金 "과거 집착해선 미래로 갈 수가 없어, 시비거리 만들어내" 강경파에 쓴소리
  • ▲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뉴데일리
    ▲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뉴데일리

    당 강령 전문에서 '노동자' 문구를 삭제하려던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강경파 의원들의 강한 반대에 부딪혀 결국 문구 삭제를 포기했다. 친노(親노문현)·친문(親문재인) 세력 중심의 '운동권 정당'이 과거로 회귀하고 있다는 비난이 나온다. 

    이재경 더민주 대변인은 17일 국회에서 비대위 결과 브리핑을 통해 "강령·정강정책 전문의 '노동자와 시민의 권리향상을 위한 노력을 존중한다'의 구절에 대한 당 강령정책분과 위원회 의견 수렴 과정에서 당내에 일부 논란이 있었다"며 "'노동자, 농어민, 소상공인 등 서민과 중산층의 권리 향상을 위해 노력한다'로 수정·보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더민주 지도부는 또 강령 중 통일부분에서 삭제가 추진됐던 '서해평화협력 특별지대 설치'와 관련한 부분도 현행대로 유지키로 했다.

    당초 더민주 강령정책분과위원회는 전문에서 노동자를 삭제하고 강령 중 '서해평화협력 특별지대 설치' 문구를 삭제하는 방안을 추진했다. 이를 두고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 체제 이후 더민주가 달라지고 있다는 평가가 나오기도 했다.

    하지만 당 대표 후보를 비롯한 전당대회 출마자들과 친문 강경파 의원들은 일제히 김 대표를 맹비난하며 강하게 반발했다.

    김 대표는 이날 '노동자' 문구 삭제 추진 작업이 무산된 데 대해 "나는 별로 뭐 관심도 없다. 옛날에 있던 그대로 하자고 하는 것"이라며 불쾌감을 감추지 않았다. 

    특히 김 대표는 강경파를 겨냥해 "당이라는 게 과거에 집착해서는 미래로 갈 수가 없다"며 "그저 말하기 좋아하는 사람들이 항상 그렇게 시비거리를 만들어낸다"고 쓴소리를 했다. 

    그는 강령 개정 추진 당시 '정체성 훼손'이라는 논란이 제기된 데 대해선 "무슨 정체성을 훼손하느냐. (강령엔) 농어민, 근로자, 서민과 중산층 다 들어가 있는 것 아니냐"며 "그런 것을 갖고 이러쿵저러쿵 얘기하는 사람들이 이상한 사람들"이라고 비판했다. 

    김 대표는 이날 비대위 비공개 회의에서 '노동자' 문구를 다시 집어넣자는 주장에 대해 "강령·정책에 모든 부분 계층을 다 언급하는 것은 대단히 어렵지 않느냐"며 반대한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