민국 국민 괴롭히기 투쟁의 실상을 국민에게 정확히 알리는 사업을 다양한 채널로 광범하게 전개해야 한다.
그렇게 해서 국민들로 하여금 종북세력-좌익혁명세력에 대한 애국세력의 대응조치에 자발적으로 협력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또한
국민들이 주요 정당에 대해 종북세력-좌익혁명세력을 정계에서 축출하도록 압력을 가하고, 종북세력-좌익혁명세력을 효과적으로 단속할 수 있게 필요한 법률과 기구를 마련하도록 촉구해야 할 것이다.
-
-
-
▲ 1964년 2월 27일 김일성은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제4기 제8차 전원회의에서 오늘날까지 적화통일정책의 기조가 되고 있는 3대혁명역량 강화노선을 제시했고, 북한은 이후 이를 이루기 위해 전력투구해 왔다.
종북세력에 대한 대응방법을 논의함에 있어서 필자가 재차 상기시키고 싶은 사항이 있다.
그것은 바로 북한의 3대 혁명역량 강화사업이다.
1964년 2월 북한의 ‘조선로동당’은 남한에서 혁명을 일으키기 위해
3대 혁명역량을 강화할 것을 결의했다.
3대 혁명역량이란 남한의 혁명을 지도하고 지원하기 위한 북한의 역량,
남한에서 혁명을 일으킬 남한의 혁명역량,
남한의 혁명성공에 유리한 국제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국제 혁명역량이다.
북한은 그 이후 이들 3대 혁명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전력투구해 왔다.
북한이 3대 혁명역량 강화사업을 시작한지 꼭 50년이 지났다.
반세기에 걸친 노력 끝에 북한은 두 가지 영역에서 분명한 성공을 거두었다.
하나는 남한의 혁명역량 강화이다.
남한의 혁명역량 강화는 큰 성공을 거두었으며, 남한의 혁명역량은 대한민국이 감당해낼 수 있는 최대 한계에 육박했다.
다른 하나는 북한의 군사적 역량이다. 북한은 핵무기를 개발·보유함으로써
남한 혁명을 지도·지원할 수 있는 군사적 역량을 갖춘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
-
-
▲ 김정일을 방문한 노무현 전대통령의 회담 모습.
강대해진 남한 혁명역량과 북한의 핵무기가 결합할 때
한반도에서 어떤 상황이 벌어질 것인지 자못 궁금하다.
남한 종북세력-좌익혁명세력이 군중폭동→반란을 일으켜 무정부 상태가 초래되고,
그것을 진압하기 위해 계엄령이 선포되고, 군이 사태진압에 나서려고 할 때,
종북세력-좌익혁명세력이 북한에 군사개입을 요청할 가능성이 높다.
또 그런 요청이 없더라도 북한이 일방적으로 군사개입에 나설 가능성도 있다.
어떤 과정을 거쳐서건, 북한이 ‘민중의 정당한 봉기에 대한 남조선 군대의 동족 학살적 개입을 저지하기 위해’ 남한 군부와 권부에 대해 핵무기공격을 가하겠다고 나선다면 상황이 어떻게 전개될까?
현 정권과 민간 애국진영은 이런 문제를 진지하게 생각하면서 종북세력을 비롯한 좌익혁명세력에 대해 어느 정도의 적극성을 가지고, 어느 정도의 역량을 투입하여 대응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할 것이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