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협치' 중시한 丁의장 향해 "지금이 국가비상사태가 아니면 뭔가" 압박
  • ▲ 정세균 국회의장. ⓒ이종현 기자
    ▲ 정세균 국회의장. ⓒ이종현 기자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특검연장법 거부 입장을 밝힌 정세균 국회의장에게 과도한 압박을 구사하고 있다.

    민주당을 비롯한 국민의당, 바른정당, 정의당 등 야4당은 지난달 28일 정 의장에게 특검연장법 직권상정을 촉구했다. 이유는 박근혜 대통령 대면조사 및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직권남용 혐의 등 밝혀내지 못한 과제가 산적하다는 것이다.

    야4당 촉구에 정 의장은 '여야 합의 전제'라는 기존 입장을 고수했다. 사실상 야4당 요구를 거부한 것이다. 정 의장이 이같은 결정을 내린 데는 다양한 분석이 존재한다. 그중 직권상정 시 황 대행의 거부권 행사 가능성과 국회 파행 우려 등을 고려했다는 게 중론이다.

    '협치'를 중시한 정 의장 결정에 민주당 지도부는 못마땅한 기색을 표출했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1일 오전 국회 당대표실에서 열린 긴급최고위원회의를 통해 "나라의 운명이 적폐세력의 국정농단과 헌정유린으로 백척간두에 서있고, 광장에서는 친박세력의 폭력내란 선동이 난무하는 지금이 국가비상사태가 아니면 뭐라고 할 수 있겠나"라고 직권상정을 거부한 정 의장을 질타했다.

    추 대표는 "정세균 의장께 정중히 요청드린다. 내일 마지막 본회의에서 특검법안을 직권상정해주길 바란다"며 "직권상정으로 정의를 바로 세우는 명예로운 결단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김영주 최고위원도 "최근 박근혜 국정농단 공범 세력들의 행태를 보면, 대통령-황교안 대행-자유한국당이 삼각동맹이라도 맺은 것 같다"며 "이들 국정농단 삼각동맹은 국민의 분노만 더 키울 뿐이다. 국민이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정 의장을 우회적으로 압박했다.

    정 의장을 향한 민주당 지도부의 불만 가득한 발언은 여론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자칫 '남남갈등'을 부추길 수 있다는 지적이다. 광장에 나온 촛불-태극기 두 집회가 이를 방증한다. 두 집회 중 촛불집회는 박 대통령 탄핵인용을 위해 특검연장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이다. 다만 태극기집회는 탄핵기각을 추구한다. 따라서 특검연장법에 대해 부정적인 반응이다.

    이를 비춰볼 때, 민주당의 정 의장 압박이 지속된다면 남남갈등의 불씨는 커질 수밖에 없다. 야권의 한 관계자는 1일 <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정 의장을 향한 민주당의 직권상정 촉구가 지속된다면 광장에 나온 세력에 혼란을 가져올 수 있다"고 전했다.

    한편 특검연장 거부의 입장은 정 의장만 언급한 것이 아니다. 권성동 국회 법사위원장 역시 정 의장과 같은 뜻임을 밝혔다. 권 위원장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역대 특검 도입은 그 당시 여야 원내대표 합의로 인해 발동됐다. 새로운 특검법 역시 합의가 있어야 한다"고 사실상 특검연장법 거부 입장을 피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