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들리는 청와대’ 박근혜 정부 출범 3년차 눈앞인데...
  • ▲ ⓒ'정윤회 문건 유출' 파문 관련 KBS 방송화면
    ▲ ⓒ'정윤회 문건 유출' 파문 관련 KBS 방송화면


    단순 의혹으로 선을 긋기에는 일이 너무 커져버렸다.

    올해 초 기회는 있었다. 김기춘 대통령 비서실장이 ‘VIP 측근(정윤회) 동향’이라는 관련 문건을 보고 받았을 당시 좀 더 신중하게 대응했다면 이처럼 사안이 일파만파 확대되지 않았을 것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비선(秘線) 실세’로 지목된 정윤회(59)씨와 ‘문고리 권력 3인방’ 만의 문제로 치부할 수는 없다는 얘기다.

    “김기춘 실장의 책임이 무겁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조응천 전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은 일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지난 5~6월 문건이 유출됐다고 보고 라인을 통해 김기춘 실장에게 전달했는데도 재조사가 이뤄지지 않았다”고 수차례 주장했다.

    또 다른 민정수석실 전 근무자는 “김기춘 실장이 박근혜 대통령이 신뢰하는 3인방과 대립하거나 갈등하는 모양새를 취하는 게 부담스러웠을 것이고 (문건이) 외부에 노출되면 큰 파장이 일 것을 우려해 그냥 묵인하고 넘어간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특히 김기춘 실장은 한 새누리당 의원과의 통화에서 “시중에 나도는 찌라시 수준의 정보를 공식 문건에 담아 보고하는 걸 보고 어떻게 더 일을 시킬 수 있었겠느냐. 내 선에서 묵살하고 문건 작성자들을 (청와대 근무에서) 그만두게 한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의 주장이 사실이라면 김기춘 실장이 해당 문건에 담긴 의혹을 의도적으로 묵살한 셈이다.

    현재 정치권 내에서는 “결과적으로 국정운영에 심각한 타격을 줄 수 있는 계기를 김기춘 실장이 만들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 ▲ '청와대 문건 유출' 파문과 관련해 책임론에 휩싸인 김기춘 대통령 비서실장. ⓒ뉴데일리 DB
    ▲ '청와대 문건 유출' 파문과 관련해 책임론에 휩싸인 김기춘 대통령 비서실장. ⓒ뉴데일리 DB



    새누리당의 한 재선 의원은 “정윤회씨를 둘러싼 풍문들은 금기(禁忌)라는 청와대 내부 분위기를 김기춘 실장이 조성한 게 아니냐”고 꼬집었다.

    그는 “박근혜 대통령이 평소 친인척이나 측근들에 대한 주의를 요하는 것이 쉬쉬 문건을 덮으라는 뜻은 아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4월 이후 세계일보 측이 일부 청와대 행정관 비위(非違)에 대한 보도를 냈을 때도 김기춘 실장은 이렇다 할만한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그리고 최근 들어선 청와대 내부 문건 유출 사태까지 터지고 말았다.

    문건에 담긴 내용이 박근혜 대통령과 직·간접적으로 관련이 돼 있다면 아무리 풍문이라 할지라도 철저히 진상을 규명해야 할 책임이 김기춘 실장에게 있다.

    국정운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보고를 취합해 보고하는 것이 대통령 비서실장의 역할이다.  

    이번 문건 유출 파문은 휘발성이 큰 사안이다. 박근혜 정부 출범 3년차를 앞둔 상황에서 야권이 청와대를 흔들 수 있는 심각한 문제다.

    정치권에선 이번 사건을 계기로 김기춘 실장이 거취와 관련해 어떠한 입장을 내놓을지 주목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