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주-남양주 땅굴은 없는것으로 결론이 났다.

    합동참모본부가 5일 오후 경기 남양주 지금동에서 [양주, 남양주 땅굴민원관련 시추, 탐사결과]를 발표하고, 민간단체가 주장한 북한군의 남침용 땅굴의 존재가능성에 대해 징후가 전무하다고 결론내렸다.

    합참은 지난 1일부터 4일까지 나흘동안 최대장비와 인력을 투입해 조사한 결과 이 같은 결론을 얻었다며 민간단체가 땅굴의 존재에 대해 주장하는 민원내용을 조목조목 과학적인 결론을 토대로 반박했다. 

    이날 현장에는 [땅굴안보국민연합] 회원 30여 명이 남양주 땅굴의 존재를 확신하며 관련자료를 배부하며 합참의 결론에 부정적으로 반응했다.

    (남양주=뉴데일리 정상윤 사진기자)


    관련기사

    첨단 장비 동원한 軍‥남침용 땅굴 '허구'결론

    (취재=뉴데일리 순정우 기자)


    군 당국이 최근 민간단체가 북한군의 남침용 땅굴이 있다고 주장한 양주와 남양주 현장을 조사한 결과 땅굴 존다재 가능성이 없다는 결론내렸다.

    합동참모본부는 5일 지난 달 남굴사(남침땅굴을 찾는 사람들), 남민위(남침땅굴 민간대책 위원회), 땅굴안보 국민연합 및 땅굴알림 연대가 경기 양주 및 남양주시에서 남침땅굴을 발견했다는 주장에 대해 군 탐사결과 남침땅굴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고 발표했다.

    이날 군은 상기지역에 땅굴이 있다는 상습 민간단체들의 주장에 대해 의혹 해소 차원에서 지난 1일부터 4일까지 군 및 민간인력 70여명과 장비 26대를 투입해 땅굴 탐사를 실시했다.

    탐사 결과, 땅굴 또는 자연 동공으로 추정되는 신호가 미식별 되었으며,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주관 암석시료 성분 분석결과, 일반 지층에서 식별되는 자연 암석으로 판명됐다. 또한, 땅굴 굴설음이라고 주장하는 녹음자료는 땅굴 굴설음과는 무관한 잡음 또는 자연음으로 분석된 것으로 알려졌다.

    군 관계자는 "(이번 탐사에서)어떠한 땅굴 징후도 전혀 발견되지 않아서 그들의 주장이 허구임이 입증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민간단체는 과거와 동일하게 다우징 탐사기법을 주장 및 신뢰하고 군의 과학화된 탐사장비와 탐지기법, 전문자문위원들의 의견을 불신하는 등, 이번 탐사결과도 승복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땅굴 주장도 과거 상습 민원과 같이 근거 없는 동일한 주장에 불과하고, 군 예산 낭비와 국민의 안보 불안감을 조장하는 행위로, 이번 탐사결과를 계기로 형사 고소 증거자료로 법원에 제출하는 등 강력한 법적 조치를 통해 허위 땅굴주장을 발본색원할 계획이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