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L "정부, KF-X 위해 제도적 장치를 갖춰야" 강조
  • ▲ 서울 강서구에 위치한 대한항공 본사 건물. ⓒ 뉴데일리DB
    ▲ 서울 강서구에 위치한 대한항공 본사 건물. ⓒ 뉴데일리DB

    국산 차기전투기(KF-X) 우선협상 대상업체로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선정된 가운데, 경쟁에서 탈락한 대한항공이 정부의 결정을 존중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30일 대한항공은 이메일을 통해, "정부의 결정을 존중한다"면서 "본 사업이 우리나라 항공전력 유지에 중요한 국가사업이라는 사실을 고려해, 전력화 시기에 맞춰 예산 범위 내에서 사업이 진행돼야 하며, 정부 또한 이를 위해 제도적 장치를 갖춰야 한다"고 말했다.

    대한항공은 "사업의 성공적 수행과 원활한 운영 유지를 위해, 관련 부품생산은 납품 후 최소 30년 이상 보장 돼야 한다"며, "엔진 및 전자장비 등 핵심품목의 경우, 향후 전력화 이후 운영단계에서도 차세대 성능을 갖는 부품이 탑재되도록 공급자 및 기술협력 파트너 등과 합의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사실상 KF-X에서 탈락한 대한항공이 이런 입장을 밝힌 것은, 일종의 불만을 나타낸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 ▲ KF-X 이미지.ⓒKAI
    ▲ KF-X 이미지.ⓒKAI

    앞서 대한항공은 전투기 개발 인프라가 없는 상태에서, 지난해 말 갑자기 KF-X 사업 참여를 선언했다.

    당시, 대한항공은 유럽 에어버스 D&S(구 EADS)의 기술을 차용해 부족한 부분을 채우겠다며, 에어버스와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했지만, 결국 대한항공은 KF-X 평가항목 대부분에서 KAI보다 낮은 점수를 받았다.

    업계 안팎에서는 대한항공이 장기적으로 '인수·합병'을 위한 물밑작업을 하고 있다는 설이 나오고 있다. 이같은 상황에서 대한항공의 KF-X '지적질'은 동종업계의 '상도덕'에 어긋난다는 지적이 적지 않다.

    KF-X는 대규모 국책사업인 만큼, 국내 업체의 협력이 없는 상태에서 KAI의 독자적인 개발·생산은 기대하기 어렵다.

    대한항공이 우선협상대상자에서 탈락했지만, ‘훈수’를 통해 불만을 드러내기 보다는, 국가안보를 위해 상생과 협력을 먼저 말하는, 선의의 경쟁자로서의 모습을 바라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