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관정요(貞觀政要)의 군도편(君道篇)에는 ‘초창(草創)과 수성(守成) 어느 것이 어려운가’라는 구절이 나온다. 당태종(唐太宗)은 “창업의 어려움은 이미 과거의 일이 되었다. 수성의 어려움이야말로 앞으로의 문제이니, 제공(諸公) 각자가 명심하여 몰두하지 않으면 안 되겠다”고 신하들에게 ‘창업보다 수성의 어려움’을 명확하게 해두었던 것이다.

    요즈음 인기리에 방영되고 있는 역사드라마 ‘주몽(朱蒙)’과 ‘대조영(大祚榮)’을 한 번 살펴보자. 주인공인 주몽과 대조영은 각각 간난신고(艱難辛苦)를 겪으며 창업(創業)을 성취하는 건국의 영웅이다. 한편 연개소문과 양만춘은 기울어가는 왕조를 지키기 위해 필사의 노력을 전개하여 수성(守成)을 이루어 내는 영웅이다.

    이처럼 창업과 수성에서 건국과 구국의 영웅이 된 이 들의 공통점은 바로 한(漢)나라와 당(唐)나라로부터 우리 민족의 생존을 지키기 위해 목숨을 건 끝없는 투쟁을 전개했고, 그 결과 중국의 위성국가로 전락하지 않고 국가의 정체성을 지켜낸 민족사의 자랑스런 위인들인 것이다.

    우리 국민들이 이처럼 민족사의 영웅들의 일대 서사시에 환호작약(歡呼雀躍)는 이유는 무엇일까. 바로 절절한 애국심의 발호라고 생각한다. 중국의 동북공정(東北工程)이나 북한의 핵 실험에 단호히 대처하지 못하는 집권세력의 무능에 대해 국민들이 실망을 넘어 체념과 포기를 하고 있기 때문일까. 아니면 좌파정권의 반역행위에 대한 분노를 사극을 통해 카타르시스 하고 있기 때문일까.

    위성국가란 강대국의 주변에 있으면서 정치 경제 군사적 지배나 영향 아래 살아가는 약소국가를 가르킨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소련의 정치 경제 군사적 지배를 받은 동유럽 국가들은 위성국가였고, 에너지의 80%, 식량의 1/3, 대외교역의 48%를 중국에 의존하고 있는 북한도 위성국가의 변종임이 틀림없다. 북한은 위성국가를 넘어 어쩌면 중국의 동북공정 작업의 결과, 동북 4성의 하나로 편입될 수 있는 개연성도 상당히 존재한다.

    2003년 6월 노무현 대통령은 앞으로 우호관계를 돈독히 해야 할 나라로 미국보다 중국을 먼저 꼽은 적이 있다. 남북의 두 정권은 ‘민족공조’를 외치며 ‘반미친중’, ‘자주’를 짝짜꿍 합창하지만 모두가 중국의 위성국가로 전락할 수 있는 위험성에 속수무책인 상태로 빠져들고 있다.

    미국 국방부 차관보를 지낸 조지프 나이 하버드대 교수는 “중국 경제가 과거 10년처럼 급속히 팽창하고, 중국이 군사예산을 최근처럼 두 자릿수로 증액하고 소프트파워가 계속 커지면 중국은 현재보다 더욱 강한 위치를 차지할 것이다. 따라서 한국이 중국에 너무 의존하면 중국의 위성(衛星)국가로 전락할 소지도 있다”라고 전망했다. 온몸에 전율을 느낄만한 섬뜩한 분석이다.

    뿐만 아니다. 모건스탠리의 앤디 셰 수석이코노미스트는 지난달 “한국이 4,5년 안에 성장엔진을 못 키우면 중국의 일개 변방(邊方) 역할을 하거나 필리핀 수준의 빈국(貧國)으로 추락할 수도 있다”고 경고한바 있다. 지금과 같은 좌파정권이 앞으로 5년 더 지속되면 우리 세대는 그럭저럭 국제사회에서 명맥을 유지할 수 있을는지는 모르지만, 우리 아들 딸 세대는 중국 관광객들의 발맛사지나 하고 세계의 가정부로 전락한 필리핀 여성들의 슬픈 운명을 되풀이 하게 될 수도 있다는 이야기다.

    노무현 좌파정권은 “햇볕정책의 실패를 인정하고 정책전환을 해야한다”는 국민의 주장에 “북의 핵실험은 미국 책임이다” “대북제재하면 전쟁난다. 그럼 전쟁하자는 말이냐” “핵실험 했어도 금강산·개성공단은 계속해야 한다”며 김정일의 변호세력임을 자임하고 혹세무민하고 있다.

    “여권의 정계개편은 도박정치”라고 비판한 8일 한나라당 강재섭(姜在涉) 대표의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 대해 “정계개편은 민심을 수용해 환골탈퇴하는 모습을 보여주겠다는 것”이라며 견강부회하는 열린 우리당의 모습에서 몰염치와 뻔뻔함의 극치가 어디까지 갈 수 있는가를 볼수 있다.

    그들에게 말해주고 싶다. 현 집권세력의 햇볕 포용정책과 ‘작은 시장, 큰 정부’ ‘복지 분배 정책’은 빈국으로 가는 급행열차를 탄 것이라고. 이제는 집권세력에 대한 그 어떤 비판이나 대안제시도 만사휴의(萬事休矣)가 되었다. 길은 한 길. 정권교체밖에 없다. 그 길만이 “위성국가 되잔 말인가”에 대한 해답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