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서울지방경찰청 소속 경찰관들이 지난달 25일 오전 서울 광화문 4거리에서 새로운 신호 체계인 '3색 신호등'의 신호 준수를 홍보하고 있다. ⓒ 연합뉴스
    ▲ 서울지방경찰청 소속 경찰관들이 지난달 25일 오전 서울 광화문 4거리에서 새로운 신호 체계인 '3색 신호등'의 신호 준수를 홍보하고 있다. ⓒ 연합뉴스

    국회로까지 논란이 번진 ‘3색 신호등 교통체계’에 대해 서울시가 불편한 기색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교통신호 시스템은 경찰의 정책일 뿐 서울시는 단지 의무적으로 예산을 지원한 것 뿐이라는 설명이다.

    하지만 예산 낭비, 주먹구구식 행정 등 언론과 시민들의 비판은 서울시로만 쏟아지고 있어 ‘억울하다’는 말이다.

    3색 신호등 교체사업은 왼쪽부터 ‘빨간색-노란색-녹색 좌회전-녹색 직진’ 순서로 배치된 기존 신호등과 달리 ‘빨간색-노란색-녹색’의 3색 등을 설치하는 것으로 빨간색 등에 화살표가 들어가 있어 운전자들을 헷갈리게 한다는 불만을 낳고 있다.

    '3색 신호등'은 현재 서울 광화문을 비롯해 세종로 등 서울 11개 교차로 지역에 시범운영되고 있다.

    본래 도로교통법과 시행령에는 경찰청이 신호체계 변경과 신호등 운영을 맡고 자치단체는 신호등 설치비 등 관련 예산을 지원하도록 규정돼 있다.

    논란이 된 이번 3색 신호등 교체 사업도 경찰청이 주관했다. 서울시는 경찰청의 요청에 따라 예산 5500만원을 지원했을 뿐이라는 것이 서울시의 설명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신호등 운용과 관련한 경찰청과 서울시의 역할은 한국은행과 조폐공사의 관계로 보면 된다”며 “교체사업이 논란이 되는 만큼 시민의 의견을 경찰청에 전달하겠지만 교체 여부에 대한 결정 권한은 경찰청에 있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