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년 당시 열린우리당 친일진상규명법 개정안 시도하다 부일법으로 후퇴 한 바 있어
친일파 논란, 후손에 죄 씌울 것 아니라면 미래로 나가야
  • ▲ 광복 70주년이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새정치민주연합이
    ▲ 광복 70주년이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새정치민주연합이 "대한민국은 친일파가 청산되지 않은 부끄러운 역사가 남아있다"고 주장해 친일파 논쟁에 재점화 되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여야가 광복 70주년을 맞아 저마다 다른 목소리를 내는 가운데, 새정치연합이 친일파 청산을 외쳐 주목된다. 지난 2004년 친일진상 규명법 개정시도를 하다가 부일법으로 대폭 기조를 후퇴했던 새정치연합이 아직도 친일파 청산을 외치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비판이 나온다.

    새정치민주연합은 14일 김성수 대변인 브리핑을 통해 "친일과 항일의 역사가 올바르게 정리되지 못한 채 순국선열의 희생과 업적이 잊히고 그 후손들이 어렵게 살아가는 현실에 부끄러움을 느낀다"고 밝혔다.

    새정치연합 박수현 대변인도 "우리는 아직 진정한 의미의 광복을 맞이하지 못하고 있다"며 "친일잔재를 청산하지 못하고 있고 세계에서 유일한 분단국가라는 아픔이 한쪽에 자리잡고 있다"고 했다.

    야당이 광복 70주년을 맞아 이 기회에 친일파를 제대로 가려보자며 친일파 논쟁에 불을 당긴 셈이다. 이는 지난 이승만 정권과 새누리당에 대한 우회적인 공격으로 해석된다.

    하지만 정치권에서는 새정치연합이 본전을 찾기 어려운 공격을 하려한다는 목소리가 중론이다. 친일파 논란서 사실상 패배한 적 있는 야당이 미련을 버리지 못했다는 지적이다.

    지난 2004년 7월, 당시 열린우리당은 '친일진상규명법' 개정안을 제출하면서 여당을 압박했다.

    이 법안은 일본에서 근무한 장교 출신을 친일 규명 대상자로 포함키로 한 것이 특징이다. 박정희 전 대통령을 친일 진상규명 대상자로 포함시키기 위한 개정안이 아니냐는 논란이 일었다.

    이에 대해 당시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도 "열린 우리당이 정치적 목적을 갖고 이런 일을 하면 큰 문제가 일어날 수 있다"고 반발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자 상황은 급변했다. 열린 우리당 내에도 선대의 친일행적이 낱낱히 드러났기 때문이다.

    이 과정에서 새정치민주연합 신기남 의원은 아버지가 일본 헌병 출신으로 드러나 의장직을 사퇴했으며, 새정치연합 이미경 의원도 아버지가 일본 헌병 출신임이 드러나 곤욕을 치렀다. 또 당시 열린우리당 김희선 의원과 유시민 의원 등의 부친도 친일 의혹이 불거졌다.

    당시 친일논란의 파장은 여당인 열린우리당에 그치지 않았다. 조기숙 전 청와대 홍보수석비서관은 증조부가 동학농민운동을 촉발한 탐관오리인 고부군수 조병갑으로 드러나 곤욕을 치렀다. 

    당초 대선후보였던 박근혜 대통령을 겨냥해서 발의했던 법안이 계속 해서 열린 우리당 내 선대의 친일행적이 드러나는 계기로 작용한 셈이다. 열린우리당은 결국 친일진상 규명법을 부일법으로 바꾸기로 하고 조사대상자도 지위가 아니라 행위중심으로 축소 하는 쪽으로 입장을 번복했다.

    이같은 친일 논란의 과거를 고려할 때 야당이 친일파 청산을 아직도 지적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무엇보다, 아버지와 할아버지 세대가 저지른 과오의 책임을 그 후손들에게 물리는게 적절치 않다는 비판도 나온다. 새정치연합도 이제는 새누리당처럼 미래를 내다보는 목소리를 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는 대목이다.

    실제로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같은 날 백범 김구 선생의 묘역과 서대문형무소 역사관, 이화장등을 잇따라 방문하면서 국민대통합을 외쳤다.

    김무성 대표는 "광복 70주년을 계기로 민족 자긍심을 갖고 긍정적 사관에 의해 좋은 점을 부각하는 사회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독립과정과 건국과정에서 민족 자긍심을 갖고 긍정적 사관을 부각하는 사회 분위기를 만들어야 국민이 대통합 되지 않겠느냐"며 "그런 차원에서 김구 선생의 기념관도 갔다왔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승만 전 대통령에 대한 예우를 요즘 연설하고 있는데 반응이 좋다"며 "애국정신과 건국 정신을 본받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새정치연합은 광복절을 앞두고 과거 청산을 말한 반면, 새누리당은 광복절을 맞아 국민 대통합의 계기를 만들고 미래를 바라보자는 입장을 취해 대조를 이룬 셈이다.

    정치권 관계자는 "아버지와 할아버지의 친일행적에 대해 아들과 손자에게 죄를 물을 수는 없는 것이 아니냐"며 "매 해 광복절에 묵은 논쟁으로 싸움을 일으키기보다는 미래를 지향해야 하는 시점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꼬집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