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F-35A가 중거리 공대공 AIM-120D를 발사하고 있다.ⓒ록히드마틴
    ▲ F-35A가 중거리 공대공 AIM-120D를 발사하고 있다.ⓒ록히드마틴

    현대 공중전에서 항공기의 성능과 함께 장착된 미사일의 성능에 따라 승패가 좌우되는 시대다.

    전투기끼리 기총으로 쏘아 맞추는 시대는 2차대전 이후 손에 꼽을 정도로 사라진지 오래됐다. 지금은 누가 먼저 적기를 레이더로 포착하고 미사일 버튼을 누르는 가에 따라 전장에서 우위를 차지하게 된다.

    지난 6월에 국방과학기술품질원(기품원)은 2003-2014 ‘글로벌 공중발사무기 획득동향’을 통해 세계 10대 공대공 미사일을 소개했다. 세계 10대 공대공 미사일 중 우리군이 사용하는 2종과 북한이 사용하는 1종의 미사일도 포함됐다.

    ◆유럽 미티어 (사거리 100km, 속도 마하 4)

  • ▲ 미티어 중거리 공대공미사일.ⓒMBDA
    ▲ 미티어 중거리 공대공미사일.ⓒMBDA

    세계 10대 미사일 중 가장 최근에 개발된 미티어 미사일은 차세대 ‘초 가시거리 공대공 미사일(BVRAAM)’로서 MBDA사가 프랑스・독일・이탈리아・스페인・스웨덴・영국의 공통적인 요구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해 개발했다. 이 미사일은 현재와 미래의 전투위협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으로 인해 세계 최고의 공대공 미사일 중 하나로 선정됐다.


    영국 국방부는 2002년 12월에 미티어 미사일 개발을 위해 6개 국가를 대표하여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미사일에 대한 개발단계 사격시험이 2012년에 완료되어 유로파이터사타이푼, 사브사 그리펜, 다쏘사 라파엘 및 F-35 합동타격전투기 등 현대식 전투기에 통합할 예정이다.

    미티어 BVRAAM은 최첨단 능동 레이더탐색기, 양방향 데이터 링크 통신, 고체연료 램제트모터를 구비하여 광범위한 표적을 초정밀 정확도로 공격할 수 있으며, 치명적인 효과를 최적화시키기 위해 근접 및 충격신관을 장착한 폭풍파편형 탄두를 탑재하고 있다.이 미사일은 전자방해책 환경에서도 탁월한 성능을 발휘하며, 회피불능구역(NEZ)이가장 넓다.

    독일 IRIS-T (사거리 25km, 속도 마하 3)

  • ▲ IRIS-T 단거리 공대공 미사일.ⓒ딜BGT 디펜스
    ▲ IRIS-T 단거리 공대공 미사일.ⓒ딜BGT 디펜스


    IRIS-T 미사일은 적외선영상체계/추력편향조절 미사일(Infra-Red Imaging System-Tail/Thrust Vector Controlled)을 의미하며, 딜(Diehl) BGT 디펜스사가 생산한 차세대 단거리공대공 미사일로서 사거리 25km 이내의 공중표적을 공격할 수 있다.

    이 미사일은 독일의 딜사가 AIM-9L 사이드와인더 AAM을 대체하기 위해 그리스・이탈리아・캐나다・노르웨이・스페인 등의 업체들과 제휴 개발하여, 첫 양산제품을 2005년 12월에 독일 공군에 납품했다.
    근접신관을 장착한 파편형 고폭탄두를 이용하여 광범위한 표적을 파괴할 수 있는IRIS-T 미사일은 유로파이터사 타이푼, F-16, EF-18, 토네이도, 그리펜 전투기 등에 표준무기체계로 장착된다.

    미사일은 적외선 영상 탐색기를 장착하고 있으며, 심한 전자방해책 환경에서도 높은 정확성과 360도 전방향의 표적을 공격할 수 있는 능력을 발휘하며,고체연료를 사용하는 모터는 추력편향 제어장치를 이용하여 기동성이 아주 우수한 표적을 공격할 수 있다.

    프랑스 MICA (사거리 50km, 속도 마하 3)

  • ▲ MICA 중거리 공대공 미사일.ⓒ위키백과
    ▲ MICA 중거리 공대공 미사일.ⓒ위키백과

    MICA 미사일은 단거리 초 가시거리 공대공 미사일로서 MBDA사가 라파엘 및 미라지 2000 개량형에 사용하기 위해 개발됐다. 이 미사일은 적의 대응책을 무력화시키기위해 능동 무선주파수 탐색기를 구비한 MICA(EM) RF와 2중 파장대역 적외선 영상탐색기를 구비한 MICA IR 등 2개 버전이 있다. 또한 지상발사 버전인 VL MICA는 해상 또는지상발사 방공체계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MICA 미사일은 집중파편형 고폭탄두를 장착하고 있으며, 모든 첨단 전투기와 호환성이 있으며, 가볍고 작은 크기로 인해 중경량 전투기에 최대 6발을 장착할 수 있다.

