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외에선 치적홍보 자화자찬, 당과는 거리 두기
  • ▲ 박원순 서울시장.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박원순 서울시장.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박원순 서울특별시장이 대권 행보를 노골화하고 있어 당 안팎에서 곱지 않은 시선을 받고 있다.

    박원순 시장은 26일 서울 광진구청 대강당에서 열린 서울시장 2차 전당원 토론회에 참석해, 당을 향한 비판을 쏟아냈다.

    이 자리에서 박원순 시장은 "새정치연합을 지지할 수 있는 국민을 우리가 당으로 모시지 못하는 부분이 있는데, 잠재적 당원을 끌어올 수 있는 다양한 방식을 강구해야 한다"며 "우리가 손바닥 안의 정당, 스마트폰 정당이 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원순 시장은 토론회를 이용해 자신의 치적을 알리고 수권 전략을 논하는 등 자기 자신을 세일즈하기에 여념이 없었다.

    서울시 공무원이 금품 수수 등 비리를 저지를 경우 최소 정직 이상의 중징계를 내리는 '서울시 공직사회 혁신 대책'이 지난 8월부터 시행되기 시작했는데, 박원순 시장은 이를 '박원순법'이라 자칭하며 "김영란법보다 더 센 것이 박원순법으로 서울시는 이미 하고 있다"고 자화자찬했다.

    또한 서울시내 아파트 비리 조사를 행한 것을 거론하며 "이런 걸 중앙당에서 정책으로 잘 만들어 지속적으로 발표하면 저절로 민생정당·대안정당·수권정당이 될 것"이라고 훈수했다.

  • ▲ 지난 14일 서울시에 대한 안행위 국정감사를 받고 있는 박원순 서울시장. ⓒ뉴데일리 정재훈 기자
    ▲ 지난 14일 서울시에 대한 안행위 국정감사를 받고 있는 박원순 서울시장. ⓒ뉴데일리 정재훈 기자

    문제는 이 시간은 박원순 시장이 이런 문제를 장외에서 훈수할 때가 아니었다는 점이다.

    이날 오전 11시부터 국회에서는 새정치민주연합 시·도지사 정책협의회가 열렸다.

    당이 위급한 상황에서 비상대책위원장을 맡고 있는 문희상 위원장이 직접 당 소속 시·도지사들의 정책에 관한 요청에 귀를 기울이는 자리다.

    하지만 박원순 서울시장은 비공개 일정을 이유로 시·도지사 정책협의회에 불참했다. 박 시장 외에 불참한 광역단체장은 권선택 대전광역시장 뿐이다.

    이렇듯 시·도지사 정책협의회를 외면한 박원순 시장이지만 같은 날 오후 3시부터 열린 전당원 토론회에는 빠지지 않았다.

    저절로 '민생정당·대안정당·수권정당'이 될 수 있는 좋은 아이디어를 갖고 있다면 장외에서 남의 바둑에 훈수 두듯 이야기할 것이 아니라, 정책협의회에 들어가 '중앙당에서 정책으로 잘 만들어 지속적으로 발표하라'고 당당하게 건의할 일이라는 지적이다.

    이와 관련, 당 일각에서는 박원순 서울시장이 지지율이 바닥인 소속 정당의 당무와 거리를 두는 게 정치적으로 유리하다는 계산을 하고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주판알을 튕기며 자신에게 유리한 계산을 따라 같은 날 열린 중앙당의 당무 협의에는 불참하고 전당원 토론회에는 참석하는 박원순 시장의 나홀로 대권 행보가 어디까지 계속될지 지켜볼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