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가 복귀한 아베 총리와 30여 분 간 통화…9월 양국 정상회담 가능성도
  • ▲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일본 아베 총리와 전화통화를 하는 모습. ⓒ청와대 제공
    ▲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일본 아베 총리와 전화통화를 하는 모습.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사드 배치 문제에 가로막혀 한·중 관계의 돌파구를 좀처럼 찾지 못하고 있다.

    이에 다자외교를 통한 문제 해결을 위해 일본과 먼저 만날 가능성도 제기된다.

    문재인 대통령은 25일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통화를 통해 한반도의 엄중한 안보인식을 공유하고 양국 대응방안에 대해 협의했다.

    청와대 박수현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이 오전 10시 40분부터 30분 간 아베신조 일본 총리와 4번 째 전화 통화를 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대변인은 "북한의 핵과 미사일의 완전한 폐기를 위해 한·일 간, 한·미·일 간 긴밀한 공조를 통해 국제사회와 강력한 제재와 압박을 지속해 나가는 한편 대화와 평화적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야 한다는 것에 의견을 같이 했다"고 전했다.

    특히 양국 정상은 9월 블라디보스토크에서 만났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교환한 것으로 알려져, 향후 성사 여부도 주목된다.

    문 대통령과 일본 아베 총리는 지난 7일에도 북한의 ICBM(대륙간탄도미사일)급 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23분간 전화통화를 한 적이 있다. 당시 양국 정상은 한반도의 엄중한 안보상황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고 대응·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때문에 문 대통령이 이날 아베총리와 재차 통화하며 북핵 문제 해결을 강조한 것은 좀처럼 움직이지 않는 중국을 상대로 북핵에 접근하는 대신, 기존 한·미·일 공조를 강화하는 방식으로 북핵 문제를 접근할 가능성도 내비친 것으로 보인다.

    그간 우리나라는 지난 박근혜 정부는 물론 현 문재인 정부에서도 중국을 북핵 문제 해법의 핵심으로 보고 관계 개선을 위해 다각도로 노력해왔다.

    박근혜 전 대통령은 중국을 움직이기 위해 서방세계 국가로는 유일하게 전승절에 참석하는 등 노력을 기울였지만 이후 사드배치를 놓고 중국이 긴장감을 조성하면서 거리가 멀어졌다.

    이에 당초 문재인 정부는 사드 배치를 유보하며 중국과 대화를 모색했지만, 북한이 미사일 도발을 잇따라 감행하고 중국이 이를 효과적으로 제재하지 못하면서 어려움을 겪었다. 결국 문재인 대통령이 사드 발사대 4기의 '임시배치'를 지시, 중국과의 관계가 제자리 걸음에 머무는 상황이다.

    다만, 일각에서는 아베 총리가 국내 정치 문제의 돌파구 중 하나로 문 대통령과의 전화를 택했다는 시각도 있다. 아베 총리는 최근 사학스캔들로 인한 지지율 추락과 북한의 미사일 도발 위협 등의 사건으로 위기를 겪고 있다. 이날 열흘 가량의 여름 휴가에서 복귀하는 아베 총리가 한국과의 관계 개선을 하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국내 정치문제에 메시지를 던지려 한 것일 수 있다는 설명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지난 8월 15일 아베 총리가 통화하자고 요청해왔는데, 그날이 광복절이어서 시기상 맞지 않는다는 판단이 있어 오늘 통화하게 됐다는 말이 있었다"며 "아베 총리의 요청에 따른 통화"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