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일 오전에 열린 국회 대표실에서 열린 한나라당 최고위원회의장은 1일 단행된 노무현 대통령의 외교·안보라인 개각에 대한 성토장이었다. 강재섭 대표는 "안보포기 개각"이라 개탄했고 김형오 원내대표는 "결국 핵실험 이전상태로 돌아가고 말았다"며 한숨을 내쉬었다.

    전여옥 최고위원은 "고립내각이라 불러야 하고 북한처럼 고립되고 왜곡, 선동선전하고 민의를 조작하려는 것으로 북한과 똑같이 가자는 것"이라고 맹비난했고 이재오 최고위원은 "지금이야말로 무능한 정권을 교체하기 위해 범국민운동이 일어나야 하고 운동 한가운데 한나라당이 중심이 돼야 한다"며 "노무현 정권을 정신차리게 할 해법은 이것 밖에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번 개각 인사 중 한나라당이 가장 문제삼는 인물은 누구일까. 앞서 당 지도부가 일방적인 비판을 했다면 '왜 개각을 문제삼는지'에 대해선 정형근 최고위원이 답했다. 정 최고위원은 내정된 외교·통일·국방장관과 후임 국가정보원장 중 비판의 초점을 이재정 통일부 장관 내정자에 맞췄다.

    정 최고위원은 "이번 외교·안보라인 인사를 앞두고 그동안 '노무현의 남자' '낙하산' '코드' '보은' '정실' '회전문'으로 지칭되는 대통령의 인사스타일에 크게 기대하지는 않았지만 능력이나 전문성, 인품과는 전혀 상관없이 일단 대통령의 눈에 들거나 어떤 식으로든 대통령이 신세진 인사들만 정부요직에 발탁되는 것은 대단히 문제가 있다"며 포문을 열었다.

    먼저 2002년 대선에서 불법정치자금을 받아 구속된 정치인에 대한 사면 뒤 장관 기용의 경우를 지적했다. 정 최고위원은 "우선 불법대선자금 관련 정치인들은 1심에서 징역형을 선고받았으나 대부분 항소심에서 집행유예나 벌금형으로 처리되고 사면조치해서 이미 대통령의 은혜를 받았음에도 이상수씨는 판결문에 잉크도 마르기 전에 부천 보궐선거에 공천했고, 낙선하자 바로 노동부 장관으로 임명했다"고 꼬집었다.

    그는 또 이 통일장관 내정자를 거론했다. 그는 "이재정 내정자 역시 항소심에서 벌금형이 선고된 후 장관급인 민주평통수석부의장에 임명됐고 뒤늦게 작년 8.15특별사면으로 복권되는 등 대통령으로 부터 2중 3중의 혜택을 받았음에도 이번에 또 통일부 장관으로 내정됐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이 내정자의 과거 행적을 낱낱이 공개했다. 정 최고위원은 "이 내정자는 16대 의원 시절인 2001년 '송두율 교수는 학문적 양심과 업적을 인정받는 세계적인 학자'라며 간첩 송두율을 적극 찬양했고 송두율 귀국추진위를 구성했으며 송두율이 간첩임이 드러났으나 '북측의 공작에 이용당한 것'이라며 측은하다고 동정론을 폈다"고 밝혔다. 또 "2003년 4월 18일애는 친북이적단체인 한총련의 합법화 대책위를 구성해 활동했고 2003년 6월 22일 대북송금수사 중단 촉구 등 국가보안법을 무력화하는데 앞장섰다"고 폭로했다.

    정 최고위원은 "특히 이 내정자는 불법대선자금 사건과 관련해 대선 직전 한화그룹에서 채권 10억원을 받아 당에 전달한 혐의로 구속기소된 뒤 1심에서 징역 1년 집행유예 3년으로 풀려난 데 이어 2심에서 벌금 3000만원으로 감형받아 항소를 포기, 벌금형이 확정됐으나 당시 재판부가 구금일수를 벌금으로 대신 해 사실상 한 푼의 벌금도 안낸 특별한 은전을 받은 사람"이라고 말했다. 또 "이 내정자는 불법 대선자금과 관련해서도 본인이 '무죄라고 생각한다'며 성직자로서 스스로를 사면하는 행각을 보였고 민주평통 부의장일 때도 북한의 핵이용 보장을 건의하고 전시작전통제권 환수 등 사실상 김정일 정권을 지원하는 활동을 했다"며 "북핵 실험 이후인 지난 18일에도 대북지원을 중단해서는 안된다고 강변하며 북한이 핵을 보유해도 대북지원을 해야 한다고 말해 북핵을 용인했다"고 공개했다.

    정 최고위원은 또 이해찬 전 국무총리의 대통령 정무특보 임명에 대해서도 맹비난을 쏟아냈다. 그는 "엄연한 3권분립 체제에서 국무총리와 의원의 겸직도 기형적이라고 하는데 5선 의원으로 총리까지 지낸 현역 국회의원을 대통령 비서만도 못한 특보로 임명한 것이나 이를 수락한 이 의원이나 대단히 큰 문제가 있고 상식에 어긋난다"고 성토했다. 그는 "열린당 의원들조차 국회를 모욕한 처사라며 창피스럽다고 한다"며 "노 대통령이 정무특보임명을 철회하든지, 이 의원이 스스로 물러나든지 해라"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