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인연합회, 野 '방송법 개정안 본회의 직회부' 규탄"민주당이 폴리페서들과 벌인 정언유착이자 국정농단"
  • 더불어민주당이 공영방송의 지배구조를 변경하는 '방송법 개정안'을 21일 단독으로 본회의에 직회부한 것을 두고, KBS 내부에서 "이번 방송법 개정 시도는 민주당이 '폴리널리스트' '폴리페서'들과 짜고 벌이는 '정언유착'이자, 입법 거래 혐의까지 받을 수 있는 '국정농단'"이라며 "법안 처리 여부와 무관하게 이제는 공영방송 종사자인 'KBS인'들이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21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이 방송법 개정 법률안의 본회의 직회부를 단독 의결한 직후 성명을 배포한 'KBS 방송인연합회(이하 '방송인연합회', 회장 정철웅)'는 "공영방송 이사를 21명으로 하고, △국회가 5명 △시청자위원회가 4명 △방송·미디어 관련 학회가 6명 △직능단체인 방송기자연합회·한국PD연합회·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가 각 2명씩 이사를 추천하도록 하는 이 개정안은 역겹게도 '공영방송의 정치적 독립을 위한 방송법 개정안'이라는 타이틀을 달고 있지만, 실상은 민주당이 좌파 폴리널리스트 등을 동원해 공영방송을 영구장악하겠다는 야욕이 담긴 법안"이라고 비난했다.

    "'이사 추천권' 지닌 학회·단체들 모두 친민주당 성향"

    방송인연합회는 "전국언론노동조합(이하 '언론노조')과 그 2중대를 자처하고 있는 직능단체들의 폴리널리스트들, 그리고 소위 학자라는 일부 폴리페서들은 민주당과 유착 관계에 있다"면서 개정안 통과 후 공영방송 이사(운영위원) 추천권을 지니게 될 각 단체들이 모두 '친민주당 성향'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먼저 "시청자위원회의 경우 방송사 경영진이 선정하는 사람들"이라고 설명한 방송인연합회는 "김의철 사장의 KBS가 '공정의 근처'라도 갔느냐"며 "대선 기간 이뤄진 1000건이 넘는 불공정사례를 포함해, 최근 한일관계에 대한 시대착오적 포퓰리즘에 근거한 악의적 보도까지, 김 사장의 KBS는 노골적으로 정파적이었고 악질적으로 불공정했다"고 지적했다.

    "이런 자가 위촉한 시청자위원회가 무슨 공정과 독립을 담보하기를 기대하겠느냐"고 일갈한 방송인연합회는 MBC 최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이하 '방문진')를 이끌고 있는 권태선 이사장에 대한 비판도 이어갔다.

    방송인연합회는 "KBS 이사로 재직하며 2016년 촛불 집회에서 '정권 타도'를 외치고, 또 고대영 사장에 대한 해임 제청안을 냈던 권태선 씨는 이후 방문진 이사장을 맡으면서 MBC의 극단적 편파방송을 비호하고, '안형준'이라는 하자 투성이 사장을 내세웠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권 이사장이 KBS에서 시청자위원장을 역임했던 이력도 들춰낸 방송인연합회는 "양승동 사장 시기, KBS의 극단적 불공정방송을 비호하느라 바빴던 강형철 숙명여대 교수는 학자적 양심을 내팽개치고 정파의 이익에 복무한 행위의 보상인지, 이제는 MBC 시청자위원장을 맡아 MBC의 극단적 편파방송을 비호하는 호위무사 역할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방송인연합회는 "이런 자들이 판을 치는 시청자위원회가 공영방송 이사 추천권을 행사하면 공영방송이 과연 독립할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학자적 양심조차 외면한 '좌편향 폴리페서'들"

    방송인연합회는 방송·미디어 관련 학회에 대해서도 날 선 비판을 가했다. 방송인연합회는 "언론노조가 민주당의 방송장악 문건과 코드를 맞추면서 공영방송 사장을 부당하게 몰아내려고 선동하던 2017년 9월 5일, 자칭 언론학자 467명이 파업을 지지하면서 공영방송 사장을 홍위병식으로 몰아내는 데 동조했다"는 과거를 되짚었다.

    "그들은 고대영 사장에 대한 해임 취소 판결이 나온 지금까지 단 한마디의 유감 표명조차 없었다"고 비난한 방송인연합회는 "방송학회장을 역임한 강형철 교수는 이후 KBS 이사를 지내면서 양승동 사장 시기 극악했던 KBS의 불공정방송을 두둔하느라 바빴다"며 "그는 심지어 고대영 사장 해임 무효 소송에 증인으로 출석해 해임의 정당성에 관한 질문을 받았을 때, '의견을 묻는 데는 답하지 않겠다'면서 학자적 양심조차 외면했다"고 지적했다.

