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의집 학예실장, 靑 국민청원 글 올려… "대통령과 정부가 나서야" 촉구
  • ▲ 후원금 집행 문제에 대한 내부 고발이 나온 경기도 광주시 나눔의 집 모습. ⓒ연합뉴스
    ▲ 후원금 집행 문제에 대한 내부 고발이 나온 경기도 광주시 나눔의 집 모습. ⓒ연합뉴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시설인 '나눔의집'의 후원금 유용 의혹을 폭로한 직원들이 9일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 관계자들이 직접 문제 해결에 나서줄 것을 촉구했다.

    문 대통령은 전날 "기부금 모금활동의 투명성을 강화하겠다"고 밝혔으나, 정작 현재 논란의 중심에 선 정의기억연대나 나눔의집과 관련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나눔의집, 현금 72억 쌓아두고 간호사는 1명"

    내부고발 직원 7명을 대표하는 김대월 학예실장은 이날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글을 올려 "나눔의집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의 생활안정 및 복지를 명분으로 내세우지만 실상은 그렇지 못하다"며 "현금자산만 72억원이 쌓여 있음에도 20년간 할머님들을 돌보는 간호사는 단 1명이었다"고 밝혔다. 

    이어 "요양보호사도 4명에 불과하며, 2명씩 교대로 48시간씩 근무한다. 또한 이들은 후원금이 아닌 여성가족부에서 할머님들에게 지원되는 간병비로 채용했다"며 회계부정 의혹을 제기했다. 

    김 실장은 그러면서 "운영진은 간병비를 더 타내기 위해 간호사에게 서류 조작까지 지시했다"고 주장했다.

    "기부금품법 등록도 없이 118억원 모금"

    김 실장은 특히 "나눔의집은 기부금품법에 따른 등록도 없이 20년이 넘게 약 118억원이 넘는 후원금을 모집했다"며 "이러한 모집행위와 후원금 사용행위에 위법성이 없는지 철저히 수사해달라"고 호소했다.

    "나눔의집이 이처럼 무법천지일 수 있었던 것은 관리감독기관인 광주시와 경기도, 그리고 수사기관들의 방조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지적한 김 실장은 "공무원들의 직무에 대해서도 면밀한 조사를 해 관련자를 처벌해달라"고 주문했다.

    김 실장은 그러면서 "모든 사태의 책임은 법인 이사진에 있다"며 "가장 책임이 있는 자들이 반성도 없이 이 사태가 조용해지기만 기다려 다시 후원금의 주인 행세를 하는 일이 없도록 해달라"고 강조했다.

    "법인 이사회가 후원금 주인 행세 못하도록 해야"

    청와대는 이 게시판 알림글을 통해 "사전동의 (요건인) 100명 이상이 돼 관리자가 검토 중인 청원"이라며 "공개까지 시일이 소요될 수 있지만 신속히 공개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김 실장 등 나눔의집 직원 7명은 지난 3월10일 법인의 불법운영 실태를 국민신문고에 신고했다. 이후 관할인 경기도와 광주시가 특별점검을 벌여 후원금을 위법하게 사용한 사례를 다수 확인했다. 직원 7명은 또 나눔의집 시설장인 안신권 소장과 전 사무국장을 배임 등 혐의로 고발했고, 현재 경찰 수사가 진행 중이다.

    경기도 광주시에 위치한 사회복지법인 대한불교조계종 소속 나눔의집은 1992년 설립됐다. 현재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5명이 생활하며, 이들 할머니의 평균연령은 94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