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공천에 문제 많아 구성원 다양성 저하된 상태… 생각 달라도 포용해야"
  • ▲ 김세연 자유한국당 의원. ⓒ이기륭 기자
    ▲ 김세연 자유한국당 의원. ⓒ이기륭 기자
    김세연 자유한국당 의원이 내년 총선 불출마 선언 배경에 대해 "그냥 고언을 하면 일상적인 내부 총질이나 지도부 흔들기가 돼 버린다. 상황의 심각함을 크게 알려야 되겠다는 생각에 불출마를 하게 됐다"고 밝혔다. 또 황교안 한국당 대표의 리더십에 대해서는 "나라가 위태로운 상황에서 제1야당 대표를 맡으시기에 어려움을 많이 겪고 있는 게 참 안타깝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지난 17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한국당의 해체 필요성을 언급하면서 "존재 자체가 민폐" "좀비 같은 정당"이라며 지도부 총사퇴를 요구해 파장이 일었다. 

    "우리가 죽으면 나라가 사는 것"

    김 의원은 19일자 중앙일보와 인터뷰에서 "이대로 있다가는 진짜 역사의 죄인이 되겠다 싶어 불출마하기로 한 것"이라며 "누구의 탓을 할 생각도, 누구를 비난할 생각도 없다. 우리 능력으로는 상황을 타개할 수 없으니 장렬하게 사망하자는 것"이라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죽어서 우리가 살자는 게 아니고, 우리가 죽으면 나라가 사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불출마 기자회견에서 "존재 자체가 민폐" "좀비 같은 정당" 등 거친 표현을 한 데 대해 "이 정도 강도로 얘기하지 않으면 메시지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을 거라고 봤다. 제 관찰과 진단의 엑기스를 추출해서 말씀드린 것"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제가 해체를 촉구한 것은 기대가 없기 때문에 그런 거다. 다만 제가 보수정당이 없어져야 한다고 말한 게 아니라, 새로운 미래의 보수정당이 건설되기 위해 지금의 한국당이 자리를 비켜줘야 한다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한국당에 대해서는 "한 분 한 분은 그렇지 않은데 집단사고의 함정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부분이 있다. 인적구성의 다양성에도 문제가 있다"며 "그동안 공천에 문제가 많아 구성원의 다양성이 아주 저하된 상태"라고 진단했다. 

    김 의원은 "여의도연구원장을 하면서 2030세대와 호응할 수 있는 주제들을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들이 우리와 생각이 다르다고 틀렸다고 할 게 아니라 이해해야 한다고 일관되게 주장했다"며 "그런데 거기에 대해 반향이나 울림이 있기는커녕 오히려 역풍이 부는 게 한국당의 구조다. '아예 건널 수 없는 단절이 있구나' 하는 걸 시간이 갈수록 절감했다"고 덧붙였다. 

    "한국당이 해야 할 조치, 민주당은 착착 진행"

    황 대표가 '지도부 총사퇴' 요구를 사실상 거부한 데 대해서는 "수용 여부는 각자의 몫"이라고 말을 잘랐다. 그러면서도 당의 총선 대응에 대해서는 "제가 한국당에 대한 기대가 어렵다고 판단했던 이유 중 하나가 한국당이 해야 할 조치들을 민주당이 착착 진행하고 있다는 것"이라며 "한국당에서는 그런 인식이나 행동을 보지 못해 더더욱 이래선 안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짚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