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란 일자 “뺄지 안뺄지 아직 결정 안났다” 해명
  •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회가 11일  당 정강-정책 전문에서 ‘보수’ 표현을 삭제키로 해 후폭풍이 예상된다.

    비대위 정강개정소위가 마련한 개정안에는 ‘선진화’ 표현과 함께 ‘포퓰리즘에 맞서’ 용어도 빠졌다. 대신 개정안에는 공정경쟁, 공정시장, 분배정의 등의 표현이 강조된 것으로 알려졌다.

    정강개정소위 관계자는 “보수 표현을 빼는 대신 자유주의, 시장경제 바탕, 안보 등의 내용을 그대로 담아 보수 가치를 충분히 살렸다”고 전했다.

  • ▲ 한나라당 권영진 의원이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회 정강정책개정 소위원회 회의에 참석하기 앞서 당 정강의 '보수' 표현 삭제에 관해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 한나라당 권영진 의원이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회 정강정책개정 소위원회 회의에 참석하기 앞서 당 정강의 '보수' 표현 삭제에 관해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현 정강 정책은 전문(前文) 첫머리에서 한나라당을 “지난 60년 동안 대한민국의 비약적 발전을 주도해온 발전적 보수와 합리적 개혁의 역사적 정통성을 계승하는…”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이어 “(발전적 보수와 합리적 개혁 세력인) 우리는 대한민국의 건국과 산업화, 민주화를 이루었고 이 성과를 토대로 나라를 선진화하는 데 모든 당력을 집중한다”는 목표를 밝히고 있다.

    비대위가 보수 표현을 삭제키로 한 것은 한나라당이라는 간판 못지않게 현재 우리 사회에서 ‘보수’라는 단어가 주는 부정적 이미지를 감안한 것으로 보인다.

    보수표현 삭제를 주창해 온 김종인 위원은 앞서 언론 인터뷰에서 “보수라는 말을 넣느냐 안 넣느냐는 의미가 없으며, 보수라는 이야기를 하면 젊은 층은 ‘꼴통’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으므로 시정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보수표현 삭제에 대한 당내 반발이 거세 인적쇄신으로 불거진 논란이 자칫 이념 논쟁으로까지 확산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비대위의 보수, 선진화 표현 삭제는 사실상 이명박 정부와의 단절까지 염두에 두고 있는 것으로 해석돼 쇄신국면에서 여권이 분열위기를 맞을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홍준표 전 대표는 “뭔 보따리장수들이 들어와서 주인들을 다 휘젓고 다니느냐”고 비판했다.

    쇄신파 정두언 의원도 “사람이 문제지 정강정책이 무슨 문제냐. (보수표현 삭제는) 웃기는 짓”이라고 강조했다.

    정 의원은 “정강정책을 바꾸는 것에 반대한다. 제대로 된 보수를 하는 게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친박계 핵심인 최경환 의원은 “한나라당은 역사가 오래된 정당이고 그런 보수의 가치를 보고 모인 당원들도 많은 만큼 그 부분에 대해서는 많은 논의와 함께 당원들의 합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문제와 관련해 논란이 일자 황영철 대변인은 “‘보수 삭제’ 초안은 전혀 만들어진 바가 없다”고 서둘러 해명에 나섰다.

    황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오늘 소위원회에서도 이와 관련된 논의가 전혀 없었다”고 밝혔다.

    비대위 정강정책 개정소위 당내 위원인 권영진 의원 역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뺄지 안 뺄지 결정 안났다. 결론은 2~3주 이상 더 논의해 여론을 수렴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