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 왜곡 교과서 검정 승인취소 결의안’ 발표 “조용한 외교, 정부가 다시 검토해야 할 것”
  • ▲ 4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독도특위 전체회의에서 자유선진당 박선영 의원이 일본 고 지도에 독도가 영토로 표기되지 않은 사실을 지적하고 있다. ⓒ연합뉴스
    ▲ 4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독도특위 전체회의에서 자유선진당 박선영 의원이 일본 고 지도에 독도가 영토로 표기되지 않은 사실을 지적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회 독도영토수호대책특위(위원장 강창일)가 ‘일본 독도 왜곡 교과서 검정 승인취소 촉구 결의안’ 발표를 통해 “이번 문제에 대해 단호하고 철저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정부 측에 촉구했다.

    독도특위는 4일 전체회의를 열어 ‘독도는 역사·지리·국제법적으로 명백한 대한민국 고유 영토’라는 내용의 결의안을 채택한 뒤 “일본 정부가 독도를 일본국 영토로 왜곡해서 기술·표기한 중학교 사회교과서를 검정 승인한 행위는 우리 주권을 침해하는 명백한 도발 행위”라고 규정했다.

    또한 독도특위는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행위는 일본 동북부 대지진 이후 한·일 양국간 선린우호 관계가 한 단계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양국간 신뢰관계를 무너뜨릴 뿐 아니라 미래의 양국관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면서 교과서 검정 승인 취소를 일본 정부 측에 요구키로 했다.

    아울러 독도특위는 조만간 독도를 방문, 특위 회의를 개최하는 한편 독도 경비 및 관리 현황을 점검키로 했다.

    이에 앞서 정부와 한나라당이 같은 날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과 관련해 국회에서 개최한 긴급 간담회에서는 정부의 독도 대책을 질타하는 여당 의원들의 목소리가 이어졌다.

    회의를 주재한 이병석 당 독도특위 위원장은 “지진피해와 원전사고 속에서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은 분노를 넘어 아연실색할 일”이라며 “영토는 생존의 원천이며, 영토문제는 어떤 외교보다 우선한다”고 강조했다.

    박영아 의원은 “이명박 대통령이 독도를 직접 방문해야 한다”며 “독도의 날 제정 문제에 대해서도 외교부가 ‘조용한 외교’라는 이름 아래 반대하고 있는데 다시 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목청을 높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