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생 성적 조작 의혹 등 각종 의혹 가운데 확인된 것 없어
  • ▲ 하나고가 신입생 선발과정에서 남학생들에게 특혜를 줬다는 의혹을 보도한 뉴스 화면. ⓒ TV조선 캡처
    ▲ 하나고가 신입생 선발과정에서 남학생들에게 특혜를 줬다는 의혹을 보도한 뉴스 화면. ⓒ TV조선 캡처

    서울지역 자율형사립고 하나고등학교에 대한 야당과 이른바 진보교육계의 공세가 심상치 않다.

    서울시교육청은 이 학교 교사의 증언을 바탕으로 14일부터 2주간 현장감사에 착수했다. 서울교육청은 이번 감사를 통해 하나고를 둘러싼 각종 특혜 비리 의혹을 철저하게 파헤친다는 입장이다.

    하나고에 대한 특혜 비리 의혹은 지난 4월부터 언론의 주목을 끌기 시작했다.

    새정치민주연합이 다수당을 차지하고 있는 서울시의회는 올해 4월 하나고 특위를 구성하고, 하나고를 둘러싼 각종 추문을 조사하기 시작했다. 이 과정에서 하나고에 재직 중인 전모 교사는, 학교의 신입생 선발과정에 문제가 있다고 증언했다.

    당시 전모 교사는 “신입생을 선발할 때 남녀 입학비율을 맞추기 위해 남학생에게 보정 점수를 부여해 합격시켰다”고 증언했다. 남녀 학생 비율을 맞추기 위해, 입학 점수에 미달하는 남학생을 뽑았다는 것.

    신입생들의 입시성적을 조작했다는 논란은 사실여부가 확인되지도 않은 상태에서 마치 진실처럼 퍼져나갔다.

    입시성적 조작 논란에 이어 이 학교에 재학 중인 청와대 고위층 자녀가 교내에서 폭력을 행사했는데도 이를 은폐했다는 의혹도 터져 나왔다.

    여기에 더해 학교가 문을 열기 전, 부지 매입 과정 등에서 특혜를 받았다는 해묵은 의혹도 다시 불거졌다.

    지금까지 하나고를 둘러싼 의혹은 개교 당시부터 불거졌던 부지 매입 과정의 특혜, 신입생 선발과정에서의 성적 조작, 고위층 자녀의 폭행사건 은폐 등으로 정리할 수 있다.

    한 가지 흥미로운 사실은 서울시의회가 특위까지 구성해 하나고 관련 특혜 비리 의혹을 캐고, 서울교육청이 교사 한 사람의 증언을 기초로 현장감사까지 결정했지만, 이들 의혹 가운데 사실로 확인된 것은 아직 없다는 점이다.

    적어도 지금까지 하나고를 둘러싼 의혹은, 모두 ‘카더라’식 추정이나 설(說)에 불과하다.

    교육현장에서 그것도 이른바 ‘귀족학교’ 이미지가 강한 학교를 둘러싼 의혹의 진상을 규명하는 작업은 반드시 필요하다. 그러나 진상을 규명하는 과정에서, 당사자의 해명기회는 확실하게 보장을 해 줘야만 한다.

    문제는 여기에 있다. 사실 여부가 확인되지 않은 의혹의 실체를 파악함에 있어, 학교를 마치 잠재적인 범죄 집단처럼 대하는 태도는 균형을 잃었다는 비판을 피할 수 없다.

    특히 의혹을 받는 대상이, 어린 학생들이 공부하는 학교라면, 서울시의회나 교육청의 태도는 더욱 신중해야만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울시의회나 서울교육청은 설에 불과한 의혹을 특별한 근거도 없이 마치 사실처럼 단정 짓고, 수사기관이 범죄자의 여죄(餘罪)를 캐는 듯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학부모들 사이에서 ‘교육청이 앞장서 학교를 죽이려고 한다’는 비판이 나오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취임 당시부터 자사고와 특목고를 ‘제거해야 할 대상’으로 삼고, ‘일반고 전성시대’라는 간판을 앞세워 서울지역 자율형사립고들과 극심한 갈등을 빚은 조희연 교육감의 비뚤어진 시각이, 이번 사건에 영향을 미친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는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다.

    각종 특혜 비리 의혹을 받고 있는 학교 측은 억울함을 호소하고 있다.

    우선 학교는 신입생 입시성적 조작 의혹과 관련돼, 사안이 침소봉대(針小棒大)됐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학교는 남학생에게 보정 점수를 부여한 사실에 대해, 남녀 각각 한 동씩인 기숙사 수용인원을 고려한 조정차원에서 벌어진 일이라며, “특정 학생에게 특혜를 주기위한 입시부정은 전혀 없다”고 강조했다.

    백번 양보해서 학교 측의 해명을 불신하다고 하더라도, 남녀 학생의 성비를 맞추기 위해 특정한 성(性)을 가진 응시생에게 보정점수를 주는 것을 입시성적 조작이라고 말할 수는 없다.

    따라서 남녀 학생의 성비 균형을 맞추기 위한 보정점수 부여 제도를, ‘입학성적 조작’이라고 표현하는 것 자체가 다분히 악의적이다.

    이 학교에 재학 중인 고위층 자녀가 교내에서 폭력을 행사했는데도 이를 은폐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학교 측의 설명은 달랐다.

    학교는 “피해 학생이 가해 학생의 처벌에 반대했고, 가해 학생은 전학을 보냈다”고 밝혔다. 학교 부지 매입 과정에 특혜가 있었다는 논란과 관련해서도, 지금까지 사실로 확인된 것은 없다.

    학교가 서울시의회에서 신입생 선발 문제를 제기한 전모 교사를, 담임에서 배제한 사실도 논란거리다.

    전 교사는 학교가 자신과 상의도 없이 담임교사에서 배제하는 조치를 내렸다며 반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학교 측은, 전 교사가 지난 1학기부터 대학 겸임교수를 맡아 교내에서 징계위 회부가 논의되는 등 갈등을 빚어왔다고 설명했다.

    하나고를 둘러싼 특혜 비리 의혹의 실체는 아직까지 확인된 것이 없다. 그러나 그 피해는 이미 나타나고 있다.

    하나고 재학생들에게, 학교를 마치 범죄 집단처럼 바라보는 외부의 시선은 큰 상처가 될 수밖에 없다.

    보다 못한 학부모들도 나섰다. 하나고 학부모 250여명은 지난 11일, 서울시교육청 앞에서 피켓시위를 벌였다.

    이날 학부모들은 ‘아이들이 아픕니다’, ‘아이들을 혼돈에서 구해주세요’ 등이 적힌 손 피켓을 들고, 마녀사냥식으로 이뤄지고 있는 각종 의혹 제기에 학생들이 마음의 상처를 받고 있다고 호소했다.

    학교 측은 “지금까지 나온 의혹은 모두 사실무근”이라며, “억울하지만 감사결과를 통해 개선할 사항이 나온다면 겸허하게 수용하겠다”고 입장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