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 조문수용 남남갈등 외 또 다른 목적이 있다.  
     
      이 시점에 남남갈등만을 위해 김일성 사망 관례를 깨진 않는다. 
    장진성 
      
    북한 통일전선부 대남창구인 “우리 민족끼리”가 정부의 북한주민 위로 조문을 맹비난한 것과 동시에 민간단체들의 조문을 모두 받겠다고 했다. 김일성 사망 때에도 김영삼 정부의 비상경계 태세를 문제 삼으며 비슷한 시도를 했지만 이번은 조금 다른 차이를 보이고 있다. 우선 민간단체들의 조문을 모두 수용한 점이다.

     일각에선 이명박 정부를 고립시키고, 남남갈등을 유발시키기 위한 고도의 심리전이라고 하지만 북한이 김일성 사망 관례를 깰 만큼 대남심리전이 절박해서가 아니다. 그보다 더 큰 의도가 있기 때문이다.
    북한은 지금 남측의 조문단 허용 계기로 국제사회의 조문 확대 가능성도 열어 놓았다.
    그 주된 의도는 김정은 정권의 권위적인 대외성을 조작하기 위해서이다.

     현재 김정은에게 가장 부족한 것은 신격화이다. 이 약점을 단기간 내에 최대한 속성 보완하기 위해서는 김정일 사망 계기로 방북 해외인력을 늘여 그 중심에 김정은을 세워야 한다. 이를테면 상주로서의 역할을 국제적 지도자로서의 역할로 조작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이는 북한 내부의 공백심리를 국제조문 행렬을 통해 밖에부터 채워보겠다는 것이다.

     또한 조문 허용을 계기로 후계입지를 해외언론에 노출시켜 정권안정을 과시하려는 한편, 3대세습을 북한의 기정사실로 대외에 세뇌시키려는 목적이다.

    우리 정부는 굳이 안했어도 될 조문 성의까지 다 하고도, 또 한 번 당한 셈이다. 사실 북한의 이런 대응을 미리 예감하고, 그 주장이 가소롭게 들리도록 전제논리를 만들었어야 하는데 오히려 북한의 민간인 조문수용 주장에 협조해준 꼴이 됐다.

     정부가 북한혼란을 두려워해야지 결속력도 준비 안 된 김정은 정권의 모험주의나 걱정하는 저자세를 보여준 결과이다. 김일성 사망 때에는 김정일 정권이 권력 자신감으로 추모 분위기에 주력할 수 있었지만 김정은 정권은 자기의 후계입지 강화 계기를 위한 장례잔치를 벌여야 할 판이다.

     그런 것만큼 지금부터라도 우리 정부는 애송이 지도자와 그 무리를 달래는데 불필요한 소비를 하지 말고, 그들이 기가 눌릴 만큼 당당히 무시해야 한다.

    대신 대중외교와 압박을 위한 공고한 국제연대를 만드는데 전념해야 한다.
    중국도 북한이 더는 골치 아픈 김정일식 조선이 되지 않도록 초기부터 김정은 정권 군기잡기에 나설 것인바, 그 시도와 시간이 과연 언제이며, 한미동맹으로 어떻게 개입할 수 있는가에 대한 전략구상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