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대표, 21대 총선 공천권 거머쥐어… 국민의당-바른정당 세력 다툼 재점화 가능성도
  • ▲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5일 오후 국회 당 원내대표실에서 '바른미래가 생각하는 최저임금과 근로시간 단축의 올바른 방향'을 주제로 위클리 정책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5일 오후 국회 당 원내대표실에서 '바른미래가 생각하는 최저임금과 근로시간 단축의 올바른 방향'을 주제로 위클리 정책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바른미래당이 차기 지도부를 선출하는 9·2 전당대회에서 '1인2표제'와 '컷오프제'를 도입한다.

    전당대회준비위원회는 18일 제3차 비공개 회의를 열고 이같은 내용을 확정·의결했다고 밝혔다.

    바른미래당은 당대표와 최고위원을 통합해 선출하는 '집단지도체제'를 채택했다. 경선 1등이 당대표가 되고, 2~4등이 최고위원이 되는 방식이다.

    전준위가 1인2표제를 도입한 배경은 당대표에게 표가 쏠리는 현상을 막고 경선 흥행을 이끌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에 경선 투표자들은 당대표와 최고위원 선출에 각각 한 표씩 행사할 가능성이 높다.

    전준위는 컷오프와 관련해선 후보 등록을 마친 뒤 결정하기로 했다. 당대표 1명과 최고위원 3명 등 총 4명의 1.5배수인 6명을 컷오프 가이드라인으로 하되, 실제 입후보 규모를 고려해 결정할 방침이다.

    경선 방식은 책임당원에 가중치를 두기로 했다. 책임당원·일반당원·일반국민여론 조사 비중을 각각 50:25:25로 반영한다.

    차기 당권 주자에는 손학규 전 바른미래당 선거대책위원장을 비롯 10여 명이 거론된다.

    국민의당 출신에선 김성식·이언주·이동섭 의원과 김영환·문병호·장진영 전 후보 등 6·13 지방선거 출마자가 하마평에 올랐다. 바른정당 출신에선 하태경 의원과 이준석 전 노원병 당협위원장 등이 거론된다.

    손학규 전 위원장의 경우 당의 합의 추대를 바라는 것으로 전해졌다. 당이 존재감을 잃고 위기에 빠진 만큼 경륜을 앞세워 구원 투수를 자처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차기 당대표가 21대 총선 공천권을 갖게 되는 만큼 경쟁이 치열해 추대는 쉽지 않다는 전망도 나온다. 

    9·2 전당대회는 당대표-최고위원 통합 선출이기 때문에 최고위원 당선을 목표로 해도 당대표로 선출하게 된다. 원내대표 선거에서 김관영 의원에게 고배를 마신 이언주 의원의 경우, 최고위원 3명 중 1명은 반드시 여성이 맡도록 한다는 당헌·당규에 따라 당대표에서 떨어져도 최고위원에 당선될 가능성이 크다.

    일각에선 9·2 전당대회를 앞두고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계파 갈등이 재점화 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국민의당 출신 관계자는 "이번 선거에 공천권이 달려있는 만큼 민감하고 중요한 선거가 될 것"이라며 "(그런데) 국민의당 출신 인사들의 출마가 많아지면 표가 분산될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했다.

    한편, 전준위는 오는 25일 회의에서 전당대회 규칙 논의를 마무리하고, 시행세칙을 마련해 비상대책위원회에 보고할 방침이다. 당 안팎에선 다음주부터 당대표 출마 움직임이 본격화 될 것으로 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