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김종훈·이노근 "교육문화 수석 대통령에 추천한 사람 누구? 즉각 공개해야"
  • 김상률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조선일보
    ▲ 김상률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조선일보

    통합진보당 해산심판에 대한 여파일까. 

    25일 새누리당 일부 의원들이 '북핵 옹호' 논란을 빚고 있는 김상률 교육문화수석을 향해 "김 수석이 가야할 곳은 청와대가 아닌 통진당"이라며 즉각적인 사퇴를 강력하게 촉구하고 나섰다. 

    이날 통진당 해산심판에 대한 최후 변론과 맞물려 종북 인사 논란이 청와대까지 옮겨붙는 모양새다.  

    새누리당 하태경·김종훈·이노근 의원은 이날 오후 이날 국회에서 공동회견을 갖고 "김 수석의 평소 가치관을 기준으로 볼 때 김 수석이 있을 곳은 청와대가 아닌 통진당으로 보여진다"며 "김 수석의 평소 가치관이 이제 고스란히 드러난 이상, 김 수석은 구차한 변명을 걷어치우고, 즉각 사퇴하라"고 요구했다. 

    앞서 김 수석은 지난 2005년 숙명여대 교수로 재직 중이던 시절 출간한 <차이를 넘어서: 탈식민시대의 미국 문화 읽기>라는 책에서 <북한의 핵무기 소유는 생존권과 자립을 위해 약소국이 당연히 추구할 수밖에 없는 비장의 무기일 수 있다>, <이라크의 대량 살상 무기 개발과 보유 역시 자주국방의 자위권 행사>라고 주장했다. 최근 이 사실이 드러나면서 김 수석은 북한 옹호 논란에 휩싸였다.

    하태경 의원 등은 이날 기자회견장에 이 책을 들고 나와, 문제가 되는 부분을 조목조목 거론하며 김상률 수석의 사상을 신랄하게 비판했다.    

    하 의원은 "
    북한, 이라크 대량살상무기 옹호하는 것이 거의 레닌식 반제국주의자와 같다"며 "약소국이라고 핵무기 추구 한다는 논리는 거의 통진당에서나 펼칠 수 있는 논리다"고 강도 높게 지적했다. 

    그는 이어 "김 수석은 책에서 <미국이 테러와 대량 살상 무기, 북핵을 위협 요소로 규정한 것은 자국 중심의 발상>이라고 썼다"며 "이것은 미국뿐만 아니라 UN이 위협요소로 규정하는 것이다. 이 같은 논리라면 김 수석은 반미주의자나 다름없다"고 밝혔다. 

    김 수석이
    <9·11 사태는 폭력적인 미국 문화와 무관하지 않고 부시 행정부가 9·11 사태를 악용해 세계를 전쟁의 공포와 인권의 사각지대로 만들었다> 고 쓴 부분에 대해서는, "9.11 이후의 미국 대응은 비판할 수 있는 부분이 충분히 있을 수 있으나, 9.11사태가 미국 문화에서 초래되었다는 건 알카에다 인식론과 동일하다"고 주장했다. 

    <현대사회의 결혼 제도에 대해 '불평등한 남녀 관계를 조장하는 식민적인 노예 제도로 발전적인 해체가 필요하다'>고 주장한 것에 대해선, "현대 결혼제도도 이상적이지 않고 여러 문제가 있을 수 있지만, 식민적인 노예제도라고 하는 건 모든 문제를 식민지-제국주의 프레임에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며 "통진당도 이렇게 극단적이지는 않다. 이 대목은 통진당보다 더 제국주의-식민지 프레임에 갇혀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 하태경 새누리당 의원.ⓒ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하태경 새누리당 의원.ⓒ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이날 하 의원은 청와대 인사시스템의 문제를 강도 높게 비판하기도 했다. 

    아울러 하태경 의원은 "이러한 시대착오적 인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을 청와대가 교육문화수석으로 임명했다는 자체가 개탄스럽다"며 "친일파도 아닌데 억울하게 공격받은 문창극 총리 후보는 보호해주지 못할망정, 21세기에 19세기적인 레닌식 제국주의-식민지 프레임을 가진 사람에 대해서는 우리나라 교육의 미래를 이끌어나가야 할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에 임명한다는 자체가 도저히 납득이 안 간다"고 원성을 높였다. 

    그는 "청와대가 김 수석 임명에 대해 두 달이라는 시간을 끌었다고 하는데, 장고 끝에 악수라지만 어떻게 이토록 최악의 카드를 뽑을 수 있는지 아연실색이다"고 했다. 


    북핵 옹호 논란의 인사가 교문위 수석으로 임명되는 것 자체가 청와대 인사 시스템의 심각한 난맥상을 그대로 보여주는 것이라는 지적인 셈이다. 

    하태경 의원은 나아가 "지금 당장 청와대는 김상률 수석을 대통령께 추천한 사람을 즉각 공개하고, 김 수석 임명 과정과 인사평가 상세 내용을 국민 앞에 낱낱이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청와대 인사 난맥상이 사실로 밝혀 질 경우, 재발방지 및 청와대 기강 바로 세우기 차원에서도 관련 인사들을 엄중히 문책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청와대 측은 '김 수석의 저서에 대한 문제는 사전 검토를 했던 사안이고, 현재 김 수석의 성향이 좌파가 아닌 것이 분명한 만큼 이번 인사는 별 문제가 없다고 생각한다'는 취지의 해명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