    이스라엘 파이손 (사거리 20km, 속도 마하 4)

  • ▲ 파이선-5 단거리 공대공 미사일.ⓒ라파엘
    ▲ 파이선-5 단거리 공대공 미사일.ⓒ라파엘


    라파엘사가 제작한 파이손(Python)-5 미사일은 5세대 공대공 미사일로서 초단거리 및근(近) 가시거리 밖 표적을 공격하기 위해 설계되었다. 이 미사일은 파이손 미사일 계열중 최신무기이며, 세계 최첨단 공대공 미사일 중 하나이다. 파이손-5 미사일은 미사일대응책에 대하여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으며, F-15, F-16, 미라지, 사브사 그리펜,Su-30MKI 등 다양한 전투기에서 운용할 수 있다.

    이 미사일은 신형 이중 파장 초점면배열 방식 영상탐색기, 관성항법체계, 첨단 적외선방해 대응책 체계 등을 장착하고 있다. 파이손-5 미사일은 초단거리 및 가시거리 밖 사거리에서 발사 전 표적포착 및 발사 후 표적포착 모드로 발사할 수 있으며, 전(全) 방위에걸쳐 교전이 가능하고, 고체연료 로켓모터 및 탄두를 이용함으로써 요격성공률이 높다.

    미국 AIM-120 AMRAAM (사거리 70~180km 속도 마하 4)

  • ▲ AIM-120 중거리 공대공 미사일.ⓒ미공군
    ▲ AIM-120 중거리 공대공 미사일.ⓒ미공군

    AIM-120 첨단 중거리 공대공 미사일(AMRAAM5))은 레이시온사가 개발하였으며, 이라크・보스니아・코소보 지역에서 임무수행 간 전투능력을 입증하였다. AIM-120 미사일은다중발사 능력, 미사일 대응책 대처능력, 연기가 적은 고체연료 로켓 등의 특징으로 세계 최고 공대공 미사일의 하나로 꼽힌다.

    이 미사일은 전 세계에서 36개 국가가 구매하였으며, 유로파이터사 타이푼, F-15,F-16, F/A-18, F-35, 시 해리어, 토네이도, 해리어 II Plus, JAS-39 그리펜 및 노르웨이의 첨단 지대공 미사일체계(NASAMS) 등에 탑재하여 운용할 수 있다.
    내부의 능동 레이더 탐색기와 이를 보조하는 관성참조장치 및 마이크로컴퓨터 등에 의해 유도된다. 본 미사일은 근접신관 및 충격신관을 장착한 고폭파편형탄두를 탑재한다.

    우리군은 KF-16도입부터 이 미사일을 첫도입해 현재까지 주력 중거리 미사일로 운용중이다.

    ◆미국 AIM-9X 사이드와인더 (사거리 35.4km, 속도 마하 2.5)

  • ▲ AIM-9X 단거리 공대공 미사일.ⓒ미공군
    ▲ AIM-9X 단거리 공대공 미사일.ⓒ미공군

    레이시온사가 제작한 AIM-9X 사이드와인더 미사일은 사이드와인더 계열의 단거리 공대공 미사일에 추가된 최신무기이다. 이 미사일은 세계 최첨단 단거리 공대공 미사일의하나로 찬사를 받고 있으며, 광범위한 현대식 전투기에 쉽게 통합될 수 있다.

    이 미사일은 미 해군, 공군 및 세계적으로 8개 국가의 공군이 도입하여 F-15, F-16,F/A-18, 시해리어, F-4 전투기 및 A-4, AV-8B, 토네이도 공격기와 AH-1 헬기 등에서 운용할 수 있다.AIM-9X Block-I 버전은 초점면배열 IR탐색기, 고체추진 로켓, 환상(環狀) 폭풍파편형탄두 등을 장착하고 있으며, 적외선대응책에 대한 대처능력이 탁월하다.

    또한 개량형 전자장치를 구비한 AI M-9X Block II 버전이 개발 중에 있다.우리공군은 F-15K 도입과 함께 이 미사일을 운용중이다. 

