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인권단체, 17일 외교부 방문해 항의서한 전달
  •  

  • ▲ 대학생 청년단체들이 지난 10일 오후 외교부 앞에서 정부가 북한 눈치를 보며 유엔북한인권사무소 설치에 소극적인 모습을 보이는 행태를 풍자하는 퍼포먼스를 펼쳤다. ⓒ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대학생 청년단체들이 지난 10일 오후 외교부 앞에서 정부가 북한 눈치를 보며 유엔북한인권사무소 설치에 소극적인 모습을 보이는 행태를 풍자하는 퍼포먼스를 펼쳤다. ⓒ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정부가 유엔북한인권사무소를 유치에 소극적인 것 아니냐는 지적이 끊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올바른북한인권을위한시민모임(올인모)와 유엔북한인권사무소한국유치위원회(CEFO)가 17일 외교부에 항의서한을 전달키로 했다.

    올인모와 CEFO는 17일 오전 10시 외교부 앞에서 유엔북한인권사무소 유치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외교부 관계자에게 직접 항의서한을 전달한다고 16일 밝혔다.

    올인모와 CEFO는 이날보도자료에서 "대한민국 외교부는 적극적으로 북한인권사무소를 설치하겠다는 입장을 표명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북한인권사무소의 유치에 애매한 입장을 드러냈다가 언론을 인식했는지 유엔 차원의 요청이 있을 시에 유치를 적극 검토하겠다는 소극적 자세로 일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 단체는 외교부가 적극적으로 북한인권사무소 유치 입장을 표명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북한인권사무소 한국유치는 정부의 최소한의 의무”이며 “북한인권 문제는 흥정의 대상이 아닌 인간이 누려야할 기본적인 문제”라는 것이다.

    북한민주화운동본부 관계자는 유엔북한인권사무소가 국내에 설치되면 다음과 같은 효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북한 인권에 대한 정부차원의 접근성이 높아지고 국민들의 북한 인권문제 의식이 확산되는 측면이 있다. 북한을 지금보다 훨씬 압박하는 효과도 있을 것이다.”

    지난달 28일 열린 제 25차 유엔인권이사회 결의안에서 유엔인권최고대표사무소 산하 유엔북한인권현장사무소 설치 권고안이 나왔는데도 불구, 지난 8일 <조선일보>는 "우리 정부가 (유엔 북한인권사무소를) 유치하지 않기로 입장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외교부 조태영 대변인이 “유엔과 이사국들의 요청이 있을 경우 적극 검토할 것”이라고 해명했지만 논란은 사그라들지 않았다. "요청이 있을 경우"가 아니라 "요청이 오기 전에도 적극적으로 유치하려고 노력해야 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