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 알 권리를 침해하는 것은 정치 쇄신과는 거리가 먼 행태”
  • ▲ 새누리당 이정현 공보단장 ⓒ연합뉴스
    ▲ 새누리당 이정현 공보단장 ⓒ연합뉴스

    새누리당 이정현 공보단장이 안철수 후보의 ‘논문표절’ 의혹 관련 언론 대응에 대해 “국민의 알 권리를 심대하게 침해하는 행태”라고 지적했다.

    MBC는 전날 “안철수 후보가 1990년 서울대에 제출한 박사학위 논문이 2년 앞서 박사학위를 취득한 서울대 서모 교수의 박사 학위 논문을 그대로 베끼다시피 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안철수 후보 측은 “보도 내용은 사실을 확인해 보지 않은 철저한 왜곡이다. 묵과할 수 없다. 스스로 언론이기를 포기한 것이다. <MBC>가 분명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압박했었다.

    이러한 사실이 알려지자 이정현 단장은 2일 여의도 당사 기자실을 방문, “‘국민눈높이’의 해명을 듣기 원하는 국민적 여망을 뿌리치고 순전히 언론을 탓하며 문제 삼는 것은 언론에 대한 협박수준”이라며 안철수 후보 측의 언론대응을 강한 어조로 비판했다.

    이정현 공보단장의 발언 내용이다.

    “자신에 대한 검증을 이런 식으로 회피하려는 것은 올바른 자세가 아니다. 이는 안철수 후보 본인이 얘기했던 정치쇄신과는 거리가 먼, 우리 정치가 한없이 뒤로 회귀하는 행태다.”

    “안철수 후보 측이 ‘무책임하고 편향적인 보도’, ‘해도 해도 너무 한다’, ‘언론이길 포기했다’는 얘기를 하는데 내용을 떠나 안철수 후보 측의 언론에 대한 자세는 심각해 보인다.”

    “만약 허위사실이라면 언론중재위원회 제소나 민·형사상 고소-고발 등 무고함을 입증할 수 있는 방법은 얼마든지 있다. 그러나 명명백백한 증거가 있어서 언론이 취재해 보도하면 당연히 해명하는 책임은 당사자들에게 있다.”

    “해명을 원하는 국민 여망은 뿌리치고 언론을 상대로 목소리를 높이며 보도 자체를 문제 삼는 것은 분명 언론에 대한 협박이다.”

  • ▲ 논문 표절 의혹에 휩싸인 안철수 후보 ⓒ연합뉴스
    ▲ 논문 표절 의혹에 휩싸인 안철수 후보 ⓒ연합뉴스

    이정현 공보단장은 의혹 제기에 대한 안철수 원장 측의 대응 전반을 문제 삼았다.

    “자신에 대한 검증을 막으려고 하거나 과오에 대한 접근을 차단하려 할 때 주로 많이 쓰는 방법이 이런 식으로 언론을 위축시키려는 것이다.”

    “이제 정치권에 나온 지 2주일 정도 밖에 되지 않아 사실상 다른 후보들에 비해 검증이 전무하다 싶은 안철수 후보 측에서 이런 식으로 검증을 회피하려는 것은 썩 좋은 행태가 아니다.”

    “28년간 정치를 해오면서 유력한 정치인이 이 같은 언론관을 갖고 있다고 하는 것을 본 적이 없고 그런 언론관을 이해할 수 없다.”

    그는 “안철수 후보 본인의 ‘다운계약서’ 작성 사실이 밝혀지자 또 어떻게 했느냐”고 반문했다.

    이어 “본인의 사건에 대해 이름도 모르는 사람을 통해 ‘갈음한다’고 했는데 이는 국민의 정치쇄신 의지와 상당한 거리가 있다”고 덧붙였다.

    <MBC>는 안철수 후보가 참여한 연구팀이 또 다른 후배의 1992년 논문을 베껴 써 한국과학재단의 연구비를 착복했다는 의혹도 함께 제기한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