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평도 이은 대남 무력공격… 정부 대비책 마련해야"
  • ▲ 10일 오후 경기도 연천군 중면사무소. 북한 실탄이 떨어진 곳이 접근금지 선으로 둘러싸여 있다. ⓒ 연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10일 오후 경기도 연천군 중면사무소. 북한 실탄이 떨어진 곳이 접근금지 선으로 둘러싸여 있다. ⓒ 연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한국자유총연맹(이하 자총)은 13일 북한이 '대북전단'에 맞서 총격을 가한 것은 "명백한 정전협정 위반 행위"라며 북한에 재발방지 약속을 촉구했다.

    자총은 이날 '북한은 적반하장 집어치워라'는 제목의 성명을 통해 "연천군 민간인 지역까지 피해를 입힌 북한군의 총격 도발을 2010년 연평도 포격 도발에 이은 대남 무력공격"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북한은 10일 오후 경기도 연천 지역에서 시민 단체가 보낸 대북 전단(삐라)을 향해 10여 발의 총격을 가하면서 도발을 감행했다. 북한이 쏜 고사총탄 수발은 우리 지역에 떨어지면서 우리 군은 진돗개 하나를 발령하며 대응사격을 했다.

    자총은 "북한이 총격 도발 직후 이번 사건의 책임을 남측에 전가하고 제2차 고위급 접촉 무산 가능성을 위협하고 있다"며 "약속을 이행하지 않을 경우 남북관계 파탄의 모든 책임은 북측이 지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우리 정부에는 "5·24조치 해제, 금강산 관광 재개 등 성급한 논의를 중단하고 남남갈등을 유발하려는 저들의 움직임에 냉철히 대응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제3, 제4의 무차별적 무력공격을 초동단계부터 철저히 분쇄하기 위한 만반의 대비책을 마련하라"고 덧붙였다.

    한편, 국방부는 12일 "우리 군은 지난 10일, 북한의 도발적 행위가 유엔헌장과 정전협정, 남북기본합의서를 정면으로 위반한 것임을 지적하고, 추가도발시 강력하게 대응할 것을 엄중하게 경고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