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 정국 이후 국정협조 나서… 민주당은 단독회동에 불쾌감
  • ▲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회관에서 국민의당 김동철 비상대책위원장과 정책협의를 위해 회동, 인사말을 마치고 악수하고 있다. ⓒ뉴시스 사진DB
    ▲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회관에서 국민의당 김동철 비상대책위원장과 정책협의를 위해 회동, 인사말을 마치고 악수하고 있다. ⓒ뉴시스 사진DB

    국민의당이 무의미한 야권공조와는 거리 두기에 나섰다.

    탄핵 정국에서는 '탄핵소추안 가결'을 위해 더불어민주당과의 발맞추기에 중점을 뒀지만, 이후에는 국정 수습을 위해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과 소통에 나서는 등 국정운영의 한 축으로 거듭나려는 모습이다. 

    김동철 비상대책위원장은 23일 "황교안 권한대행이 박근혜식 국정과 정책을 고집하지만 않는다면 조속한 국정안정과 위기극복을 위해 초당적 협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김동철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이같이 말하고는 "만일 황교안 대행체제가 촛불민심에 반하는 방향으로 간다면 가장 앞서서 견제와 비판의 역할을 하겠다"고 주장했다. 

    그동안 야권공조에 함몰해 정부여당을 일방적인 비난만 쏟아낸 측면이 있었다면, 앞으로는 협조할 것은 협조하고, 비판할 것은 비판하겠다는 야당 본연의 자세로 돌아오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국민의당은 박근혜 대통령이 국무총리를 국회가 추천해달라는 제안도, 자신의 거취를 결정해달라는 3차 대국민담화 등을 놓고 민주당과 함께 비난하고 깎아내리기 바빴다. '선(先)총리 후탄핵'이라는 당초 방침도 야권공조라는 이름으로 포기하면서 '친문(親文)당 2중대'란 비판도 제기됐다. 

    전날 김동철 위원장은 황교안 대행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관에서 만나 민생경제 위기 수습을 위한 여야정 경제협의체 구성에 의견을 접근했다. 역사교과서 국정화, 사드 배치 부분에 있어서는 이견을 보였지만 앞으로도 대화를 이어갈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 황교안 대행은 "회동 제안을 흔쾌히 수락해줘서 감사하다"며 "민생경제점검회의를 격상하는 여야정 민생점검협의회 구성을 제안한 것도 대단히 감사하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 입장에서도 국회와 소통하고 특히 야당과도 긴밀하게 협의하는 새로운 모습을 같이 갖춰갔으면 좋겠다"며 "좋은 출발이 되길 바란다"고 기대했다. 

    김동철 위원장은 "박 대통령이 이렇게 야당 지도자들과 수시로 만났더라면 오늘 같은 사태가 있었을까"라며 "나라가 총체적 위기 상황이다. 민생과 경제도 추락 직전이고 외교안보 환경도 시시각각 급변해 국민들의 걱정이 크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우리 정치가 그 희망을 현실로 만들어야 된다고 생각한다"며 "국민의당은 조속한 국정안정과 위기극복을 위해서 초당적 협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고 강조했다. 

    앞서 민주당과 정의당은 황교안 대행의 정당별 회동 제안을 야3당의 긴밀한 공조 유지를 이유로 거절한 바 있다. 

    이번 국민의당과 황교안 대행의 만남에 대해서도 민주당은 불쾌감을 숨기지 않았다. 

    민주당 윤관석 수석대변인은 "지난 13일 야3당 대표 회동에서 공동으로 만나는 것에 합의했는데, 이후 황 총리의 제안을 수용해 개별적으로 만나는 것은 국정 수습과 쇄신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야권 공조에는 어긋난다"고 비판했다. 

    이에 김동철 위원장은 "결코 동의하기 어렵다"며 "국민의당은 탄핵을 위해 굳건한 야권 공조에 앞장서왔다"고 반박했다.

    김동철 위원장은 "(국민의당은) 탄핵안 처리를 앞두고 국정 혼란을 줄이기 위해 '선총리 후탄핵'을 주장했지만 다른 정당이 야권 공조를 제대로 해주지 않아 실현이 못 됐다. 지금도 유감으로 생각한다"며 황교안 권한대행 체제가 들어선 근본적 원인은 '선총리 논의'에 반대했던 민주당에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지금도 유감으로 생각한다. 국민의당은 야권 공조에 대해 이념과 진영의 논리로 접근하는 것에 반대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