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한상공회의소와 전국경제연연합회, 한국경영자총협회, 한국무역협회 등 주요 경제단체들은 6일 박근혜 대통령이 신년 기자회견에서 밝힌 '경제혁신 3개년 계획' 등 경제분야 국정구상을 일제히 환영했다.

    상의는 "우리 경제계는 경제혁신 3개년 계획과 통일시대 기반구축이 저성장 함정 극복과 국민소득 4만달러 시대로의 대도약을 위해 매우 시의적절한 국정구상이라고 본다"고 논평했다.

    상의는 이어 "경제계는 비정상적 관행의 정상화, 창조경제 구현, 내수 활성화 등 3대 추진전략을 기업현장에서 실천함으로써 성장잠재력 제고 등에 앞장서겠다"며 "기업은 과감한 혁신·투자를 통해 엔저 등 당장 닥친 어려움을 체질개선의 기회로 바꿔나가는 한편 사회 구석까지 경제활력과 따뜻한 온기가 전달될 수 있도록 사회적 책임을 적극 실천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전경련도 "경제계는 경제활성화를 국정 최우선 과제로 삼고 경제회복의 불씨를 살리기 위해 경제혁신 3개년 계획 추진, 규제개혁을 통한 투자활성화 의지를 밝힌 점을 환영한다"고 논평했다.

    전경련은 "지금 우리 경제는 엔저에 따른 가격경쟁력 약화,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 등으로 대외환경이 불안하고, 내부적으로는 가계 부채로 인한 내수 침체 및 기업 수익성 저하로 어려움에 직면했다"면서 "경제계는 어려운 상황이지만 미래 성장산업 육성과 민생 안정을 위해 투자확대와 일자리 창출에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총은 "무엇보다 기업에 대한 투자관련 규제를 전면 재검토해 내수 활성화와 수출 경쟁력을 높이겠다는 박 대통령의 의지에 경영계는 적극적인 환영 의사를 밝힌다"고 전했다.

    경총은 이어 "국민에게 최고의 복지는 일자리이며, 경제성장을 이끌고 고용을 창출하는 주체는 기업"이라며 "최선의 경제활성화 방안은 기업 활력 제고를 통한 일자리 창출"이라고 강조했다.

    경총은 "명실상부한 선진국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기업하기 좋은 여건을 만들고 기업가 정신을 회복하도록 규제 완화와 고용유연성 제고에 온 힘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국무역협회는 박 대통령이 보건의료, 교육, 관광 등 유망 서비스산업 육성 의지를 내보인 점을 높이 평가했다.

    무협은 이날 논평에서 "서비스산업의 육성을 핵심으로 보고 백지상태에서 모든 규제를 전면 재검토하겠다고 한 것에 매우 기대가 크다"며 "무협도 전략서비스 업종의 해외 진출과 수출활성화를 위해 앞장서겠다"고 전했다.

    이어 "우리 경제의 재도약을 위해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을 추진해 국민행복시대를 열겠다는 내용에 공감한다"면서 "계획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도록 8만여 무역업계가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