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사' 출신 전주혜 대변인…與 윤리위에 현역 의원 몫 발탁'전광훈 우파통일' 김재원 징계 주목…'JMS' 태영호는 심사 요청
  • ▲ 전주혜 국민의힘 의원.ⓒ이종현 기자
    ▲ 전주혜 국민의힘 의원.ⓒ이종현 기자
    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회의 위원으로 전주혜 국민의힘 의원이 합류한다. 당 지도부는 이르면 오는 20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의결을 거쳐 윤리위원을 임명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실언' 논란에 휩싸인 김재원·태영호 국민의힘 최고위원에 대한 징계 여부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법조인 출신 전주혜, 윤리위원으로 발탁

    19일 여권에 따르면, 국민의힘 윤리위에 현역 의원 몫으로 전 의원이 추천된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의힘 당헌 제39조에 따르면 윤리위에는 9인 이내의 위원을 둘 수 있다.

    다만 위원장을 포함한 3분의 2 이상은 당외 인사로 구성해야 한다.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에게 총 '1년 6개월'의 당원권 정지 징계를 내렸던 이양희 전 윤리위원장 체제에서는 유상범 국민의힘 의원이 윤리위원이었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원내대표이던 시절인 지난 2021년 당의 원내대변인을 맡았던 전 의원은 현재 '윤재옥 체제'에서도 원내대변인으로 활동하고 있어 현 지도부와 교감이 원할할 것으로 보인다.

    또 서울중앙지방법원 부장판사를 지낸 전 의원은 법조인 출신으로 법리를 활용한 판단에 능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윤리위에는 아직까지 황정근 위원장만 임명됐지만, 국민의힘은 윤리위원 임명을 마무리하고 이르면 오는 20일 국회에서 열리는 최고위를 거쳐 의결할 것으로 보인다.
  • ▲ 김재원·태영호 국민의힘 최고위원.(왼쪽부터)ⓒ연합뉴스
    ▲ 김재원·태영호 국민의힘 최고위원.(왼쪽부터)ⓒ연합뉴스
    '실언' 논란 김재원·태영호 징계 여부 주목

    국민의힘 윤리위가 구성된다면, 김재원·태영호 국민의힘 최고위원에 대한 윤리위의 징계 여부 및 수위에 시선이 집중될 전망이다.

    먼저 김 최고위원은 수석으로 지도부에 입성했음에도 불구하고, 지도부 출범한 뒤 한 달도 채 되지 않은 상황에서 세 차례나 구설수에 올랐다.

    김 최고위원은 ▲'5·18 정신은 헌법 수록 불가능' ▲'전광훈이 우파 진영을 전부 천하통일' ▲'제주 4·3 사건 기념일은 3·1절과 광복절보다 조금 격이 낮은 기념일 내지 추모일' 등의 발언을 통해 빈축을 샀고, 지난 4일부터 공식 활동을 중단한 상황이다.

    그러나 김 최고위원이 자숙에 들어간 것을 두고 '셀프 징계'라는 비판이 끊이질 않았고, 당 차원에서 징계해야 한다는 요구도 나오고 있어 김 최고위원에 대한 징계 여부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태 최고위원 역시 '실언' 논란의 당사자다. 그는 지난 17일 페이스북에 '돈 봉투 의혹'에 휩싸인 민주당을 종교 단체인 'JMS'에 빗대어 "Junk(쓰레기) Money(돈) Sex(성) 민주당. 역시 JMS 민주당"이라고 지적해 빈축을 샀다.

    논란이 일자 태 최고위원은 "최종 확인 단계에서 '비공개'로 보고돼야 할 메시지가 실수로 '전체보기' 상태로 공개됐다"며 "당에 누를 끼친 데 대해 죄송스럽고 사과드린다. 저와 당사자를 당 윤리위원회에서 심사하도록 요청하겠다"고 언급했다.

    하지만 태 최고위원이 지난 18일 공개된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김구 선생은 김일성 통일전선 전략에 이용당했다"고 발언한 것이 또다시 논란이 되자,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태 최고위원에게 직접 신중한 발언을 당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철규 국민의힘 사무총장은 이와 관련해 19일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우리 당이 적어도 국민 눈높이에 이렇게 어긋나고 국민 일반의 생각과 어긋나는 분들이 모여 있는 당이 아니다"라며 "윤리위가 구성됐으니까 윤리위원장과 윤리위원들께서 알아서 조치하실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