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 유출 대응' 명분 차관보·국장급 등 포함 10여 명 휴대폰 검색
  • ▲ 강경화 외교부장관.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 강경화 외교부장관.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청와대 특별감찰반이 작년 말 외교부 차관보부터 과장급까지 10여 명에 대한 감찰을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26일 〈조선일보〉는 특별감찰반이 '언론 유출자'를 색출하기 위해 미·중·일 라인의 핵심인사들을 용의선상에 올려 감찰했다고 보도했다.

    청와대 특별 감찰반이 외교부를 감찰한 이유와 범위가 알려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건은 이인걸 특감반장이 지휘하에 이뤄진 것으로 전해졌다.

    특별감찰반의 감찰 대상은 구체적으로 차관보와 특보를 포함한 장관 보좌관3명, 국장급 2명, 심의관급 1명, 과장급 3명이 포함됐다. 특히 이중 국장급 2명은 외교부 내에서 일본통, 미국통으로 분류되는 인사로 알려졌다. 과장급 3명도 2명이 미국, 1명이 중국 관련 실무를 담당했다고 전해졌다.

    특별감찰반은 동의서를 받아서 휴대전화를 검색하고 중요한 사항은 사진을 촬영하는 등 지침을 정하고 대면조사를 실시할 인사도 미리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특감반은 이들로부터 동의서를 받은뒤 휴대폰을 포렌식 분석했다고 한다.

    〈조선일보〉에 따르면, 이 과정에서 '별건 조사'도 있었다고 한다. 특감반 출신 한 인사를 인용해 언론 유출 흔적이 나오지 않으면 사생활 문제도 들여다 봤다고 했다. 한 고위 간부가 특감반 사무실에서 대면조사를 받았고, 지난 4월 해외로 발령을 받은 사례도 있다고 한다.

    이처럼 청와대가 외교부 등 정부 부처를 상대로 언론유출을 명분삼아 전방위적 감찰을 해왔다는 정황이 나오자 야당은 반발하는 모습이다.

    자유한국당의 한 관계자는 본지에 "청와대가 공직기강이라는 이름으로 공무원을 들여다본 것이 아니겠느냐"며 "사생활을 들여다볼 정도로 외교부에 특히 예민하게 반응한 건, 대북·대미 정책에 대해 자신감이 없었기 때문일 수 있다"고 짚었다. 엇박자 노출을 우려한 움직임일 수 있다는 지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