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은 한국과 미국의 주요 기관 인터넷 사이트를 마비시킨 '디도스(DDoS·분산서비스거부) 공격' 관련 "사이버 보안은 국가 안보 필수조건"이라며 "정부는 이번 사건을 계기로 완벽한 사이버 공격 대응체제를 갖추는 데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 <span style=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 최 위원장은 9일 한국과 미국의 주요 기관 인터넷 사이트를 마비시킨 '디도스 공격'을 "사이버 전쟁"이라고 표현했다 ⓒ연합뉴스" title="▲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 최 위원장은 9일 한국과 미국의 주요 기관 인터넷 사이트를 마비시킨 '디도스 공격'을 "사이버 전쟁"이라고 표현했다 ⓒ연합뉴스">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 최 위원장은 9일 한국과 미국의 주요 기관 인터넷 사이트를 마비시킨 '디도스 공격'을 "사이버 전쟁"이라고 표현했다 ⓒ연합뉴스

    이날 최 위원장은 9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총무 이목희)토론회 연설에서 "초유의 얼굴없는 사이버 공격으로 국민 심려가 크다"며 포문을 열었다. 이날 최 위원장은 '사이버 테러 엄단'이라는 당초 원고에 없는 말을 급히 수정해 넣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만큼 방통위에서도 이번 디도스 공격에 강력한 대응의지를 드러낸 것이다.

    최 위원장은 "방통위는 이번 사건을 안보와 경제를 혼란에 빠뜨리려는 중대 사태로 간주하고 국정원과 검찰, 인터넷서비스 제공자 등과 공조해 철저히 대응해 나갈 것"이라며 "사이버 공격 배후도 조속히 밝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이번 사태를 '사이버 전쟁'이라고 표현했다. 그는 "타깃을 보면 전국적이고 중요한 국가 기관이 다 당했다"며 "이는 조직적이며 장기적이고 계획된 테러 내지 전쟁이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정부는 소리없는 전쟁을 치르고 있다는 각성을 해야 하고 국민도 이같은 인식을 공유해 대응해 나가지 않으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사이버 안보는 필수조건...정부조직 분리돼 통합대응기구 필요"

    최 위원장은 '사이버 테러관련 국정원 행안부 국방부 등 전체를 아우를 컨트롤 타워가 필요하다'는 비판에 "정부 조직이 법적으로 각자 영역에서 소리를 낸 게 어떻게 보면 열심히 하고 있다고 볼 수도 있지만 전체적으로 통합할 타워가 없어서 이런 일이 생긴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면서 "조금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공감을 표했다. 과거 주무부처였던 정보통신부가 국정원·행안부·지경부·방통위 등으로 나뉘면서 디도스 공격 같은 사이버 테러 후 개별 부처간에 각자 브리핑이 나오고 있고 어느 사안까지를 어떤 부처가 담당할 지에 혼선이 인 점을 인정한 것이다.

    디도스 공격 관련, 외부 군사 공격시  군 대응체제 문제도 제기됐는데 최 위원장은 "국방부를 중심으로 하는 안보 관련 기구들은 조금의 차질도 없이 그대로 운영되고 있고 성실하게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최 위원장은 "정부도 앞으로는 사이버 테러와 전쟁을 대비하기 위해 각별한 노력을 할 것"이라며 "이것은 IT강국의 명예를 지키기 위한 일"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