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역-당선인 140명 전수조사 "대안 없다" 결론… 김종인 "임기 보장, 대선까지 전권" 요구
  • ▲ 심재철 미래통합당 대표권한대행이 2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박성원 기자
    ▲ 심재철 미래통합당 대표권한대행이 2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박성원 기자
    미래통합당이 22일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비대위원장에는 김종인 전 통합당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을 내정했다. 통합당은 김 전 위원장을 만나 다음주 중 비대위 출범 시기와 구성 방안 등을 확정하겠다는 방침이다. 

    142명 중 60% '김종인 비대위' 찬성   

    심재철 통합당 대표권한대행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최고위원회 회의 직후 '김종인 비대위' 체제로 전환하기로 결론냈다고 밝혔다. 

    이는 통합당 현역 의원 및 21대 총선 당선인 142명 중 140명을 대상으로 한 전화 설문조사 결과에 따른 것이라고 심 권한대행은 말했다. 전날 '김종인 비대위'와 '조기 전당대회'를 두고 전화 전수조사를 실시한 결과 조사 대상의 과반이 '김종인 비대위'를 선택했다는 것이다. 

    '김종인 비대위' 찬성과 반대 의견은 각각 6대4 비율로 갈린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의총 당시까지만 해도 김 전 위원장 등 외부인사 체제의 비대위보다 '내부인사 비대위' 또는 '조기 전당대회'가 유력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김 전 위원장 외에 뚜렷한 대안이 없다는 데 공감대가 형성된 것으로 보인다. 

    김종인 "전권 필요하다" 조건 내걸어

    이로써 공은 김 전 위원장에게 넘어갔다. 김 전 위원장은 지난 20일까지만 해도 통합당 내에서 '김종인 비대위'를 반대하는 목소리가 불거지자 "통합당에 관심 없다"며 선을 그었다. 그러나 현재는 임기 보장과 다음 대선을 준비할 수 있도록 전권(全權)을 보장할 경우 위원장직을 수락하겠다는 쪽으로 돌아선 모습이다. 

    김 전 위원장은 22일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전당대회를 7~8월에 하겠다는 전제가 붙으면 나한테 와서 얘기할 필요도 없다"며 "다음 대선을 치를 수 있는 토대까지 마련하는 전권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비상대책이라는 것은 당헌·당규에 너무 집착하다 보면 아무것도 할 수 없다. 국가가 비상사태를 맞아 비상계엄령을 선포하면 헌법도 중지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당헌‧당규에 따른 8월 전당대회, 또는 7월 조기 전당대회를 치르기 위한 '관리형' 비대위원장직은 맡지 않겠다는 의미다. 

    김 전 위원장이 비대위원장직을 수락하면 통합당은 전국위원회를 열어 비대위 체제로 전환을 확정한다. 권한대행 체제의 현 최고위원회는 전원 사퇴한다. 차기 원내대표는 21대 국회 원 구성 협상시한을 고려해 5월 초에 선출할 예정이다. 

    반대파 40%…金 요구 수용 '미지수' 

    다만 또 다른 잡음이 불거질 가능성은 배제할 수 없다. '김종인 비대위'에 반대하는 사람이 40%인 데다, 60%가 찬성했다고 하더라도 김 전 위원장의 임기 및 역할을 확정하는 부분에서 불협화음이 생길 수 있다. 당초 이들이 김 전 위원장을 반대했던 논리는 '내부 인사 비대위' '당의 빠른 정상화를 위한 단기 비대위 또는 조기 전당대회'였다. 

    심 대표권한대행은 이날 김 전 위원장이 내건 임기 보장 등의 조건을 수용하는 것이냐'는 질문에 "직접 김 전 위원장을 만나 뵙고 얘기를 나누겠다"며 확답을 피했다. '언제 만나느냐'는 질문에는 "조만간"이라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