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나라당 대통령 후보 경선에 ‘여론조사 4만명 100% 반영’을 주장하고 있는 이명박 전 서울시장 측근들이 그 당위성 설파에 나선 모양새다. 당내에는 이 전 시장 측의 주장이 설득력이 떨어진다는 비판적인 의견이 공개적으로 표출되고 있는 상황이다. 현 당헌·당규를 만든 홍준표 의원은 물론 당내 중립모임인 ‘당 중심되는 모임’(중심모임)도 박근혜 전 대표의 손을 들어줬다.

    이처럼 여론조사 반영 방식 변경에 부정적인 당내 여론을 환기시키기 위해 이 전 시장 측근들은 연일 “민심 수렴을 최대한 보장하는 경선이 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지난 26일 기자회견을 자청해 박 전 대표측 김재원 의원의 ‘이 전 시장 경선룰 합의 파기’ 주장을 반박했던 이성권 의원은 28일 “현행 경선 규정은 민심 반영이 제대로 이뤄지지 못한다”며 “현행 경선 규정을 보완·발전 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이날 당 홈페이지에 올린 글에서 “‘당심과 민심의 균형’이 연이은 두 번의 대선 패배라는 대가를 주고 얻은 한나라당의 값비싼 교훈”이라며 “2005년 당 혁신위에서 당원과 비당원의 비율을 50 대 50으로 정한 것은 당심에만 매몰돼 대선에서 두 번이나 진 과거를 반복하지 않으려 했던 것이라고 하지만 민심의 반영은 아직도 제대로 실현되지 못하고 있다”고 했다.

    그는 “현행 당헌 규정은 형식면에서는 당심과 민심을 50 대 50으로 반영하도록 돼 있지만 실제 내용면에서는 60 대 40, 70 대 30으로 민심보다 당심이 우위를 점하는 모순을 갖고 있다”며 지난 2006년 5·31지방선거 한나라당 서울시장 후보 경선과 경기지사 후보 경선 결과를 그 증거로 제시했다. 국민선거인단의 실제 참여율이 저조해 결과적으로 ‘당심’에 비해 ‘민심’의 반영 비율이 낮아진다는 주장이다.

    그는 “당의 지상과제는 ‘정권창출’이다. 민심을 최대한 수렴해 선출한 후보가 본선 경쟁력도 가진다는 것은 기본이다”며 “당의 사활이 걸린 너무도 중요한 대선 후보를 선출하는 것이기에 지금까지의 ‘관례’에서 나타난 모순을 바로잡자”고 했다. 

    또한 이 전 시장 대리인으로 경선준비위원회 '2007국민승리위원회'에 참여했던 박형준 의원은 황우여 사무총장에게 여론조사 반영 방식에 따른 유불리 등을 분석해 그에 따른 새로운 당헌당규 개정안을 제출할 것으로 알려졌다. 황 사무총장은 이날 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이 전 시장측에서 현행대로 하면 문제가 많다고 하니 주장하는 내용이 무엇인지, 유불리 등을 정확히 정리해서 알려달라고 했다"며 "그러나 별차이는 없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그는 박 의원이 제출한 자료는 참고용이라고 했다.

    이 전 시장 캠프의 호남 지역 책임자로 거론되는 정의화 의원은 27일 “경선룰 문제를 지혜롭게 해결하려면 당원과 국민의 의사를 반반씩 반영해야 한다는 당헌·당규 정신을 살리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당일 참여 대의원과 책임당원의 유효 투표율에 맞게 국민 참여 부분을 교정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여론조사만 떼어서 따로 생각할 것이 아니라 일반국민의 유효 투표수와 여론조사의 득표수를 합한 비율을 당원·대의원의 투표율과 동일하게 하자”며 “이럴 경우 여론조사 부분이 합의한 20%를 넘을 수 있으므로 여론조사는 20%를 넘을 수 없다는 단서조장을 두자”고 했다. 진수희 의원도 지난 25일 당 홈페이지에 글을 올리고 “여론조사 20%는 종속변수가 아니라 독립변수로 인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