    영국 AIM-132 ASRAAM (20km, 속도 마하 3)

  • ▲ AIM-132 ASRAAM 단거리 공대공 미사일.ⓒ위키백과
    ▲ AIM-132 ASRAAM 단거리 공대공 미사일.ⓒ위키백과

    첨단 단거리 공대공 미사일(ASRAAM)은 영국 공군용으로 가시거리 내에서 전투임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MBDA사가 설계했다.

    또한 이 미사일은 호주 공군이 F/A-18Hornet 전폭기에서 운용하고 있다.이 미사일은 2002년 9월에 영국 공군 그리고 2004년에 호주 공군이 도입하였으며, 유로파이터사 타이푼, 토네이도, F/A-18, F-35 JSF 등에 통합할 수 있으며, AMRAAM 또는사이드와인더 미사일을 장착한 전투기와도 호환성이 있다.

    이 미사일은 첨단 초점면배열 적외선영상탐색기에 의해 유도되며, 항공기 센서를 이용하여 표적정보를 수집한다. 또한 충격신관 및 레이저 근접신관을 장착한 파괴력이 높은 폭풍파편형 탄두가 통합된다.
    미사일에 장착된 로켓모터는 적외선 노출신호가 적으면서도 전 비행과정에서 높은 속도를 보장하며, 유도체계를 이용하여 클러터 및 미사일대응책 환경에서도 표적을 공격할 수 있다.

    남아프리카공화국 A-다터 (사거리 20km, 속도 미공개)

  • ▲ Agile-Darter 단거리 공대공 미사일.ⓒ위키백과
    ▲ Agile-Darter 단거리 공대공 미사일.ⓒ위키백과

    A-다터(Agile-Darter) 미사일은 5세대 공대공 미사일체계로서 데넬 다이나믹(DenelDynamics)사, 맥트론사(Mectron), 아비브라스사(Avibras), 옵토 일레트로니카사(OptoEletrônica)가 공동으로 개발했다. 이 미사일은 차세대 전투기에 장착할 계획이며, 남아프리카와 브라질 공군이 2014년에 운용할 예정이다.

    이 미사일은 JAS-39 그리펜, 호크 Mk120, F-5E/F 타이거 II, F-5A/B 및 미래 F-X2 전투기 등에 통합할 수 있으며, 미사일대응책 환경에서도 표적을 공격하기 위해 이중파장적외선영상탐색기, 다중모드 전자방해방어책(ECCM8))체계를 장착하고 있다.
    또한 미사일을 발사하는 항공기 레이더 및 HMD9)를 사용하여 표적으로 유도된다. 

    러시아 R-73E/R-73EL (사거리 30km, 속도 마하 2.5)

  • ▲ R-73E/R-73E 단거리 공대공 미사일.ⓒ위키백과
    ▲ R-73E/R-73E 단거리 공대공 미사일.ⓒ위키백과


    R-73E/R-73EL(나토명: AA-11 Archer)은 단거리 공대공 미사일로 빔펠사가 개발했다.R-73E/R-73EL 미사일은 MiG 전투기 또는 수호이 전투기, 기타 공격기, 헬기 등에 장착해 전투기・폭격기・공격기・군용수송기 등을 요격할 수 있다.

    이 미사일은 발사 후 망각 방식이며, 클러터 환경 및 적의 능동 미사일대응책 환경에서 표적을 공격하기 위해 360° 전 방향 적외선 호밍 유도체계를 운용한다.
    R-73E/R-73EL 미사일은 P-72-1D/P-72-1DB2 공중 레일발사대를 이용하여 발사하며,고체연료 로켓엔진을 이용하여 8kg의 연속막대식 탄두를 최대 30km까지 운반한다. 북한도 이 미사일을 일부 운용중이다.

    러시아 R-77 (80km, 속도 마하 2.5)

  • ▲ AA-12 중거리 공대공 미사일.ⓒ위키백과
    ▲ AA-12 중거리 공대공 미사일.ⓒ위키백과


    R-77(RVV-AE)(나토명: AA-12 Adder) 미사일은 중거리 공대공 미사일로서 빔펠사가개발했다. 본 R-77 미사일은 다목적 표적 공격능력, 미사일대응책 환경에 대한 탁월한대처능력으로 세계 최고의 미사일 중 하나다.

    R-77(RVV-AE) 미사일은 MiG/수호이 및 기타 외국제 전투기와 지상기반 방공무기체계등에서 운용할 수 있으며, 항공기에 탑재된 AKU-170E 발사장치에서 발사된다.
    R-77 미사일은 22.5kg의 성형작약 막대형태의 탄두를 최대 80km의 거리까지 운반하며, 초기 비행단계에서는 관성/무선수정 항법체계를 이용하여 유도되고, 종말단계에서는 다기능 도플러 모노펄스 능동 레이더탐색기를 운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