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김황식 국무총리가 23일 오전 정부중앙청사에서 열린 국가정책조정회의를 주재하며 모두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
    ▲ 김황식 국무총리가 23일 오전 정부중앙청사에서 열린 국가정책조정회의를 주재하며 모두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

    김황식 국무총리는 23일 각종 국책사업을 둘러싼 갈등에 대해 "정책 수립 단계부터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고 갈등 요인을 면밀히 분석해 현장 상황에 맞는 갈등 관리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이날 오전 세종로 정부중앙청사에서 열린 국가정책조정회의에서 "공공갈등은 발생 이후에 이를 해결하기 위한 사후적 노력도 중요하지만 사전에 갈등 상황을 예측하고 최소화하는 갈등 예방시스템 구축이 더욱 중요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총리는 이어 "각 부처는 현재 구성돼 있는 갈등관리시스템을 내실화하고 갈등관리교육 등 직원의 역량 강화에도 각별히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와 함께 최근 금융시장의 불안정성에 대해 "관계당국은 국제금융시장의 동향을 면밀히 점검하고 시장 상황에 따른 위기 대응 체계를 잘 갖춰 문제 해결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주문했다.

    그는 "경제 상황이 어렵지만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다"며 "앞으로 위기 요인에 철저히 대비 태세를 갖추되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등 기회 요인을 최대한 활용해 위기를 새로운 도약의 전기로 삼는 지혜를 발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총리는 또 전날 '좋은학교 박람회' 개막식에 다녀온 사실을 소개하며 "앞으로 고교 다양화와 창의체험학습 확대 등 공교육 경쟁력 강화를 통해 사교육 문제가 근원적으로 해결될 수 있게 장기적인 시각을 갖고 계속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의 노력과 함께 모든 사회 주체가 힘을 합쳐 학력 편견, 학벌 지상주의 등 불합리한 사회 관행을 개선해 나가야 한다"며 "학력보다 개인의 능력이 존중되고 그에 상응하는 대우를 받는 문화가 사회 전반에 확산되도록 정부와 산업체가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