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당에서 한화갑 대표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한 대표가 집단지도체제 도입 요구를 가라앉히기 위해 추진한 ‘공동대표제’에 대한 반(反)한화갑 진영의 반발이 거세다.

    집단지도체제를 도입해 당 지도부에 입성해 비주류에서 주류로 발돋움 하려는 반한(反韓) 진영은 공동대표제를 한 대표의 ‘정치적 꼼수’로 보고 있다. 공동대표라는 이름으로 ‘자기 사람’을 앉힌 뒤 쥐고 있는 당 주도권을 놓지 않겠다는 것이란 지적이다.

    반한(反韓)계로 분류되는 이승희 의원은 14일 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한 대표의 비정상적이고 비이성적인 당 운영이 한계를 넘어서고 있다”며 “당의 대표는 전당대회를 통해 뽑는 게 원칙이다. 당헌·당규까지 고쳐가면서 중앙위원회에서 공동대표를 뽑는 건 자의적인 당 운영의 반증이다”고 발끈했다. 이 의원은 “공동대표제를 두고 한 대표가 대법원 판결 이후까지 생각하고 있다는 등 여러 가지 추측들이 나도는 것 자체가 문제”라며 “5·31지방선거가 끝나면 전당대회를 열고 집단지도체제에 대해 고려하겠다고 해 놓고서는 공동대표제라는 것으로 넘어가려 한다”고 성토했다.

    그는 성명을 통해서도 공동대표제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집단지도체제 도입을 강력히 요구했다. 그는 “지금 민주당이 추진하고 있는 공동대표제는 그 성격이 명확하지 않다”며 “7월 재보선이나 기타선거에서 당의 공천후보임을 증명하는 문서에 공동대표 두 사람이 서명날인 해야 되는 것인지, 아니면 공동대표 각자가 권한을 행사할 수 있는 것인지 복잡하고 미묘한 법률적 문제가 많다”고 지적했다.

    그는 “정치 옵서버들이 이야기하는 대로 현 대표의 법률적 자격상실을 전제로 이러한 시도가 이뤄지는 것이라면 더욱 쓸데없는 분란만 가중된다”며 “민주당이 무엇이 부족해 당의 간판인 대표를 전대 소집도 없이 슬그머니 만들려고 하며, 무엇이 두려워 많은 반대와 사회적 조소까지 감수하면서 벼락처럼 처리하려 하느냐”고 의혹을 나타냈다. 그는 대신 “국민의 다양한 의견과 당원들의 다양한 의사가 반영될 수 있도록 하는” 집단지도체제 도입을 촉구했다.

    손봉숙 의원도 공동대표제에 대해 강하게 비판했다. 손 의원은 이날 평화방송라디오프로그램 ‘열린 세상! 장성민입니다’에 출연해 “공동대표제는 궁여지책 같은 변화이고 형식적인 변화”라며 조기 전대를 개최해 집단지도체제로 전환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는 “한 대표가 낙점한 사람이 중앙위를 통과해 공동대표가 된다면 과연 제대로 균형적이고 수평적인 공동대표가 될 수 있겠느냐”며 “불 보듯 뻔 한 이야기”라고 비꼬았다. 손 의원은 “전대를 열어서 집단지도체제로 가는 것이 확실한 방법”이라며 “내년 2월 전대는 너무 늦다”고 말했다.