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정부 실무진들, 오바마 대통령 지시로 검토 많이 해”…백악관서 양국 의제 등 논의
  • ▲ 윤병세 외교부 장관. ⓒ뉴데일리 DB
    ▲ 윤병세 외교부 장관. ⓒ뉴데일리 DB


    한미원자력협정 개정안 공식서명을 위해 미국을 방문한 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현지 한국 특파원들과 만난 자리에서 “메르스 사태로 연기된 박근혜 대통령의 방미가 2015년 내에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15일(현지시간), 수전 라이스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을 만난 뒤 美워싱턴 특파원들과 가진 간담회에서 이 같은 내용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수전 라이스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박근혜 대통령의 방미 일정 및 의제 등을 놓고 30분 동안 의견을 교환했다고 한다.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오바마 美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실무진이 한미 정상회담을 위한 일정 조율과 관련해 상당히 많은 검토를 하고 있었음을 확인했다”면서 “(한국은 물론이고) 美정부도 연내 가장 빠른 시기에 한미 정상회담을 해야 하는 게 아니냐는 생각을 갖고 있었다”고 전했다.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美정부 측은 ‘한미 양국은 최상의 관계에 있다’고 말했으며, 한미 정상회담이 열리면 양국 간의 문제들을 포괄적으로 논의하고 그 결과가 구체적인 문서로 나올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평하기도 했다.

    윤병세 외교부 장관의 이 같은 평가에 워싱턴 현지 특파원들은 메르스 때문에 연기된 박근혜 대통령의 방미가 예상보다 훨씬 빨리 이뤄질 수 있다는 평가를 내놓고 있다.

    다만 오는 9월로 예정된 오바마 대통령과 시진핑 中공산당 총서기 간의 정상회담이 열리는 시기를 피할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한미 정상회담 의제와 관련해서는 북한 문제를 가장 먼저 꼽고 있다. 북한의 핵무기와 미사일 개발 등에 대해 美정부의 ‘전략적 인내’가 실패했다는 국제적 평가가 나오는 상황에서 미국 정부의 가장 큰 관심사가 바로 북한의 핵무기와 장거리 미사일인 때문이다.

    박근혜 대통령이 관심을 갖는 한일 과거사 문제의 경우에는 ‘핵심 의제’라기 보다는 한국 정부가 미국 정부에 관련 내용을 설명하는 방식이 될 것이라는 추측이 지배적이다.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15일(현지시간) 어니스트 모니즈 美에너지부(DOE) 장관과 개정된 한미원자력협정 공식 서명식을 가진 뒤 수전 라이스 美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을 만났다.

    한미 양국은 새 원자력협정에 “이전된 핵물질과 장비, 구성품은 어떤 군사적 목적을 위해서도 이용되지 않는다”고 못 박아 한국의 핵무기 개발 시도를 원천차단하고자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