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인협회 토론회서 '코드 인사' 폐해 강조… 신재민 관련 "공익제보 고발은 오버" 지적도
  • ▲ 문희상 국회의장.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문희상 국회의장.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문희상 국회의장이 지난 8일, 문재인 정부를 향해 "집권 3~4년차는 '코드 인사' '보상 인사'가 끝나야 할 시기"라며 돌직구를 날렸다. 친문(親文)을 전면에 내세운, 청와대비서실 개편이 있던 날이다. 

    문 의장은 이날 서울 중구 월드컬처오픈코리아에서 열린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주최 토론회에서 "실사구시적 측면에서 전문성과 실력을 가진 사람을 써야 할 때"라고 말했다. 문 의장은 "집권 3∼4년차에도 ‘코드 인사’를 계속하면 문제"라며 '코드 인사'의 폐해를 거듭 강조했다. 
     
    "文정부, 공익 제보 영웅시하며 탄생한 정부인데"

    문 의장은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의 폭로에 대한 정부 및 여권의 사건 축소 움직임에 대해서도 일갈했다. 문 의장은 "문재인 정부는 공익 제보를 영웅시하면서 탄생한 정부"라며 "공익 제보를 두고 뭐라 하거나 고소·고발하는 것은 ‘오버’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앞서 기재부는 신 전 사무관을 공무상 비밀 누설 등의 혐의로 중앙지검에 고발했다. 

    문 의장은 아울러 "갈등을 조정하는 것이 정치 본연의 책무 중 하나인데 그 역할을 제대로 못해냈기 때문에 국회에 대한 국민의 신뢰가 땅에 떨어졌다"며 "국회의 신뢰를 단 1%라도 올릴 수 있다면 무엇이든 할 각오가 돼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2016년 광장의 촛불민심은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를 없애라, 정치개혁을 이뤄내라, 적폐청산을 하라고 명령했고 국회는 화답해야 했다”며 “개헌과 선거제도 개혁, 개혁입법 등 촛불의 염원을 제도적으로 마무리했어야 하는데 2년이라는 안타까운 시간이 흐르는 동안 제대로 이뤄낸 것이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적폐 청산은 입법화·제도화를 이뤄내지 못하면 단순한 인적 청산으로 인식될 위험이 있다"며 "단시간 내 제도화로 마무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