    "이처럼 언론·방송 학회라는 집단은 폴리페서가 아닌 자들이 '예외'로 보일 정도로 '정파적 편향성'으로 찌들어 있다"고 비난한 방송인연합회는 "강 교수를 포함해 방송학회장이나 학회 집행부를 맡은 자들은 더 짙은 정치색을 내뿜으면서 폴리페서의 정체성을 드러내고 있다"고 단정했다.

    방송인연합회는 "그 무엇보다도 한심하고 역겨운 부분은 일부 직능단체에, 그것도 임의단체를 법으로 콕 박아서 이사 추천권을 부여하는 것"이라며 "이는 노골적으로 법으로 특혜를 부여하고 보장하는 행위로, 법으로 법치주의를 망치는 대표적인 사례"라고 꼬집었다.

    "방송 직능단체들, '공영방송 사장 몰아내기' 앞장"


    방송인연합회는 직능단체들 역시 2017년 민주당 방송장악 문건의 내용대로 '공영방송 사장 몰아내기'에 앞장섰다는 사실을 거론했다.

    방송인연합회는 "그들과 언론노조가 만들어낸 체제가 김의철·양승동 체제"라며 "수신료 분리 징수 이슈가 제기되고, 방송의 공정성에 대한 비판이 나왔을 때 김의철이나 성재호 누구도 KBS가 공정하다는 말조차 꺼내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이렇게 KBS를 망치는 데 동조한 자들이 무슨 자격으로 KBS의 독립성을 논할 수 있겠느냐"고 개탄한 방송인연합회는 "왜 기자협회·피디협회·기술인협회만 이사 추천권을 가져야 하느냐? 경영직군·아나운서·영상제작 등에 종사하는 직원은 이사를 추천할 수 없는, 하자가 있는 사람들이냐"고도 되물었다.

    방송인연합회는 "기자협회·피디협회·기술인협회에 동의하지 않는 많은 사람들이 단체를 탈퇴하거나 KBS 방송인연합회에 참여해 다른 목소리를 내기도 한다"며 "왜 그들의 목소리는 무시돼야 하나? 기자협회·피디협회·기술인협회는 무슨 성골인가. 그들은 방송계의 귀족이냐"고 울부짖었다.

    "'방송사 이해관계자'가 이사를 추천하는 자체가 문제"


    그러면서 "이 같은 호소를 다른 직종이나 KBS 방송인연합회도 추천권을 달라는 식으로 왜곡하지 말아달라"고 당부한 방송인연합회는 "애초에 방송사의 이해관계자가 이사를 추천하는 아이디어 자체가 잘못됐다"며 "왜 방송사의 직원들이 멋대로 국민을 참칭하고 국민의 권리를 빼앗아 가나? 더럽고 뻔뻔하다. 노골적이고 추악하다. 그 탐욕이 역겹고 그 위선이 무서울 지경"이라고 쏘아붙였다.

    방송인연합회는 "언론노조가 여러 협회를 거느리고 집요하게 요구하고, 그것을 민주당이 받아 입법을 요구한 집단에게 특혜를 부여하려 하고 있다"며 "그 특혜의 대가가 과연 무엇인가는 언론노조와 일부 직능단체가 장악한 공영방송이 노골적으로 민주당의 어젠다를 부각시키고, 상대 정파의 어젠다를 왜곡하고 저주하기 바빴던 최근의 역사가 증명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민주당과 언론노조, 그리고 직능단체들은 이미 선을 넘어도 너무 넘었다"고 단정한 방송인연합회는 "민주당이 방송법 개정안을 본회의에서 강행 처리한다면 입법 독재에 대한 심판을 받게 될 것"이라며 "이제 KBS인들은 이런 더러운 위선에 동참할 것인지 아닌지 명확히 선택해야 한다. 이런 거대한 사기극을 기획하고 연출한 자들과 함께 할 것인지, 그 위선을 드러내고 비판하는 자들과 함께 할 것인지 선택해야 한다"고 성명을 마무리했다.

    한편, 전국언론노동조합은 "더불어민주당이 발의한 방송법 개정안에는 언론노조가 공영방송의 운영위원을 추천하도록 한 내용이 없고, 언론노조가 공영방송을 장악하고 방송 편성에 개입하거나 경영에 참여한 바도 없다"며 "국민의힘과 정의당을 포함한 거의 모든 정치 세력에게 '공영방송 지배구조에 정치권력 입김이 닿지 않게 할 방송법 개정'을 요구했을 뿐, 언론노조는 공영방송을 영구 장악할 뜻이 전혀 없다"고 반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