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안팎에선 "짜고 치는 고스톱 아닌가" 볼멘소리 팽배
  • ▲ (왼쪽부터)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 ⓒ뉴데일리DB
    ▲ (왼쪽부터)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 ⓒ뉴데일리DB

     

    국민의당을 겨냥한 민주당의 '문준용 조작' 공세가 사그라진 모양새다. 최근 국민의당은 지난 5·9 대선 관련 문준용씨 채용 특혜 의혹이 조작임을 시인했고, 민주당은 '철저한 검찰 수사·안철수 책임론' 등을 거론하며 강한 압박을 가했었다.

    민주당이 '문준용 조작' 공세를 멈춘 일정은 지난 3일 국민의당이 '추경심사 참여' 입장을 밝힌 이후다. 최명길 국민의당 대변인은 당시 의원총회 후 취재진과 만나 "추경 심의는 7월 국회에서 상임위별로 심사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에 민주당 내부에선 국민의당이 추경에 협조 의사를 밝힌 이상 '문준용 조작' 공세를 삼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존재했다. 실제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가 발 벗고 나서 당 지도부에 공식적으로 공격 자제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래선지 지난 4일부터 민주당의 브리핑·논평을 살펴보면 문준용 조작 관련 내용은 존재하지 않았다.

    또 민주당은 국민의당을 향해 낙관적인 태도를 보였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지난 4일 원내대책회의에서 "국민의당이 의총에서 추경과 정부조직법 심사에 참여하기로 결정했다. '고맙고, 환영한다'는 말씀드린다. 민심만 헤아리면 '자다가도 떡이 나오리라' 믿고 야당과 잘 협조하겠다"며 "이번 7월 국회는 민생을 살릴 일자리 추경, 정부조직개편을 위한 국회다. 반드시 통과시켜 새 정부의 힘찬 출발을 든든하게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익명을 요구한 민주당의 한 의원은 5일 <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7월 임시국회의 문이 열린 이유가 뭔가. 시급한 일자리 추경과 정부조직개편안 통과 때문에 열린 것 아닌가"라면서 "국민을 위한 의정활동에 매진하지 않고 정쟁에 매몰된다면 이번 국회도 '빈손국회'라는 오명을 받을 수밖에 없다. 국민의당을 향한 공세를 멈춘 이유도 이 때문일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정치권에선 민주당이 '문준용 조작'을 거론하지 않는 다른 이유가 있을 것으로 분석했다. 민주당은 '김상곤 사회부총리 후보자 채택·추경 심사'를, 국민의당은 '문준용 조작 공세 삼가'를 각각 교환했다는 후문이 그렇다. 이 후문은 국민의당이 김상곤 후보자 채택에 동의하면서 불거졌다. 국민의당이 추경심사 참여 입장을 밝힌 것도 이와 비슷한 맥락이라는 해석이다.

    당초 국민의당은 김상곤 후보자 채택에 부적격 입장을 피력했던 바다. 김유정 국민의당 대변인은 지난달 27일 논평을 통해 "송영무(국방부 장관 후보자)·조대엽(노동부 장관 후보자) 음주운전 브라더스와 '논문표절' 김상곤 후보자는 청문회 전 거취를 분명히 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부적격' 입장을 피력하던 국민의당은 지난 4일 김상곤 후보자 청문보고서를 채택했고, 일각에서 '문준용 조작 파문'을 가라앉히기 위한 타협책이 아니냐는 질의가 빗발쳤다. 이에 유성엽 국민의당 국회 교문위원장은 당시 BBS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과의 인터뷰를 통해 "전혀 별개의 문제"라고 선을 그었다.

    유성엽 위원장의 석연찮은 해명에 보수야당 안팎에선 볼멘소리가 나오기도 했다.

    익명을 요구한 한국당의 한 핵심관계자는 이날 <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솔직히 '짜고 치는 고스톱'이 아닌가. 두 당의 야합이 아닌가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이어 "아직 문준용씨 의혹이 전부 다 해소된 것은 아니다. 때문에 문준용이란 이름이 거론된다면 민주당도 좋을 게 없다. 국민의당은 문준용 이름이 계속 거론되면 당 해체까지 고려해야 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