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참패, 영남 민심 이반 확인… 무리한 공천 부작용 심각해

20대 총선이 새누리당 참패로 끝나면서 김무성 대표의 책임론이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한때 180석을 언급할 정도로 자신있던 김무성 대표였다. 하지만 공천 파동 속에서 전무후무한 '옥쇄 반란'까지 일으키며 여권 지지층을 이탈시킨 책임을 면키 어려울 전망이다. 김 대표는 총선 이후 '당대표 사퇴'를 선언, 대권 행보를 예고했지만 이마저도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새누리당이 이번 총선에서 받아든 첫번째 성적표는 수도권 참패다. 서울 49석 중 12석을 얻는데 그쳤다. 경기도 59석 중에서는 19석을 따냈다. 19대 총선에 비해서도 확연히 떨어지는 최악의 결과다.

수도권 만큼 뼈아픈 곳이 영남에서 확인한 민심 이반이다. 텃밭 대구에서는 12석 중 1석을 더민주에게 빼았겼고, 3석은 무소속에서 내줬다. 무소속 중 1석은 북구을의 홍의락 의원으로 사실상 야당에서 의석을 뺏긴 것으로 봐야 한다.

김무성 대표의 지지 기반인 부산은 더 심각하다. 18석 중 5곳이 더민주 지역구로 넘어갔다. 특히 김무성 대표의 측근으로 분류되는 북강서갑의 박민식 후보는 더민주 전재수 후보에게 10% 이상 차이를 보이며 완패했다.

전국 개표율 97.3% 현재 더민주는 지역구 253석 중 110석에서 얻을 것으로 보이며, 새누리당은 104곳에서 리드를 지키고 있다. 비례대표까지 계산해도 새누리당은 원내 제1당에서 밀릴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국회의장도 더민주에게 넘겨줘야 할 공산이 커졌다. 선거 이후 당장 탈당한 인사들의 영입 작전에 불 붙을 것으로 보인다.

이 같은 결과에 따라 김무성 대표가 무리한 공천을 밀어붙여 심각한 부작용을 낳았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반대로 '친박계가 주도한 공천 결과도 좋지 않았다'는 점에서 김 대표가 책임론을 친박계로 돌릴 공산도 있다. 손수조, 서용교, 김희정 등 부산지역에서 야당에서 밀린 상당수 후보가 친박계라는 점을 적극 활용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그러나 선거결과의 최종 책임이 당대표에 있다는 점과 대권 행보가 꺾이고 당내 기반이 급속히 약화된 김무성 대표가 친박과의 명분 싸움에서 승리하기는 힘들어 보인다.

김무성 대표의 옥쇄 반란으로 공천을 받지 못한 대구 동구을의 이재만 전 예비후보는 "김 대표는 책임을 지고 당을 떠나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전 예비후보는 이날 오후 출구조사가 발표된 뒤 대구시당 당사에서 한 언론사 기자와 만나 이 같이 규탄하고 "선거는 당 대표가 책임을 져야 한다"며 "무너져간 민심을 땡겨 올려 새누리당이 다시 태어나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